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10년간 경전철 9개 노선 건설 추진
입력 2013.07.25 (08:50)
수정 2013.07.25 (08: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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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원점에서 재검토됏던, 서울 경전철 노선이 9개 노선으로 확정됐습니다.
철도 취약 지역의 대중교통 접근성을 강화했는데요, 지방재정을 악화시켜온 다른 지역 경전철의 전철을 밟지 않을지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이광열 기자입니다.
<리포트>
서울시 경전철이 9개 노선으로 추진됩니다.
지난 2007년 발표한 7개 노선 계획을 수정한 겁니다.
기존 노선 가운데 주변 개발이 취소된 DMC선이 제외됐고 난곡선이 그 자리를 대신했습니다.
신림선과 서부선은 연결돼, 여의도를 거쳐 서남, 서북권을 오갈 수 있게 됐습니다.
동북선과 우이신설선, 서부선은 길이를 더 늘려 인근 지하철을 갈아탈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정부가 계획중인 위례신사선과 위례선까지 모두 85Km에 이릅니다.
주로 지하철 역세권에서 벗어난, 철도 취약 지역입니다.
<인터뷰> 박원순(서울시장): "단거리를 운행할 수 있어 기존 지하철보다 수송능력이나 경제성 효율성 어느 측면에서 보더라도 적합하다고 이렇게 판단했습니다."
하지만 타당성 면에선 여전히 우려가 높습니다.
총 사업비는 8조 5천5백 억 원으로 기존 계획보다 60% 이상 뛰었는데도, 기본 요금은 도시철도와 동일한 1050원으로 적용해 재정 부담 요인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인터뷰> 권오인 (경실련 국책사업감시팀장): "용역보고서 이런걸 아직 공개하지 않았기 때문에 서울시의 주장일 뿐입니다. 시민사회의 더 엄밀한 검토가 있어야 신뢰를 얻을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시는 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겠다면서, 각 노선의 건설시기는 밝히지 않았습니다.
KBS 뉴스 이광열입니다.
원점에서 재검토됏던, 서울 경전철 노선이 9개 노선으로 확정됐습니다.
철도 취약 지역의 대중교통 접근성을 강화했는데요, 지방재정을 악화시켜온 다른 지역 경전철의 전철을 밟지 않을지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이광열 기자입니다.
<리포트>
서울시 경전철이 9개 노선으로 추진됩니다.
지난 2007년 발표한 7개 노선 계획을 수정한 겁니다.
기존 노선 가운데 주변 개발이 취소된 DMC선이 제외됐고 난곡선이 그 자리를 대신했습니다.
신림선과 서부선은 연결돼, 여의도를 거쳐 서남, 서북권을 오갈 수 있게 됐습니다.
동북선과 우이신설선, 서부선은 길이를 더 늘려 인근 지하철을 갈아탈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정부가 계획중인 위례신사선과 위례선까지 모두 85Km에 이릅니다.
주로 지하철 역세권에서 벗어난, 철도 취약 지역입니다.
<인터뷰> 박원순(서울시장): "단거리를 운행할 수 있어 기존 지하철보다 수송능력이나 경제성 효율성 어느 측면에서 보더라도 적합하다고 이렇게 판단했습니다."
하지만 타당성 면에선 여전히 우려가 높습니다.
총 사업비는 8조 5천5백 억 원으로 기존 계획보다 60% 이상 뛰었는데도, 기본 요금은 도시철도와 동일한 1050원으로 적용해 재정 부담 요인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인터뷰> 권오인 (경실련 국책사업감시팀장): "용역보고서 이런걸 아직 공개하지 않았기 때문에 서울시의 주장일 뿐입니다. 시민사회의 더 엄밀한 검토가 있어야 신뢰를 얻을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시는 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겠다면서, 각 노선의 건설시기는 밝히지 않았습니다.
KBS 뉴스 이광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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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시, 10년간 경전철 9개 노선 건설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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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3-07-25 08:5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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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점에서 재검토됏던, 서울 경전철 노선이 9개 노선으로 확정됐습니다.
철도 취약 지역의 대중교통 접근성을 강화했는데요, 지방재정을 악화시켜온 다른 지역 경전철의 전철을 밟지 않을지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이광열 기자입니다.
<리포트>
서울시 경전철이 9개 노선으로 추진됩니다.
지난 2007년 발표한 7개 노선 계획을 수정한 겁니다.
기존 노선 가운데 주변 개발이 취소된 DMC선이 제외됐고 난곡선이 그 자리를 대신했습니다.
신림선과 서부선은 연결돼, 여의도를 거쳐 서남, 서북권을 오갈 수 있게 됐습니다.
동북선과 우이신설선, 서부선은 길이를 더 늘려 인근 지하철을 갈아탈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정부가 계획중인 위례신사선과 위례선까지 모두 85Km에 이릅니다.
주로 지하철 역세권에서 벗어난, 철도 취약 지역입니다.
<인터뷰> 박원순(서울시장): "단거리를 운행할 수 있어 기존 지하철보다 수송능력이나 경제성 효율성 어느 측면에서 보더라도 적합하다고 이렇게 판단했습니다."
하지만 타당성 면에선 여전히 우려가 높습니다.
총 사업비는 8조 5천5백 억 원으로 기존 계획보다 60% 이상 뛰었는데도, 기본 요금은 도시철도와 동일한 1050원으로 적용해 재정 부담 요인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인터뷰> 권오인 (경실련 국책사업감시팀장): "용역보고서 이런걸 아직 공개하지 않았기 때문에 서울시의 주장일 뿐입니다. 시민사회의 더 엄밀한 검토가 있어야 신뢰를 얻을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시는 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겠다면서, 각 노선의 건설시기는 밝히지 않았습니다.
KBS 뉴스 이광열입니다.
원점에서 재검토됏던, 서울 경전철 노선이 9개 노선으로 확정됐습니다.
철도 취약 지역의 대중교통 접근성을 강화했는데요, 지방재정을 악화시켜온 다른 지역 경전철의 전철을 밟지 않을지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이광열 기자입니다.
<리포트>
서울시 경전철이 9개 노선으로 추진됩니다.
지난 2007년 발표한 7개 노선 계획을 수정한 겁니다.
기존 노선 가운데 주변 개발이 취소된 DMC선이 제외됐고 난곡선이 그 자리를 대신했습니다.
신림선과 서부선은 연결돼, 여의도를 거쳐 서남, 서북권을 오갈 수 있게 됐습니다.
동북선과 우이신설선, 서부선은 길이를 더 늘려 인근 지하철을 갈아탈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정부가 계획중인 위례신사선과 위례선까지 모두 85Km에 이릅니다.
주로 지하철 역세권에서 벗어난, 철도 취약 지역입니다.
<인터뷰> 박원순(서울시장): "단거리를 운행할 수 있어 기존 지하철보다 수송능력이나 경제성 효율성 어느 측면에서 보더라도 적합하다고 이렇게 판단했습니다."
하지만 타당성 면에선 여전히 우려가 높습니다.
총 사업비는 8조 5천5백 억 원으로 기존 계획보다 60% 이상 뛰었는데도, 기본 요금은 도시철도와 동일한 1050원으로 적용해 재정 부담 요인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인터뷰> 권오인 (경실련 국책사업감시팀장): "용역보고서 이런걸 아직 공개하지 않았기 때문에 서울시의 주장일 뿐입니다. 시민사회의 더 엄밀한 검토가 있어야 신뢰를 얻을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시는 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겠다면서, 각 노선의 건설시기는 밝히지 않았습니다.
KBS 뉴스 이광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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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광열 기자 the12th@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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