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간의 최장기 파업, 눈덩이 피해
입력 2013.12.30 (21:10)
수정 2013.12.30 (2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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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이번파업은 최장기 철도파업으로 기록됐습니다.
22일간의 파업이 남긴 것은 뭔지 황동진 기자가 따져봤습니다.
<리포트>
선로에 멈춰선 화물열차, 파업으로 인한 피해는 시멘트 등 원자재 업계부터 발생했습니다.
운송 차질로 시멘트 생산지에는 재고가 쌓여 가동률이 떨어졌고, 수도권 물류기지엔 반대로 유통물량이 바닥났습니다.
200억 원의 손실이 난 것으로 시멘트 업계는 추산했습니다.
코레일도 역시 영업손실을 2백억 원으로 잠정 집계했습니다.
<인터뷰> 현오석(경제 부총리) : "철도파업으로 산업,수출,물류 등 경제전반에 걸쳐 1조 원 이상의 손실이 났습니다."
그러나,무엇보다 국민의 불편과 안전에 대한 불안감이 커진 것은 가장 큰 손실입니다.
철도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코레일 노사 양측에 큰 짐으로 남았습니다.
이런 가운데 노정 갈등은 심화됐고, 쟁점이 됐던 수서발 KTX 사업면허는 파업 18일 만에 전격 발급되기에 이르렀습니다.
이에 대해 정부와 코레일은 114년간 독점이었던 철도에 처음으로 경쟁체제가 도입된 것을 큰 성과로 보고 있습니다.
이에 반해 철도노조는 철도 공공성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높이고 민영화에 대한 우려를 공론화했다고 자평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명환(철도노조 위원장) : "철도를 비롯한 공공재에 대해 민영화는 절대 있어서는 안된다는 점을 공론화했고..."
22일 간의 최장기 철도파업은 노사간의 대화와 협상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계기가 됐습니다.
KBS 뉴스 황동진입니다.
이번파업은 최장기 철도파업으로 기록됐습니다.
22일간의 파업이 남긴 것은 뭔지 황동진 기자가 따져봤습니다.
<리포트>
선로에 멈춰선 화물열차, 파업으로 인한 피해는 시멘트 등 원자재 업계부터 발생했습니다.
운송 차질로 시멘트 생산지에는 재고가 쌓여 가동률이 떨어졌고, 수도권 물류기지엔 반대로 유통물량이 바닥났습니다.
200억 원의 손실이 난 것으로 시멘트 업계는 추산했습니다.
코레일도 역시 영업손실을 2백억 원으로 잠정 집계했습니다.
<인터뷰> 현오석(경제 부총리) : "철도파업으로 산업,수출,물류 등 경제전반에 걸쳐 1조 원 이상의 손실이 났습니다."
그러나,무엇보다 국민의 불편과 안전에 대한 불안감이 커진 것은 가장 큰 손실입니다.
철도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코레일 노사 양측에 큰 짐으로 남았습니다.
이런 가운데 노정 갈등은 심화됐고, 쟁점이 됐던 수서발 KTX 사업면허는 파업 18일 만에 전격 발급되기에 이르렀습니다.
이에 대해 정부와 코레일은 114년간 독점이었던 철도에 처음으로 경쟁체제가 도입된 것을 큰 성과로 보고 있습니다.
이에 반해 철도노조는 철도 공공성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높이고 민영화에 대한 우려를 공론화했다고 자평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명환(철도노조 위원장) : "철도를 비롯한 공공재에 대해 민영화는 절대 있어서는 안된다는 점을 공론화했고..."
22일 간의 최장기 철도파업은 노사간의 대화와 협상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계기가 됐습니다.
KBS 뉴스 황동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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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일 간의 최장기 파업, 눈덩이 피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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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3-12-30 21:10:16
- 수정2013-12-30 21:47:45
<앵커 멘트>
이번파업은 최장기 철도파업으로 기록됐습니다.
22일간의 파업이 남긴 것은 뭔지 황동진 기자가 따져봤습니다.
<리포트>
선로에 멈춰선 화물열차, 파업으로 인한 피해는 시멘트 등 원자재 업계부터 발생했습니다.
운송 차질로 시멘트 생산지에는 재고가 쌓여 가동률이 떨어졌고, 수도권 물류기지엔 반대로 유통물량이 바닥났습니다.
200억 원의 손실이 난 것으로 시멘트 업계는 추산했습니다.
코레일도 역시 영업손실을 2백억 원으로 잠정 집계했습니다.
<인터뷰> 현오석(경제 부총리) : "철도파업으로 산업,수출,물류 등 경제전반에 걸쳐 1조 원 이상의 손실이 났습니다."
그러나,무엇보다 국민의 불편과 안전에 대한 불안감이 커진 것은 가장 큰 손실입니다.
철도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코레일 노사 양측에 큰 짐으로 남았습니다.
이런 가운데 노정 갈등은 심화됐고, 쟁점이 됐던 수서발 KTX 사업면허는 파업 18일 만에 전격 발급되기에 이르렀습니다.
이에 대해 정부와 코레일은 114년간 독점이었던 철도에 처음으로 경쟁체제가 도입된 것을 큰 성과로 보고 있습니다.
이에 반해 철도노조는 철도 공공성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높이고 민영화에 대한 우려를 공론화했다고 자평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명환(철도노조 위원장) : "철도를 비롯한 공공재에 대해 민영화는 절대 있어서는 안된다는 점을 공론화했고..."
22일 간의 최장기 철도파업은 노사간의 대화와 협상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계기가 됐습니다.
KBS 뉴스 황동진입니다.
이번파업은 최장기 철도파업으로 기록됐습니다.
22일간의 파업이 남긴 것은 뭔지 황동진 기자가 따져봤습니다.
<리포트>
선로에 멈춰선 화물열차, 파업으로 인한 피해는 시멘트 등 원자재 업계부터 발생했습니다.
운송 차질로 시멘트 생산지에는 재고가 쌓여 가동률이 떨어졌고, 수도권 물류기지엔 반대로 유통물량이 바닥났습니다.
200억 원의 손실이 난 것으로 시멘트 업계는 추산했습니다.
코레일도 역시 영업손실을 2백억 원으로 잠정 집계했습니다.
<인터뷰> 현오석(경제 부총리) : "철도파업으로 산업,수출,물류 등 경제전반에 걸쳐 1조 원 이상의 손실이 났습니다."
그러나,무엇보다 국민의 불편과 안전에 대한 불안감이 커진 것은 가장 큰 손실입니다.
철도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코레일 노사 양측에 큰 짐으로 남았습니다.
이런 가운데 노정 갈등은 심화됐고, 쟁점이 됐던 수서발 KTX 사업면허는 파업 18일 만에 전격 발급되기에 이르렀습니다.
이에 대해 정부와 코레일은 114년간 독점이었던 철도에 처음으로 경쟁체제가 도입된 것을 큰 성과로 보고 있습니다.
이에 반해 철도노조는 철도 공공성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높이고 민영화에 대한 우려를 공론화했다고 자평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명환(철도노조 위원장) : "철도를 비롯한 공공재에 대해 민영화는 절대 있어서는 안된다는 점을 공론화했고..."
22일 간의 최장기 철도파업은 노사간의 대화와 협상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계기가 됐습니다.
KBS 뉴스 황동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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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동진 기자 ace@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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