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연시 ‘택배난’ 피해 속출…기사 이탈도 한 몫
입력 2012.12.28 (21:34)
수정 2012.12.28 (2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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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이달에만 택배 서비스 이용건수가 1억 건이 넘을 정도로 연말을 맞아 이용량이 급증하고 있는데요.
최근 일부 지역에서 택배 배송이 지연되는 일이 잦아서 소비자들이 분통을 터뜨리고 있습니다.
왜 그런 건지 김지선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안경점을 운영하는 이모씨는 최근 고객들에게 거센 항의를 받았습니다.
택배로 보낸 상품 배송에 한 달이나 걸렸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이형균(택배 피해자) : "택배 문제 때문에 이미 짜증이 나있는 상태니까 업무를 볼 때도 상당히 스트레스가 심할 수밖에 없고요."
주문한 물건을 기다리다 못해 직접 택배 보관 장소를 찾았지만, 찾지 못한 경우도 있습니다.
<인터뷰> 성연종(경기도 남양주시) : "물건 적재된 건 정리가 하나도 되지 않고 그냥 적재돼있었고요."
서울과 경기도 일부지역에서 택배기사들이 한꺼번에 일을 그만둬 배송 지연이 속출한 겁니다.
<녹취> 택배회사 관계자 : "이분들이 겨울엔 좀 이탈이 있죠. 택배하시는 분들의 공통적인 아픔이라고 생각하시면 되죠."
택배 기사들은 대부분 자신의 차를 운전하며 일감을 받는 형태로 일하는데, 물품 한 개를 배달하면 배송비 2,3천 원 중 기사들에게 남는 수입은 8백 원 정도.
주 6일을 꼬박 일해도 기름값을 빼면 수입이 너무 적어 일이 고된 겨울철엔 특히 그만두는 기사들이 많습니다.
<녹취> 택배기사 : "하루에 백 건 (배달)해서는 못 먹고살고, 백 건 이상 해야 겨우 먹고사는데. 하루에 보통 15시간, 16시간씩 일을 합니다."
이처럼 불안정한 인력 상황은 서비스 질 하락과 배송난으로 이어져 그 피해는 결국 소비자들이 입게 됩니다.
배송 지연 등 택배 운송과 관련한 소비자 피해 상담 건수는 올해만 2천 5백여 건으로 해마다 급증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지선입니다.
이달에만 택배 서비스 이용건수가 1억 건이 넘을 정도로 연말을 맞아 이용량이 급증하고 있는데요.
최근 일부 지역에서 택배 배송이 지연되는 일이 잦아서 소비자들이 분통을 터뜨리고 있습니다.
왜 그런 건지 김지선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안경점을 운영하는 이모씨는 최근 고객들에게 거센 항의를 받았습니다.
택배로 보낸 상품 배송에 한 달이나 걸렸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이형균(택배 피해자) : "택배 문제 때문에 이미 짜증이 나있는 상태니까 업무를 볼 때도 상당히 스트레스가 심할 수밖에 없고요."
주문한 물건을 기다리다 못해 직접 택배 보관 장소를 찾았지만, 찾지 못한 경우도 있습니다.
<인터뷰> 성연종(경기도 남양주시) : "물건 적재된 건 정리가 하나도 되지 않고 그냥 적재돼있었고요."
서울과 경기도 일부지역에서 택배기사들이 한꺼번에 일을 그만둬 배송 지연이 속출한 겁니다.
<녹취> 택배회사 관계자 : "이분들이 겨울엔 좀 이탈이 있죠. 택배하시는 분들의 공통적인 아픔이라고 생각하시면 되죠."
택배 기사들은 대부분 자신의 차를 운전하며 일감을 받는 형태로 일하는데, 물품 한 개를 배달하면 배송비 2,3천 원 중 기사들에게 남는 수입은 8백 원 정도.
주 6일을 꼬박 일해도 기름값을 빼면 수입이 너무 적어 일이 고된 겨울철엔 특히 그만두는 기사들이 많습니다.
<녹취> 택배기사 : "하루에 백 건 (배달)해서는 못 먹고살고, 백 건 이상 해야 겨우 먹고사는데. 하루에 보통 15시간, 16시간씩 일을 합니다."
이처럼 불안정한 인력 상황은 서비스 질 하락과 배송난으로 이어져 그 피해는 결국 소비자들이 입게 됩니다.
배송 지연 등 택배 운송과 관련한 소비자 피해 상담 건수는 올해만 2천 5백여 건으로 해마다 급증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지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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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말연시 ‘택배난’ 피해 속출…기사 이탈도 한 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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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2-12-28 21:35:14
- 수정2012-12-28 22:09:30
<앵커 멘트>
이달에만 택배 서비스 이용건수가 1억 건이 넘을 정도로 연말을 맞아 이용량이 급증하고 있는데요.
최근 일부 지역에서 택배 배송이 지연되는 일이 잦아서 소비자들이 분통을 터뜨리고 있습니다.
왜 그런 건지 김지선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안경점을 운영하는 이모씨는 최근 고객들에게 거센 항의를 받았습니다.
택배로 보낸 상품 배송에 한 달이나 걸렸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이형균(택배 피해자) : "택배 문제 때문에 이미 짜증이 나있는 상태니까 업무를 볼 때도 상당히 스트레스가 심할 수밖에 없고요."
주문한 물건을 기다리다 못해 직접 택배 보관 장소를 찾았지만, 찾지 못한 경우도 있습니다.
<인터뷰> 성연종(경기도 남양주시) : "물건 적재된 건 정리가 하나도 되지 않고 그냥 적재돼있었고요."
서울과 경기도 일부지역에서 택배기사들이 한꺼번에 일을 그만둬 배송 지연이 속출한 겁니다.
<녹취> 택배회사 관계자 : "이분들이 겨울엔 좀 이탈이 있죠. 택배하시는 분들의 공통적인 아픔이라고 생각하시면 되죠."
택배 기사들은 대부분 자신의 차를 운전하며 일감을 받는 형태로 일하는데, 물품 한 개를 배달하면 배송비 2,3천 원 중 기사들에게 남는 수입은 8백 원 정도.
주 6일을 꼬박 일해도 기름값을 빼면 수입이 너무 적어 일이 고된 겨울철엔 특히 그만두는 기사들이 많습니다.
<녹취> 택배기사 : "하루에 백 건 (배달)해서는 못 먹고살고, 백 건 이상 해야 겨우 먹고사는데. 하루에 보통 15시간, 16시간씩 일을 합니다."
이처럼 불안정한 인력 상황은 서비스 질 하락과 배송난으로 이어져 그 피해는 결국 소비자들이 입게 됩니다.
배송 지연 등 택배 운송과 관련한 소비자 피해 상담 건수는 올해만 2천 5백여 건으로 해마다 급증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지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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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지선 기자 3rdline@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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