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전탑 해체하다 감전사…사고 못 막은 ‘절연장치’
입력 2015.11.04 (21:38)
수정 2015.11.04 (2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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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송전탑 철거 작업을 준비하던 50대 근로자가 고압선에 감전돼 숨졌습니다.
설치된 절연장치가 허술해서 사고를 막지 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임재성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송전탑 철거 작업이 진행 중인 인천의 택지개발지구.
닷새 전, 이곳에서 50대 일용직 근로자가 감전돼 6m 아래로 추락했고, 현장에서 숨졌습니다.
2만 2천 볼트 고압선 아래에서 철제 구조물을 세우던 중이었습니다.
<녹취> 사고 목격자(음성변조) : "(철근) 끝 부분이 새카맣게 탔더라고… 스파크가 탁 터졌다가 툭 떨어져서…"
현장의 고압선은 절연장치가 감싸고 있었지만, 사고를 막아내지 못했습니다.
철근이 고압선을 건드린 지점은 곡선 모양의 고압선 끝 부분, 고압선의 모양에 따라 곡선형 절연장치를 씌워야 하는데, 그냥 직선형을 사용했습니다.
주변 고압선의 곡선 부분에도 역시 직선형 절연장치가 설치돼, 벌어진 틈으로 고압선이 드러나 있습니다.
<녹취> 사고 현장 근로자(음성변조) : "안전하다, 보호캡(절연장치)을 씌워놨기 때문에 너희들 감전될 일이 없다. 그런데 왜 감전이 됐냐는 얘기죠."
한국전력은 절연장치 때문에 사고가 난 것으로 볼 수 없으며, 근로자의 과실이 크다는 입장입니다.
<녹취> 한국전력 관계자(음성변조) : "((곡선형) 자재가 부족해서 직선형으로 대체해서 쓴 건 들으신 거죠?) 네, 공사현장이 급하다. 절연장치를 빨리해달라… 시공상 편리성을 위해서 한 것이지 절연내력(능력)에는 (차이가) 없어요."
하지만, 성능에 차이가 없다던 고압선 끝 부분의 절연장치들은 사고 직후에 모두 곡선형으로 교체됐습니다.
경찰과 고용노동부는 송전탑 철거 작업을 중지시키고, 사고 원인을 정밀 조사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임재성입니다.
송전탑 철거 작업을 준비하던 50대 근로자가 고압선에 감전돼 숨졌습니다.
설치된 절연장치가 허술해서 사고를 막지 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임재성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송전탑 철거 작업이 진행 중인 인천의 택지개발지구.
닷새 전, 이곳에서 50대 일용직 근로자가 감전돼 6m 아래로 추락했고, 현장에서 숨졌습니다.
2만 2천 볼트 고압선 아래에서 철제 구조물을 세우던 중이었습니다.
<녹취> 사고 목격자(음성변조) : "(철근) 끝 부분이 새카맣게 탔더라고… 스파크가 탁 터졌다가 툭 떨어져서…"
현장의 고압선은 절연장치가 감싸고 있었지만, 사고를 막아내지 못했습니다.
철근이 고압선을 건드린 지점은 곡선 모양의 고압선 끝 부분, 고압선의 모양에 따라 곡선형 절연장치를 씌워야 하는데, 그냥 직선형을 사용했습니다.
주변 고압선의 곡선 부분에도 역시 직선형 절연장치가 설치돼, 벌어진 틈으로 고압선이 드러나 있습니다.
<녹취> 사고 현장 근로자(음성변조) : "안전하다, 보호캡(절연장치)을 씌워놨기 때문에 너희들 감전될 일이 없다. 그런데 왜 감전이 됐냐는 얘기죠."
한국전력은 절연장치 때문에 사고가 난 것으로 볼 수 없으며, 근로자의 과실이 크다는 입장입니다.
<녹취> 한국전력 관계자(음성변조) : "((곡선형) 자재가 부족해서 직선형으로 대체해서 쓴 건 들으신 거죠?) 네, 공사현장이 급하다. 절연장치를 빨리해달라… 시공상 편리성을 위해서 한 것이지 절연내력(능력)에는 (차이가) 없어요."
하지만, 성능에 차이가 없다던 고압선 끝 부분의 절연장치들은 사고 직후에 모두 곡선형으로 교체됐습니다.
