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센터·이동급식업, 대기업 진출 제한”
입력 2013.05.27 (21:27)
수정 2013.05.27 (2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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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앞으로는 동네 카센터에 대기업들의 사업 진출이 제한됩니다.
또 논란이 돼온 음식업종에 대한 규제안도 확정됐는데 업체별로 희비가 엇갈렸습니다.
김정환 기자입니다.
<리포트>
30년째 동네 카센터를 운영해온 김민정 씨, 김씨의 업체 주변엔 최근 5년간 대기업 계열 카센터 8곳이 새로 생겼습니다.
보증 수리는 물론 일반 정비 고객까지 빼앗고 있다는게 동네 카센터들의 하소연입니다.
<인터뷰> 김민정(자동차공업사 대표) : "금천구 쪽도 세도 못 내는 데도 많죠. 계속 해야 되나 말아야 되나 하는 정도의 경영난을 겪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전국의 카센터 2만 9천여 개중 27%를 대기업 계열이 잠식한 상황, 하지만 앞으로는 신규 출점이 제한됩니다.
현대차의 블루핸즈 등 자동차 업체 5곳과, 보험사, 타이어업체 카센터 등 대기업 17곳이 규제대상입니다.
다만 대기업은 연간 2% 이내에서 신규 진출이 허용됐는데, 이에 대해 소규모 정비소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박의수(자동차전문정비연합회 회장) : "3년 동안 218개 정도 (대기업) 업체가 늘어나는데요. 그러면 천억 원 정도의 골목상권의 정비시장을 빼앗아가는 겁니다."
또 조리시설이 없는 학교나 군에 식사를 제공하는 이동급식업에서도 대기업의 사업 축소가 권고됐습니다.
음식점업에 대해서는 대기업과 중견기업에 대해 대도시 역 출구 반경 100미터 이내에서만 출점이 허용돼 사실상 사업 확장을 막았습니다.
다만 중견업체중 외식전문 프랜차이즈 업체는 일부 예외를 뒀습니다.
이와 함께 홈플러스와 현대백화점 등 8곳이, 1년만에 발표된 대기업의 동반성장지수 평가에서 가장 낮은 등급을 받았습니다.
정부는 우수 등급 기업에 공정위 하도급분야 직권 조사등을 면제해주는등 평가에 힘을 실어주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김정환입니다.
앞으로는 동네 카센터에 대기업들의 사업 진출이 제한됩니다.
또 논란이 돼온 음식업종에 대한 규제안도 확정됐는데 업체별로 희비가 엇갈렸습니다.
김정환 기자입니다.
<리포트>
30년째 동네 카센터를 운영해온 김민정 씨, 김씨의 업체 주변엔 최근 5년간 대기업 계열 카센터 8곳이 새로 생겼습니다.
보증 수리는 물론 일반 정비 고객까지 빼앗고 있다는게 동네 카센터들의 하소연입니다.
<인터뷰> 김민정(자동차공업사 대표) : "금천구 쪽도 세도 못 내는 데도 많죠. 계속 해야 되나 말아야 되나 하는 정도의 경영난을 겪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전국의 카센터 2만 9천여 개중 27%를 대기업 계열이 잠식한 상황, 하지만 앞으로는 신규 출점이 제한됩니다.
현대차의 블루핸즈 등 자동차 업체 5곳과, 보험사, 타이어업체 카센터 등 대기업 17곳이 규제대상입니다.
다만 대기업은 연간 2% 이내에서 신규 진출이 허용됐는데, 이에 대해 소규모 정비소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박의수(자동차전문정비연합회 회장) : "3년 동안 218개 정도 (대기업) 업체가 늘어나는데요. 그러면 천억 원 정도의 골목상권의 정비시장을 빼앗아가는 겁니다."
또 조리시설이 없는 학교나 군에 식사를 제공하는 이동급식업에서도 대기업의 사업 축소가 권고됐습니다.
음식점업에 대해서는 대기업과 중견기업에 대해 대도시 역 출구 반경 100미터 이내에서만 출점이 허용돼 사실상 사업 확장을 막았습니다.
다만 중견업체중 외식전문 프랜차이즈 업체는 일부 예외를 뒀습니다.
이와 함께 홈플러스와 현대백화점 등 8곳이, 1년만에 발표된 대기업의 동반성장지수 평가에서 가장 낮은 등급을 받았습니다.
