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리포트] 벼랑 끝 현대상선…동맹 가입 재추진
입력 2016.05.14 (21:05)
수정 2016.05.14 (2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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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글로벌 선사들의 연합인, 해운동맹이 빅3로 재편됐습니다.
한진해운은 이중 한곳인 '디얼라이언스'에 끼면서 한숨을 돌렸는데요.
현대상선은 유동성 위기 우려 탓에 제외됐습니다.
디얼라이언스 동맹에 참여하면 동시에 620척의 배를 운항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는데요.
이런 동맹에끼지 못하면 글로벌 영업 자체가 어렵습니다.
당장 다음 주 윤곽이 드러나는 용선료 협상에도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법정관리냐, 기사회생이냐 다음 주는 현대상선의 생사를 가늠하는 운명의 일주일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보도에 우한울 기자입니다.
<리포트>
현대상선 컨테이너 선박은 모두 57척. 이 중 35척은 빌려 쓰고 있습니다.
하루 용선료만 20억 원대.
1년간 1조원에 육박합니다.
현대상선이 살아남으려면, 용선료를 30% 깎아야 한다는 게 채권단 판단입니다.
선주들과 용선료 협상 막바지.
해운동맹 탈락이라는 악재가 터졌습니다.
<녹취> 현대상선 관계자(음성변조) : "(용선료 협상) 도장을 마지막 찍으려고 하는 순간 선주들 입장에서는 깎아줬다가 망해버리는 거 아니냐(하면서) 협상에서 분명히 활용할 수 있죠."
채권단인 산업은행은 발 빠르게 진화에 나섰습니다.
해운동맹에서 제외된 것과 관계없이 현대상선의 구조조정 방안을 기존 일정대로 지속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여기에 용선료만 인하되면 현대상선이 다시 재기할 수 있다는 걸, 선주들에게 강조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설득해야 할 선주들은 22곳에 이릅니다.
현대상선은 용선료 협상 등 정상화 방안만 원만히 진행된다면, 오는 9월쯤 해운동맹 가입도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채권단이 제시한 용선료 협상 시한은 이달말, 따라서 다음 주 중 긍정적인 협상 결과를 이끌어 내지 못한다면 현대상선은 청산 절차인 법정관리에 들어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KBS 뉴스 우한울입니다.
글로벌 선사들의 연합인, 해운동맹이 빅3로 재편됐습니다.
한진해운은 이중 한곳인 '디얼라이언스'에 끼면서 한숨을 돌렸는데요.
현대상선은 유동성 위기 우려 탓에 제외됐습니다.
디얼라이언스 동맹에 참여하면 동시에 620척의 배를 운항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는데요.
이런 동맹에끼지 못하면 글로벌 영업 자체가 어렵습니다.
당장 다음 주 윤곽이 드러나는 용선료 협상에도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법정관리냐, 기사회생이냐 다음 주는 현대상선의 생사를 가늠하는 운명의 일주일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보도에 우한울 기자입니다.
<리포트>
현대상선 컨테이너 선박은 모두 57척. 이 중 35척은 빌려 쓰고 있습니다.
하루 용선료만 20억 원대.
1년간 1조원에 육박합니다.
현대상선이 살아남으려면, 용선료를 30% 깎아야 한다는 게 채권단 판단입니다.
선주들과 용선료 협상 막바지.
해운동맹 탈락이라는 악재가 터졌습니다.
<녹취> 현대상선 관계자(음성변조) : "(용선료 협상) 도장을 마지막 찍으려고 하는 순간 선주들 입장에서는 깎아줬다가 망해버리는 거 아니냐(하면서) 협상에서 분명히 활용할 수 있죠."
채권단인 산업은행은 발 빠르게 진화에 나섰습니다.
해운동맹에서 제외된 것과 관계없이 현대상선의 구조조정 방안을 기존 일정대로 지속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여기에 용선료만 인하되면 현대상선이 다시 재기할 수 있다는 걸, 선주들에게 강조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설득해야 할 선주들은 22곳에 이릅니다.
현대상선은 용선료 협상 등 정상화 방안만 원만히 진행된다면, 오는 9월쯤 해운동맹 가입도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채권단이 제시한 용선료 협상 시한은 이달말, 따라서 다음 주 중 긍정적인 협상 결과를 이끌어 내지 못한다면 현대상선은 청산 절차인 법정관리에 들어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KBS 뉴스 우한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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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선사들의 연합인, 해운동맹이 빅3로 재편됐습니다.
