지난 10년간 라면값 담합…과징금 1,354억 원
입력 2012.03.23 (07:10)
수정 2012.03.23 (1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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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대표적 서민음식인 라면도 업체들이 담합해 가격을 올려온 것으로 공정위 조사 결과 드러났습니다.
라면 회사들은 10년 동안이나 가격을 담합해 오다 천억 원이 넘는 과징금을 부과받았습니다.
민필규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지난 2001년 5월 삼양식품이 한국야쿠르트에게 한 장의 팩스를 보냅니다.
팩스에는 삼양라면과 수타면 등 13개 제품의 가격 인상계획이 담겨 있습니다.
이렇게 농심과 삼양식품, 오뚜기, 한국야쿠르트 등 라면업체 4개사는 가격인상 정보를 주고받으며 비슷한 폭으로 가격을 올립니다.
특히 각사의 주력 제품인 신라면과 삼양라면, 진라면, 왕라면은 10년 동안 모두 6차례 소비자 가격이 똑같이 인상됩니다.
이들의 가격 담합은 시장의 70%를 점유하고 있는 1위 업체 농심이 선도를 하고 나머지 회사들이 그 뒤를 따르는 식으로 이뤄졌습니다.
주고받은 메일만도 340건에 이를 정도로 상시적으로 정보를 교환했습니다.
<인터뷰>신동권(공정위 카르텔조사국장): "민감한 경영 정보 역시 상시적으로 교환함으로써 담합 이탈자를 감시하고 담합의 내실을 강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공정위는 농심에 천77억 원 등 라면 제조 4개사에 모두 1,354억 원의 과징금을 부과했습니다.
라면업계는 정보를 교환하는 것은 통상적인 영업활동이라며 반발했습니다.
<인터뷰>농심 관계자: "농심은 독자적으로 가격을 인상해 왔고 가격 인상을 유도하거나 견제한 사실이 없습니다."
이들 업체들이 지난 10년간 올린 라면가격은 56%.
같은 기간 물가인상률 31%보다 배 가까이 높아 라면업계가 담합을 통해 서민식품의 값을 지나치게 올렸다는 비난이 일고 있습니다.
KBS 뉴스 민필규입니다.
대표적 서민음식인 라면도 업체들이 담합해 가격을 올려온 것으로 공정위 조사 결과 드러났습니다.
라면 회사들은 10년 동안이나 가격을 담합해 오다 천억 원이 넘는 과징금을 부과받았습니다.
민필규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지난 2001년 5월 삼양식품이 한국야쿠르트에게 한 장의 팩스를 보냅니다.
팩스에는 삼양라면과 수타면 등 13개 제품의 가격 인상계획이 담겨 있습니다.
이렇게 농심과 삼양식품, 오뚜기, 한국야쿠르트 등 라면업체 4개사는 가격인상 정보를 주고받으며 비슷한 폭으로 가격을 올립니다.
특히 각사의 주력 제품인 신라면과 삼양라면, 진라면, 왕라면은 10년 동안 모두 6차례 소비자 가격이 똑같이 인상됩니다.
이들의 가격 담합은 시장의 70%를 점유하고 있는 1위 업체 농심이 선도를 하고 나머지 회사들이 그 뒤를 따르는 식으로 이뤄졌습니다.
주고받은 메일만도 340건에 이를 정도로 상시적으로 정보를 교환했습니다.
<인터뷰>신동권(공정위 카르텔조사국장): "민감한 경영 정보 역시 상시적으로 교환함으로써 담합 이탈자를 감시하고 담합의 내실을 강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공정위는 농심에 천77억 원 등 라면 제조 4개사에 모두 1,354억 원의 과징금을 부과했습니다.
라면업계는 정보를 교환하는 것은 통상적인 영업활동이라며 반발했습니다.
<인터뷰>농심 관계자: "농심은 독자적으로 가격을 인상해 왔고 가격 인상을 유도하거나 견제한 사실이 없습니다."
이들 업체들이 지난 10년간 올린 라면가격은 56%.
같은 기간 물가인상률 31%보다 배 가까이 높아 라면업계가 담합을 통해 서민식품의 값을 지나치게 올렸다는 비난이 일고 있습니다.
KBS 뉴스 민필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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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10년간 라면값 담합…과징금 1,354억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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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2-03-23 07:10:51
- 수정2012-03-23 15:41:53
<앵커 멘트>
대표적 서민음식인 라면도 업체들이 담합해 가격을 올려온 것으로 공정위 조사 결과 드러났습니다.
라면 회사들은 10년 동안이나 가격을 담합해 오다 천억 원이 넘는 과징금을 부과받았습니다.
민필규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지난 2001년 5월 삼양식품이 한국야쿠르트에게 한 장의 팩스를 보냅니다.
팩스에는 삼양라면과 수타면 등 13개 제품의 가격 인상계획이 담겨 있습니다.
이렇게 농심과 삼양식품, 오뚜기, 한국야쿠르트 등 라면업체 4개사는 가격인상 정보를 주고받으며 비슷한 폭으로 가격을 올립니다.
특히 각사의 주력 제품인 신라면과 삼양라면, 진라면, 왕라면은 10년 동안 모두 6차례 소비자 가격이 똑같이 인상됩니다.
이들의 가격 담합은 시장의 70%를 점유하고 있는 1위 업체 농심이 선도를 하고 나머지 회사들이 그 뒤를 따르는 식으로 이뤄졌습니다.
주고받은 메일만도 340건에 이를 정도로 상시적으로 정보를 교환했습니다.
<인터뷰>신동권(공정위 카르텔조사국장): "민감한 경영 정보 역시 상시적으로 교환함으로써 담합 이탈자를 감시하고 담합의 내실을 강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공정위는 농심에 천77억 원 등 라면 제조 4개사에 모두 1,354억 원의 과징금을 부과했습니다.
라면업계는 정보를 교환하는 것은 통상적인 영업활동이라며 반발했습니다.
<인터뷰>농심 관계자: "농심은 독자적으로 가격을 인상해 왔고 가격 인상을 유도하거나 견제한 사실이 없습니다."
이들 업체들이 지난 10년간 올린 라면가격은 56%.
같은 기간 물가인상률 31%보다 배 가까이 높아 라면업계가 담합을 통해 서민식품의 값을 지나치게 올렸다는 비난이 일고 있습니다.
KBS 뉴스 민필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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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필규 기자 mrmin@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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