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원전 해체 작업 공개…핵연료 반출
입력 2013.11.07 (08:07)
수정 2013.11.07 (0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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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일본 후쿠시마 원전을 해체하는 작업이 시작됐습니다.
원전 사고가 난지, 2년 8개월만입니다.
첫 단계는 원자로의 저장 수조 안에 있는 연료봉을 꺼내는 작업인데요,
현장이 처음으로 공개됐습니다.
도쿄 박재우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지난 2011년 3월 수소폭발이 있었던 후쿠시마 원전 4호기.
대형 수조 위에 녹색 크레인을 새로 설치했습니다.
수조 안에는 핵연료봉이 빼곡히 들어가 있습니다.
1단계 철거 작업은 이 연료봉을 안전하게 꺼내는 것입니다.
<인터뷰> 도쿄전력 관계자 : "이 장치를 사용해서 연료를 한 개씩 한 개씩 끌어올립니다."
길이 4.5m, 무게 300kg인 핵연료봉은 4호기 수조에만 모두 천5백여 개.
먼저, 연료봉 위에 쌓인 잔해를 제거한 뒤, 연료봉을 크레인으로 하나씩 끄집어내 운송함에 담습니다.
이 함을 물 밖으로 꺼낸 뒤 트레일러에 실어 안전한 수조로 옮길 예정입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연료봉이 바닥에 떨어지거나 1mm 두께의 피복관이 손상될 경우 고농도 방사성 물질이 누출될 수 있습니다.
오염수보다 더 큰 재앙이 우려되는 대목입니다.
<인터뷰> 우노(후쿠시마 원전 관리소장) : "30미터 위치에서 운송함이 떨어지는 것이 최악의 사태라고 생각합니다."
후쿠시마 원전 4호기의 연료봉 이송작업은 내년 말까지 마무리하고, 원전 1.2.3호기는 오는 2015년 이후에 시작할 예정입니다.
도쿄에서 KBS 뉴스 박재우입니다.
일본 후쿠시마 원전을 해체하는 작업이 시작됐습니다.
원전 사고가 난지, 2년 8개월만입니다.
첫 단계는 원자로의 저장 수조 안에 있는 연료봉을 꺼내는 작업인데요,
현장이 처음으로 공개됐습니다.
도쿄 박재우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지난 2011년 3월 수소폭발이 있었던 후쿠시마 원전 4호기.
대형 수조 위에 녹색 크레인을 새로 설치했습니다.
수조 안에는 핵연료봉이 빼곡히 들어가 있습니다.
1단계 철거 작업은 이 연료봉을 안전하게 꺼내는 것입니다.
<인터뷰> 도쿄전력 관계자 : "이 장치를 사용해서 연료를 한 개씩 한 개씩 끌어올립니다."
길이 4.5m, 무게 300kg인 핵연료봉은 4호기 수조에만 모두 천5백여 개.
먼저, 연료봉 위에 쌓인 잔해를 제거한 뒤, 연료봉을 크레인으로 하나씩 끄집어내 운송함에 담습니다.
이 함을 물 밖으로 꺼낸 뒤 트레일러에 실어 안전한 수조로 옮길 예정입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연료봉이 바닥에 떨어지거나 1mm 두께의 피복관이 손상될 경우 고농도 방사성 물질이 누출될 수 있습니다.
오염수보다 더 큰 재앙이 우려되는 대목입니다.
<인터뷰> 우노(후쿠시마 원전 관리소장) : "30미터 위치에서 운송함이 떨어지는 것이 최악의 사태라고 생각합니다."
후쿠시마 원전 4호기의 연료봉 이송작업은 내년 말까지 마무리하고, 원전 1.2.3호기는 오는 2015년 이후에 시작할 예정입니다.
도쿄에서 KBS 뉴스 박재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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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후쿠시마 원전 해체 작업 공개…핵연료 반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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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3-11-07 08:10:34
- 수정2013-11-07 08:5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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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후쿠시마 원전을 해체하는 작업이 시작됐습니다.
원전 사고가 난지, 2년 8개월만입니다.
첫 단계는 원자로의 저장 수조 안에 있는 연료봉을 꺼내는 작업인데요,
현장이 처음으로 공개됐습니다.
도쿄 박재우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지난 2011년 3월 수소폭발이 있었던 후쿠시마 원전 4호기.
대형 수조 위에 녹색 크레인을 새로 설치했습니다.
수조 안에는 핵연료봉이 빼곡히 들어가 있습니다.
1단계 철거 작업은 이 연료봉을 안전하게 꺼내는 것입니다.
<인터뷰> 도쿄전력 관계자 : "이 장치를 사용해서 연료를 한 개씩 한 개씩 끌어올립니다."
길이 4.5m, 무게 300kg인 핵연료봉은 4호기 수조에만 모두 천5백여 개.
먼저, 연료봉 위에 쌓인 잔해를 제거한 뒤, 연료봉을 크레인으로 하나씩 끄집어내 운송함에 담습니다.
이 함을 물 밖으로 꺼낸 뒤 트레일러에 실어 안전한 수조로 옮길 예정입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연료봉이 바닥에 떨어지거나 1mm 두께의 피복관이 손상될 경우 고농도 방사성 물질이 누출될 수 있습니다.
오염수보다 더 큰 재앙이 우려되는 대목입니다.
<인터뷰> 우노(후쿠시마 원전 관리소장) : "30미터 위치에서 운송함이 떨어지는 것이 최악의 사태라고 생각합니다."
후쿠시마 원전 4호기의 연료봉 이송작업은 내년 말까지 마무리하고, 원전 1.2.3호기는 오는 2015년 이후에 시작할 예정입니다.
도쿄에서 KBS 뉴스 박재우입니다.
일본 후쿠시마 원전을 해체하는 작업이 시작됐습니다.
원전 사고가 난지, 2년 8개월만입니다.
첫 단계는 원자로의 저장 수조 안에 있는 연료봉을 꺼내는 작업인데요,
현장이 처음으로 공개됐습니다.
도쿄 박재우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지난 2011년 3월 수소폭발이 있었던 후쿠시마 원전 4호기.
대형 수조 위에 녹색 크레인을 새로 설치했습니다.
수조 안에는 핵연료봉이 빼곡히 들어가 있습니다.
1단계 철거 작업은 이 연료봉을 안전하게 꺼내는 것입니다.
<인터뷰> 도쿄전력 관계자 : "이 장치를 사용해서 연료를 한 개씩 한 개씩 끌어올립니다."
길이 4.5m, 무게 300kg인 핵연료봉은 4호기 수조에만 모두 천5백여 개.
먼저, 연료봉 위에 쌓인 잔해를 제거한 뒤, 연료봉을 크레인으로 하나씩 끄집어내 운송함에 담습니다.
이 함을 물 밖으로 꺼낸 뒤 트레일러에 실어 안전한 수조로 옮길 예정입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연료봉이 바닥에 떨어지거나 1mm 두께의 피복관이 손상될 경우 고농도 방사성 물질이 누출될 수 있습니다.
오염수보다 더 큰 재앙이 우려되는 대목입니다.
<인터뷰> 우노(후쿠시마 원전 관리소장) : "30미터 위치에서 운송함이 떨어지는 것이 최악의 사태라고 생각합니다."
후쿠시마 원전 4호기의 연료봉 이송작업은 내년 말까지 마무리하고, 원전 1.2.3호기는 오는 2015년 이후에 시작할 예정입니다.
도쿄에서 KBS 뉴스 박재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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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재우 기자 pjwoo@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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