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피아’ 무리한 사업…무용지물된 ‘가포 신항’
입력 2014.06.06 (21:09)
수정 2014.06.06 (2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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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수천억 원을 들여 건설한 마산 가포신항이 준공을 하고도 드나드는 배가 없어 방치되고 있습니다.
해양수산부 출신 관료, 이른바 `해피아'가 추진한 엉터리 국책사업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진정은 기자입니다.
<리포트>
마산 앞바다에 조성된 가포 신항.
축구장 55개 규모의 광활한 컨테이너 야적장이 텅 비었습니다.
3천2백여억 원을 들여 지난해 7월 준공한 뒤 벌써 10개월째, 드나드는 배가 없어 개장조차 못하고 있습니다.
신항을 만든 업체는 `마산 아이포트 주식회사'.
지금까지 거쳐간 사장은 3명. 초대 전 마산지방해운항만청장, 2대 전 해양수산부 국장, 3대 전 국립해양조사원장.
모두 이른바 `해피아'라 불리는 해수부 고위 관료 출신입니다.
<녹취> 마산 아이포트 관계자 : "전문성을 살리는 측면에서 보면 장점도 있는거죠. 항만에 오랫동안 근무한 분들이니까"
무용지물 항만을 추진한 것은 해양수산부.
2001년 시작 당시 10년 후 마산항 물동량이 20만 5천TEU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지만 실제 물동량은 예측치의 3.8%에 불과했습니다.
가포 신항은 건설 초기 당시 부산신항과 광양항 등의 영향으로 실패할 거라는 전문가 의견이 잇따랐지만 해수부는 무리하게 사업을 강행했습니다.
`해피아'들은 엉터리 예측으로 가포 신항을 만든 것도 모자라 14년 동안 적자분을 정부가 보전해주는 MRG 협약도 맺었습니다.
<녹취> 차윤재(창원물생명시민연대 공동대표) : "가포신항 사업의 결정 시기에 청장으로 있었던 사람은 직접적으로 정책 결정 라인에 있었다고 봐야 합니다."
시민단체는 당시 해양수산부 장관과 마산 아이포트 대표자 등 4명을 직무유기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KBS 뉴스 진정은입니다.
수천억 원을 들여 건설한 마산 가포신항이 준공을 하고도 드나드는 배가 없어 방치되고 있습니다.
해양수산부 출신 관료, 이른바 `해피아'가 추진한 엉터리 국책사업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진정은 기자입니다.
<리포트>
마산 앞바다에 조성된 가포 신항.
축구장 55개 규모의 광활한 컨테이너 야적장이 텅 비었습니다.
3천2백여억 원을 들여 지난해 7월 준공한 뒤 벌써 10개월째, 드나드는 배가 없어 개장조차 못하고 있습니다.
신항을 만든 업체는 `마산 아이포트 주식회사'.
지금까지 거쳐간 사장은 3명. 초대 전 마산지방해운항만청장, 2대 전 해양수산부 국장, 3대 전 국립해양조사원장.
모두 이른바 `해피아'라 불리는 해수부 고위 관료 출신입니다.
<녹취> 마산 아이포트 관계자 : "전문성을 살리는 측면에서 보면 장점도 있는거죠. 항만에 오랫동안 근무한 분들이니까"
무용지물 항만을 추진한 것은 해양수산부.
2001년 시작 당시 10년 후 마산항 물동량이 20만 5천TEU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지만 실제 물동량은 예측치의 3.8%에 불과했습니다.
가포 신항은 건설 초기 당시 부산신항과 광양항 등의 영향으로 실패할 거라는 전문가 의견이 잇따랐지만 해수부는 무리하게 사업을 강행했습니다.
`해피아'들은 엉터리 예측으로 가포 신항을 만든 것도 모자라 14년 동안 적자분을 정부가 보전해주는 MRG 협약도 맺었습니다.
<녹취> 차윤재(창원물생명시민연대 공동대표) : "가포신항 사업의 결정 시기에 청장으로 있었던 사람은 직접적으로 정책 결정 라인에 있었다고 봐야 합니다."
