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전에 선로 대피…‘앉아 있어라’ 방송 논란
입력 2014.06.11 (21:20)
수정 2014.06.12 (0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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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어제 저녁 부산 지하철에서는 전동차가 정전으로 멈추는 바람에 승객들이 강제로 출입문을 열고 선로를 따라 대피하는 아찔한 사고가 벌어졌습니다.
황현규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지상 구간을 달리다 멈춰선 부산 도시철도.
객차 안 불이 꺼지고, 타는 냄새까지 나는 위급한 상황.
도시철도 사고 안내방송 지침에는 전동차가 고장 나 움직일 수 없을 경우 기관사는 승객들을 안내해 대피시키라고 돼 있습니다.
하지만, 사고 뒤 5분 동안 "객차에 앉아 있으라"는 안내 방송만 나왔습니다.
<인터뷰> 양현석(도시철도 승객) : "뭔가 이상했는데 안내방송으로는 계속 앉아 있으라는 것만 나오고... 뒤쪽에서는 연기가 점점 심해지고..."
당황한 일부 승객들이 직접 전동차 출입문을 연 뒤 선로로 뛰어내려 대피를 시작한 이후에야 대피 안내방송이 들렸습니다.
순간 정전으로 멈춰선 전동차에서 안내방송은 3차례만 나왔습니다.
이 가운데 대피 안내는 한 차례밖에 없었습니다.
한 명뿐인 기관사가 객차로 이동해 노약자 등의 대피를 유도했다는 것이 교통공사의 주장입니다.
<인터뷰> 이종훈(부산교통공사 열차운영처 차장) : "안내방송을 몇 번 하는 것보다는 1회 실시 후에 현장에 가서 직접 노약자나 장애인을 부축해서 대피시키는 것이 낫다고 판단한 것 같습니다."
전동차를 움직이는 견인 전동기에 이상이 생겨 운행을 멈춘 사고 전동차는 불과 6개월 전 노후 부품을 교체하는 정밀 안전 점검을 받았지만 이번 사고는 예방하지 못했습니다.
KBS 뉴스 황현규입니다.
어제 저녁 부산 지하철에서는 전동차가 정전으로 멈추는 바람에 승객들이 강제로 출입문을 열고 선로를 따라 대피하는 아찔한 사고가 벌어졌습니다.
황현규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지상 구간을 달리다 멈춰선 부산 도시철도.
객차 안 불이 꺼지고, 타는 냄새까지 나는 위급한 상황.
도시철도 사고 안내방송 지침에는 전동차가 고장 나 움직일 수 없을 경우 기관사는 승객들을 안내해 대피시키라고 돼 있습니다.
하지만, 사고 뒤 5분 동안 "객차에 앉아 있으라"는 안내 방송만 나왔습니다.
<인터뷰> 양현석(도시철도 승객) : "뭔가 이상했는데 안내방송으로는 계속 앉아 있으라는 것만 나오고... 뒤쪽에서는 연기가 점점 심해지고..."
당황한 일부 승객들이 직접 전동차 출입문을 연 뒤 선로로 뛰어내려 대피를 시작한 이후에야 대피 안내방송이 들렸습니다.
순간 정전으로 멈춰선 전동차에서 안내방송은 3차례만 나왔습니다.
이 가운데 대피 안내는 한 차례밖에 없었습니다.
한 명뿐인 기관사가 객차로 이동해 노약자 등의 대피를 유도했다는 것이 교통공사의 주장입니다.
<인터뷰> 이종훈(부산교통공사 열차운영처 차장) : "안내방송을 몇 번 하는 것보다는 1회 실시 후에 현장에 가서 직접 노약자나 장애인을 부축해서 대피시키는 것이 낫다고 판단한 것 같습니다."
전동차를 움직이는 견인 전동기에 이상이 생겨 운행을 멈춘 사고 전동차는 불과 6개월 전 노후 부품을 교체하는 정밀 안전 점검을 받았지만 이번 사고는 예방하지 못했습니다.