정부는 우수 등급 기업에 공정위 하도급분야 직권 조사등을 면제해주는등 평가에 힘을 실어주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김정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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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센터·이동급식업, 대기업 진출 제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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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3-05-27 21:28:48
- 수정2013-05-27 21:5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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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는 동네 카센터에 대기업들의 사업 진출이 제한됩니다.
또 논란이 돼온 음식업종에 대한 규제안도 확정됐는데 업체별로 희비가 엇갈렸습니다.
김정환 기자입니다.
<리포트>
30년째 동네 카센터를 운영해온 김민정 씨, 김씨의 업체 주변엔 최근 5년간 대기업 계열 카센터 8곳이 새로 생겼습니다.
보증 수리는 물론 일반 정비 고객까지 빼앗고 있다는게 동네 카센터들의 하소연입니다.
<인터뷰> 김민정(자동차공업사 대표) : "금천구 쪽도 세도 못 내는 데도 많죠. 계속 해야 되나 말아야 되나 하는 정도의 경영난을 겪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전국의 카센터 2만 9천여 개중 27%를 대기업 계열이 잠식한 상황, 하지만 앞으로는 신규 출점이 제한됩니다.
현대차의 블루핸즈 등 자동차 업체 5곳과, 보험사, 타이어업체 카센터 등 대기업 17곳이 규제대상입니다.
다만 대기업은 연간 2% 이내에서 신규 진출이 허용됐는데, 이에 대해 소규모 정비소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박의수(자동차전문정비연합회 회장) : "3년 동안 218개 정도 (대기업) 업체가 늘어나는데요. 그러면 천억 원 정도의 골목상권의 정비시장을 빼앗아가는 겁니다."
또 조리시설이 없는 학교나 군에 식사를 제공하는 이동급식업에서도 대기업의 사업 축소가 권고됐습니다.
음식점업에 대해서는 대기업과 중견기업에 대해 대도시 역 출구 반경 100미터 이내에서만 출점이 허용돼 사실상 사업 확장을 막았습니다.
다만 중견업체중 외식전문 프랜차이즈 업체는 일부 예외를 뒀습니다.
이와 함께 홈플러스와 현대백화점 등 8곳이, 1년만에 발표된 대기업의 동반성장지수 평가에서 가장 낮은 등급을 받았습니다.
정부는 우수 등급 기업에 공정위 하도급분야 직권 조사등을 면제해주는등 평가에 힘을 실어주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김정환입니다.
앞으로는 동네 카센터에 대기업들의 사업 진출이 제한됩니다.
또 논란이 돼온 음식업종에 대한 규제안도 확정됐는데 업체별로 희비가 엇갈렸습니다.
김정환 기자입니다.
<리포트>
30년째 동네 카센터를 운영해온 김민정 씨, 김씨의 업체 주변엔 최근 5년간 대기업 계열 카센터 8곳이 새로 생겼습니다.
보증 수리는 물론 일반 정비 고객까지 빼앗고 있다는게 동네 카센터들의 하소연입니다.
<인터뷰> 김민정(자동차공업사 대표) : "금천구 쪽도 세도 못 내는 데도 많죠. 계속 해야 되나 말아야 되나 하는 정도의 경영난을 겪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전국의 카센터 2만 9천여 개중 27%를 대기업 계열이 잠식한 상황, 하지만 앞으로는 신규 출점이 제한됩니다.
현대차의 블루핸즈 등 자동차 업체 5곳과, 보험사, 타이어업체 카센터 등 대기업 17곳이 규제대상입니다.
다만 대기업은 연간 2% 이내에서 신규 진출이 허용됐는데, 이에 대해 소규모 정비소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박의수(자동차전문정비연합회 회장) : "3년 동안 218개 정도 (대기업) 업체가 늘어나는데요. 그러면 천억 원 정도의 골목상권의 정비시장을 빼앗아가는 겁니다."
또 조리시설이 없는 학교나 군에 식사를 제공하는 이동급식업에서도 대기업의 사업 축소가 권고됐습니다.
음식점업에 대해서는 대기업과 중견기업에 대해 대도시 역 출구 반경 100미터 이내에서만 출점이 허용돼 사실상 사업 확장을 막았습니다.
다만 중견업체중 외식전문 프랜차이즈 업체는 일부 예외를 뒀습니다.
이와 함께 홈플러스와 현대백화점 등 8곳이, 1년만에 발표된 대기업의 동반성장지수 평가에서 가장 낮은 등급을 받았습니다.
정부는 우수 등급 기업에 공정위 하도급분야 직권 조사등을 면제해주는등 평가에 힘을 실어주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김정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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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환 기자 kim7@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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