시민단체는 당시 해양수산부 장관과 마산 아이포트 대표자 등 4명을 직무유기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KBS 뉴스 진정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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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피아’ 무리한 사업…무용지물된 ‘가포 신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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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4-06-06 21:10:28
- 수정2014-06-06 22:3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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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천억 원을 들여 건설한 마산 가포신항이 준공을 하고도 드나드는 배가 없어 방치되고 있습니다.
해양수산부 출신 관료, 이른바 `해피아'가 추진한 엉터리 국책사업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진정은 기자입니다.
<리포트>
마산 앞바다에 조성된 가포 신항.
축구장 55개 규모의 광활한 컨테이너 야적장이 텅 비었습니다.
3천2백여억 원을 들여 지난해 7월 준공한 뒤 벌써 10개월째, 드나드는 배가 없어 개장조차 못하고 있습니다.
신항을 만든 업체는 `마산 아이포트 주식회사'.
지금까지 거쳐간 사장은 3명. 초대 전 마산지방해운항만청장, 2대 전 해양수산부 국장, 3대 전 국립해양조사원장.
모두 이른바 `해피아'라 불리는 해수부 고위 관료 출신입니다.
<녹취> 마산 아이포트 관계자 : "전문성을 살리는 측면에서 보면 장점도 있는거죠. 항만에 오랫동안 근무한 분들이니까"
무용지물 항만을 추진한 것은 해양수산부.
2001년 시작 당시 10년 후 마산항 물동량이 20만 5천TEU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지만 실제 물동량은 예측치의 3.8%에 불과했습니다.
가포 신항은 건설 초기 당시 부산신항과 광양항 등의 영향으로 실패할 거라는 전문가 의견이 잇따랐지만 해수부는 무리하게 사업을 강행했습니다.
`해피아'들은 엉터리 예측으로 가포 신항을 만든 것도 모자라 14년 동안 적자분을 정부가 보전해주는 MRG 협약도 맺었습니다.
<녹취> 차윤재(창원물생명시민연대 공동대표) : "가포신항 사업의 결정 시기에 청장으로 있었던 사람은 직접적으로 정책 결정 라인에 있었다고 봐야 합니다."
시민단체는 당시 해양수산부 장관과 마산 아이포트 대표자 등 4명을 직무유기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KBS 뉴스 진정은입니다.
수천억 원을 들여 건설한 마산 가포신항이 준공을 하고도 드나드는 배가 없어 방치되고 있습니다.
해양수산부 출신 관료, 이른바 `해피아'가 추진한 엉터리 국책사업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진정은 기자입니다.
<리포트>
마산 앞바다에 조성된 가포 신항.
축구장 55개 규모의 광활한 컨테이너 야적장이 텅 비었습니다.
3천2백여억 원을 들여 지난해 7월 준공한 뒤 벌써 10개월째, 드나드는 배가 없어 개장조차 못하고 있습니다.
신항을 만든 업체는 `마산 아이포트 주식회사'.
지금까지 거쳐간 사장은 3명. 초대 전 마산지방해운항만청장, 2대 전 해양수산부 국장, 3대 전 국립해양조사원장.
모두 이른바 `해피아'라 불리는 해수부 고위 관료 출신입니다.
<녹취> 마산 아이포트 관계자 : "전문성을 살리는 측면에서 보면 장점도 있는거죠. 항만에 오랫동안 근무한 분들이니까"
무용지물 항만을 추진한 것은 해양수산부.
2001년 시작 당시 10년 후 마산항 물동량이 20만 5천TEU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지만 실제 물동량은 예측치의 3.8%에 불과했습니다.
가포 신항은 건설 초기 당시 부산신항과 광양항 등의 영향으로 실패할 거라는 전문가 의견이 잇따랐지만 해수부는 무리하게 사업을 강행했습니다.
`해피아'들은 엉터리 예측으로 가포 신항을 만든 것도 모자라 14년 동안 적자분을 정부가 보전해주는 MRG 협약도 맺었습니다.
<녹취> 차윤재(창원물생명시민연대 공동대표) : "가포신항 사업의 결정 시기에 청장으로 있었던 사람은 직접적으로 정책 결정 라인에 있었다고 봐야 합니다."
시민단체는 당시 해양수산부 장관과 마산 아이포트 대표자 등 4명을 직무유기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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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정은 기자 chris@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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