경찰과 고용노동부는 송전탑 철거 작업을 중지시키고, 사고 원인을 정밀 조사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임재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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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전탑 철거 작업을 준비하던 50대 근로자가 고압선에 감전돼 숨졌습니다.
설치된 절연장치가 허술해서 사고를 막지 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임재성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송전탑 철거 작업이 진행 중인 인천의 택지개발지구.
닷새 전, 이곳에서 50대 일용직 근로자가 감전돼 6m 아래로 추락했고, 현장에서 숨졌습니다.
2만 2천 볼트 고압선 아래에서 철제 구조물을 세우던 중이었습니다.
<녹취> 사고 목격자(음성변조) : "(철근) 끝 부분이 새카맣게 탔더라고… 스파크가 탁 터졌다가 툭 떨어져서…"
현장의 고압선은 절연장치가 감싸고 있었지만, 사고를 막아내지 못했습니다.
철근이 고압선을 건드린 지점은 곡선 모양의 고압선 끝 부분, 고압선의 모양에 따라 곡선형 절연장치를 씌워야 하는데, 그냥 직선형을 사용했습니다.
주변 고압선의 곡선 부분에도 역시 직선형 절연장치가 설치돼, 벌어진 틈으로 고압선이 드러나 있습니다.
<녹취> 사고 현장 근로자(음성변조) : "안전하다, 보호캡(절연장치)을 씌워놨기 때문에 너희들 감전될 일이 없다. 그런데 왜 감전이 됐냐는 얘기죠."
한국전력은 절연장치 때문에 사고가 난 것으로 볼 수 없으며, 근로자의 과실이 크다는 입장입니다.
<녹취> 한국전력 관계자(음성변조) : "((곡선형) 자재가 부족해서 직선형으로 대체해서 쓴 건 들으신 거죠?) 네, 공사현장이 급하다. 절연장치를 빨리해달라… 시공상 편리성을 위해서 한 것이지 절연내력(능력)에는 (차이가) 없어요."
하지만, 성능에 차이가 없다던 고압선 끝 부분의 절연장치들은 사고 직후에 모두 곡선형으로 교체됐습니다.
경찰과 고용노동부는 송전탑 철거 작업을 중지시키고, 사고 원인을 정밀 조사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임재성입니다.
송전탑 철거 작업을 준비하던 50대 근로자가 고압선에 감전돼 숨졌습니다.
설치된 절연장치가 허술해서 사고를 막지 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임재성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송전탑 철거 작업이 진행 중인 인천의 택지개발지구.
닷새 전, 이곳에서 50대 일용직 근로자가 감전돼 6m 아래로 추락했고, 현장에서 숨졌습니다.
2만 2천 볼트 고압선 아래에서 철제 구조물을 세우던 중이었습니다.
<녹취> 사고 목격자(음성변조) : "(철근) 끝 부분이 새카맣게 탔더라고… 스파크가 탁 터졌다가 툭 떨어져서…"
현장의 고압선은 절연장치가 감싸고 있었지만, 사고를 막아내지 못했습니다.
철근이 고압선을 건드린 지점은 곡선 모양의 고압선 끝 부분, 고압선의 모양에 따라 곡선형 절연장치를 씌워야 하는데, 그냥 직선형을 사용했습니다.
주변 고압선의 곡선 부분에도 역시 직선형 절연장치가 설치돼, 벌어진 틈으로 고압선이 드러나 있습니다.
<녹취> 사고 현장 근로자(음성변조) : "안전하다, 보호캡(절연장치)을 씌워놨기 때문에 너희들 감전될 일이 없다. 그런데 왜 감전이 됐냐는 얘기죠."
한국전력은 절연장치 때문에 사고가 난 것으로 볼 수 없으며, 근로자의 과실이 크다는 입장입니다.
<녹취> 한국전력 관계자(음성변조) : "((곡선형) 자재가 부족해서 직선형으로 대체해서 쓴 건 들으신 거죠?) 네, 공사현장이 급하다. 절연장치를 빨리해달라… 시공상 편리성을 위해서 한 것이지 절연내력(능력)에는 (차이가) 없어요."
하지만, 성능에 차이가 없다던 고압선 끝 부분의 절연장치들은 사고 직후에 모두 곡선형으로 교체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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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재성 기자 newsism@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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