KBS 뉴스 황현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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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전에 선로 대피…‘앉아 있어라’ 방송 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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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4-06-11 21:22:31
- 수정2014-06-12 01:0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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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 저녁 부산 지하철에서는 전동차가 정전으로 멈추는 바람에 승객들이 강제로 출입문을 열고 선로를 따라 대피하는 아찔한 사고가 벌어졌습니다.
황현규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지상 구간을 달리다 멈춰선 부산 도시철도.
객차 안 불이 꺼지고, 타는 냄새까지 나는 위급한 상황.
도시철도 사고 안내방송 지침에는 전동차가 고장 나 움직일 수 없을 경우 기관사는 승객들을 안내해 대피시키라고 돼 있습니다.
하지만, 사고 뒤 5분 동안 "객차에 앉아 있으라"는 안내 방송만 나왔습니다.
<인터뷰> 양현석(도시철도 승객) : "뭔가 이상했는데 안내방송으로는 계속 앉아 있으라는 것만 나오고... 뒤쪽에서는 연기가 점점 심해지고..."
당황한 일부 승객들이 직접 전동차 출입문을 연 뒤 선로로 뛰어내려 대피를 시작한 이후에야 대피 안내방송이 들렸습니다.
순간 정전으로 멈춰선 전동차에서 안내방송은 3차례만 나왔습니다.
이 가운데 대피 안내는 한 차례밖에 없었습니다.
한 명뿐인 기관사가 객차로 이동해 노약자 등의 대피를 유도했다는 것이 교통공사의 주장입니다.
<인터뷰> 이종훈(부산교통공사 열차운영처 차장) : "안내방송을 몇 번 하는 것보다는 1회 실시 후에 현장에 가서 직접 노약자나 장애인을 부축해서 대피시키는 것이 낫다고 판단한 것 같습니다."
전동차를 움직이는 견인 전동기에 이상이 생겨 운행을 멈춘 사고 전동차는 불과 6개월 전 노후 부품을 교체하는 정밀 안전 점검을 받았지만 이번 사고는 예방하지 못했습니다.
KBS 뉴스 황현규입니다.
어제 저녁 부산 지하철에서는 전동차가 정전으로 멈추는 바람에 승객들이 강제로 출입문을 열고 선로를 따라 대피하는 아찔한 사고가 벌어졌습니다.
황현규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지상 구간을 달리다 멈춰선 부산 도시철도.
객차 안 불이 꺼지고, 타는 냄새까지 나는 위급한 상황.
도시철도 사고 안내방송 지침에는 전동차가 고장 나 움직일 수 없을 경우 기관사는 승객들을 안내해 대피시키라고 돼 있습니다.
하지만, 사고 뒤 5분 동안 "객차에 앉아 있으라"는 안내 방송만 나왔습니다.
<인터뷰> 양현석(도시철도 승객) : "뭔가 이상했는데 안내방송으로는 계속 앉아 있으라는 것만 나오고... 뒤쪽에서는 연기가 점점 심해지고..."
당황한 일부 승객들이 직접 전동차 출입문을 연 뒤 선로로 뛰어내려 대피를 시작한 이후에야 대피 안내방송이 들렸습니다.
순간 정전으로 멈춰선 전동차에서 안내방송은 3차례만 나왔습니다.
이 가운데 대피 안내는 한 차례밖에 없었습니다.
한 명뿐인 기관사가 객차로 이동해 노약자 등의 대피를 유도했다는 것이 교통공사의 주장입니다.
<인터뷰> 이종훈(부산교통공사 열차운영처 차장) : "안내방송을 몇 번 하는 것보다는 1회 실시 후에 현장에 가서 직접 노약자나 장애인을 부축해서 대피시키는 것이 낫다고 판단한 것 같습니다."
전동차를 움직이는 견인 전동기에 이상이 생겨 운행을 멈춘 사고 전동차는 불과 6개월 전 노후 부품을 교체하는 정밀 안전 점검을 받았지만 이번 사고는 예방하지 못했습니다.
KBS 뉴스 황현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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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현규 기자 true@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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