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보호구역 20분의 1’ 실버존, 사고 위험↑
입력 2015.10.09 (21:27)
수정 2015.10.12 (0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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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노인들은 상대적으로 움직임이 느려 교통사고에 노출되기 쉽죠.
그래서 실버존, 즉 노인보호구역을 지정하는데요.
어린이 보호구역의 20분의 1 수준에 불과할 정도로 턱없이 부족합니다.
김개형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평소 노인들이 많이 오가는 전통 시장 주변 도로입니다.
지난 한 해 노인 교통사고만 사망 사고 포함 13건이나 일어났습니다.
<인터뷰> 진군하(경위/동대문 경찰서) : "큰 도로보다는 작은 도로, 본인이 쉽게 건널 수 있다는 마음으로 건너는데 그 과정에서 무단횡단 사고가 발생하는.."
도로에는 그러나 그 흔한 사고 주의 표지판도 현수막도 없습니다.
실버존, 노인보호구역으로 지정되지도 않았습니다.
<인터뷰> 구청 직원(전화/음성변조) : "노인 관련 시설에서 신청하게 돼 있거든요. 노인보호구역으로 지정하기가 (어려워요.) 주체가 명확하지가 않고."
노인보호구역은 전국적으로 670곳에 불과합니다.
만 8천 개 어린이 구역의 20분의 1 수준입니다.
노인보호구역으로 지정되면 속도 제한과 함께 과속 방지턱,적색 포장, 방어벽 설치 등 안전조치를 해야 합니다.
그러나 주차금지 같은 불편과 4천만 원 대 설치 비용이 걸림돌입니다.
<인터뷰> 허억(가천대 국가안전관리대학원 교수) : "전체 교통사고 사망 사고의 3분의 1이 노인인데, 정부의 노인 관련 예산은 제로죠. 예산 배분 체계를 바꿔야 합니다."
지난해 우리나라 65세 이상 노인 교통사고 사망자는 천 8백여 명.
OECD 평균의 4배 수준입니다.
KBS 뉴스 김개형입니다.
노인들은 상대적으로 움직임이 느려 교통사고에 노출되기 쉽죠.
그래서 실버존, 즉 노인보호구역을 지정하는데요.
어린이 보호구역의 20분의 1 수준에 불과할 정도로 턱없이 부족합니다.
김개형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평소 노인들이 많이 오가는 전통 시장 주변 도로입니다.
지난 한 해 노인 교통사고만 사망 사고 포함 13건이나 일어났습니다.
<인터뷰> 진군하(경위/동대문 경찰서) : "큰 도로보다는 작은 도로, 본인이 쉽게 건널 수 있다는 마음으로 건너는데 그 과정에서 무단횡단 사고가 발생하는.."
도로에는 그러나 그 흔한 사고 주의 표지판도 현수막도 없습니다.
실버존, 노인보호구역으로 지정되지도 않았습니다.
<인터뷰> 구청 직원(전화/음성변조) : "노인 관련 시설에서 신청하게 돼 있거든요. 노인보호구역으로 지정하기가 (어려워요.) 주체가 명확하지가 않고."
노인보호구역은 전국적으로 670곳에 불과합니다.
만 8천 개 어린이 구역의 20분의 1 수준입니다.
노인보호구역으로 지정되면 속도 제한과 함께 과속 방지턱,적색 포장, 방어벽 설치 등 안전조치를 해야 합니다.
그러나 주차금지 같은 불편과 4천만 원 대 설치 비용이 걸림돌입니다.
<인터뷰> 허억(가천대 국가안전관리대학원 교수) : "전체 교통사고 사망 사고의 3분의 1이 노인인데, 정부의 노인 관련 예산은 제로죠. 예산 배분 체계를 바꿔야 합니다."
지난해 우리나라 65세 이상 노인 교통사고 사망자는 천 8백여 명.
OECD 평균의 4배 수준입니다.
KBS 뉴스 김개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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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린이 보호구역 20분의 1’ 실버존, 사고 위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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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5-10-09 21:29:05
- 수정2015-10-12 09:14:16
<앵커 멘트>
노인들은 상대적으로 움직임이 느려 교통사고에 노출되기 쉽죠.
그래서 실버존, 즉 노인보호구역을 지정하는데요.
어린이 보호구역의 20분의 1 수준에 불과할 정도로 턱없이 부족합니다.
김개형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평소 노인들이 많이 오가는 전통 시장 주변 도로입니다.
지난 한 해 노인 교통사고만 사망 사고 포함 13건이나 일어났습니다.
<인터뷰> 진군하(경위/동대문 경찰서) : "큰 도로보다는 작은 도로, 본인이 쉽게 건널 수 있다는 마음으로 건너는데 그 과정에서 무단횡단 사고가 발생하는.."
도로에는 그러나 그 흔한 사고 주의 표지판도 현수막도 없습니다.
실버존, 노인보호구역으로 지정되지도 않았습니다.
<인터뷰> 구청 직원(전화/음성변조) : "노인 관련 시설에서 신청하게 돼 있거든요. 노인보호구역으로 지정하기가 (어려워요.) 주체가 명확하지가 않고."
노인보호구역은 전국적으로 670곳에 불과합니다.
만 8천 개 어린이 구역의 20분의 1 수준입니다.
노인보호구역으로 지정되면 속도 제한과 함께 과속 방지턱,적색 포장, 방어벽 설치 등 안전조치를 해야 합니다.
그러나 주차금지 같은 불편과 4천만 원 대 설치 비용이 걸림돌입니다.
<인터뷰> 허억(가천대 국가안전관리대학원 교수) : "전체 교통사고 사망 사고의 3분의 1이 노인인데, 정부의 노인 관련 예산은 제로죠. 예산 배분 체계를 바꿔야 합니다."
지난해 우리나라 65세 이상 노인 교통사고 사망자는 천 8백여 명.
OECD 평균의 4배 수준입니다.
KBS 뉴스 김개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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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개형 기자 thenews@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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