한진해운은 이중 한곳인 '디얼라이언스'에 끼면서 한숨을 돌렸는데요.
현대상선은 유동성 위기 우려 탓에 제외됐습니다.
디얼라이언스 동맹에 참여하면 동시에 620척의 배를 운항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는데요.
이런 동맹에끼지 못하면 글로벌 영업 자체가 어렵습니다.
당장 다음 주 윤곽이 드러나는 용선료 협상에도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법정관리냐, 기사회생이냐 다음 주는 현대상선의 생사를 가늠하는 운명의 일주일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보도에 우한울 기자입니다.
<리포트>
현대상선 컨테이너 선박은 모두 57척. 이 중 35척은 빌려 쓰고 있습니다.
하루 용선료만 20억 원대.
1년간 1조원에 육박합니다.
현대상선이 살아남으려면, 용선료를 30% 깎아야 한다는 게 채권단 판단입니다.
선주들과 용선료 협상 막바지.
해운동맹 탈락이라는 악재가 터졌습니다.
<녹취> 현대상선 관계자(음성변조) : "(용선료 협상) 도장을 마지막 찍으려고 하는 순간 선주들 입장에서는 깎아줬다가 망해버리는 거 아니냐(하면서) 협상에서 분명히 활용할 수 있죠."
채권단인 산업은행은 발 빠르게 진화에 나섰습니다.
해운동맹에서 제외된 것과 관계없이 현대상선의 구조조정 방안을 기존 일정대로 지속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여기에 용선료만 인하되면 현대상선이 다시 재기할 수 있다는 걸, 선주들에게 강조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설득해야 할 선주들은 22곳에 이릅니다.
현대상선은 용선료 협상 등 정상화 방안만 원만히 진행된다면, 오는 9월쯤 해운동맹 가입도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채권단이 제시한 용선료 협상 시한은 이달말, 따라서 다음 주 중 긍정적인 협상 결과를 이끌어 내지 못한다면 현대상선은 청산 절차인 법정관리에 들어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KBS 뉴스 우한울입니다.
글로벌 선사들의 연합인, 해운동맹이 빅3로 재편됐습니다.
한진해운은 이중 한곳인 '디얼라이언스'에 끼면서 한숨을 돌렸는데요.
현대상선은 유동성 위기 우려 탓에 제외됐습니다.
디얼라이언스 동맹에 참여하면 동시에 620척의 배를 운항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는데요.
이런 동맹에끼지 못하면 글로벌 영업 자체가 어렵습니다.
당장 다음 주 윤곽이 드러나는 용선료 협상에도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법정관리냐, 기사회생이냐 다음 주는 현대상선의 생사를 가늠하는 운명의 일주일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보도에 우한울 기자입니다.
<리포트>
현대상선 컨테이너 선박은 모두 57척. 이 중 35척은 빌려 쓰고 있습니다.
하루 용선료만 20억 원대.
1년간 1조원에 육박합니다.
현대상선이 살아남으려면, 용선료를 30% 깎아야 한다는 게 채권단 판단입니다.
선주들과 용선료 협상 막바지.
해운동맹 탈락이라는 악재가 터졌습니다.
<녹취> 현대상선 관계자(음성변조) : "(용선료 협상) 도장을 마지막 찍으려고 하는 순간 선주들 입장에서는 깎아줬다가 망해버리는 거 아니냐(하면서) 협상에서 분명히 활용할 수 있죠."
채권단인 산업은행은 발 빠르게 진화에 나섰습니다.
해운동맹에서 제외된 것과 관계없이 현대상선의 구조조정 방안을 기존 일정대로 지속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여기에 용선료만 인하되면 현대상선이 다시 재기할 수 있다는 걸, 선주들에게 강조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설득해야 할 선주들은 22곳에 이릅니다.
현대상선은 용선료 협상 등 정상화 방안만 원만히 진행된다면, 오는 9월쯤 해운동맹 가입도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채권단이 제시한 용선료 협상 시한은 이달말, 따라서 다음 주 중 긍정적인 협상 결과를 이끌어 내지 못한다면 현대상선은 청산 절차인 법정관리에 들어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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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한울 기자 whw@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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