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재 심의에도 계속되는 조선사 ‘갑질’…‘슈퍼 갑’ 앞두고 속타는 피해 업체
입력 2019.07.29 (21:30)
수정 2019.07.29 (2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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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현재 진행되고 있는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는 세계조선업계 1, 2위 업체의 합병이죠.
세계적 경쟁력 확보라는 차원에서 주목받고 있지만, 심각한 그늘이 있습니다.
두 거대 조선사의 이른바 '갑질'로 피해를 입은 협력업체의 보상 요구는 사실상 무시되고 있습니다.
최서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한때 200여 명이 일했던 공장.
현대중공업에 배전반을 20년 넘게 납품했던 업체입니다.
4년 전 800억 원대 물량을 발주할 거라는 말에 300억 원을 들여 새 공장을 세웠지만 턱없이 부족한 실제 물량에 결국 가동을 멈췄습니다.
[이원태/현대중공업 전 협력업체 대표 : "물량을 1년에 350억(원어치)밖에 못 받으니까 유지를 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공장 문을 닫게 됐습니다."]
아무리 피해를 호소해도 해결될 기미는 보이지 않았고 올해 초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합병 추진 소식까지 알려지자 결국 거리로 나왔습니다.
[이원태/현대중공업 전 협력업체 대표 : "(합병에 비해) 하청 벤더업체의 불공정 거래는 비교할 수 없는 그런 이슈라서 저희는 쓰나미에 실려 가는 돛단배처럼 되지 않을까 그런 걱정을 해서 이 텐트를 쳤습니다."]
천막을 친 지 반년이 다 돼가는 사이 피해를 호소하는 업체는 더 늘었습니다.
일부 업체가 임금이 밀려 작업을 중단하자 두 곳은 계약이 바로 해지됐고, 나머지 업체들은 어쩔 수 없이 작업에 복귀했습니다.
[현대중공업 협력업체 대표/음성변조 : "상생 자금이라는 걸 만들어서 협력업체에 대출을 해 주고 임금을 주라는 식으로..."]
대우조선해양은 공정위로부터 100억 원이 넘는 과징금을 부과받고도 행정소송을 제기하며 보상을 거부하고 있습니다.
이러다 합병이 성사되면 기존의 대화 상대는 사라지고 문제 해결은 더 어려워질 거라는 게 피해 업체들의 걱정입니다.
[윤범석/대우조선해양 협력업체 대표 : "수만 명의 임금 체불로 이어진 비뚤어진 조선 산업의 문제점을 뒤로하고, 기업결합 심사에만 집중하는 것을 국민들은 지켜만 보고 있지 않는다는 것을 강력히 경고하는 바이다."]
공정위의 두 조선사에 대한 합병 심사는 시작된 가운데 제재 심의는 계속 미뤄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최서희입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는 세계조선업계 1, 2위 업체의 합병이죠.
세계적 경쟁력 확보라는 차원에서 주목받고 있지만, 심각한 그늘이 있습니다.
두 거대 조선사의 이른바 '갑질'로 피해를 입은 협력업체의 보상 요구는 사실상 무시되고 있습니다.
최서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한때 200여 명이 일했던 공장.
현대중공업에 배전반을 20년 넘게 납품했던 업체입니다.
4년 전 800억 원대 물량을 발주할 거라는 말에 300억 원을 들여 새 공장을 세웠지만 턱없이 부족한 실제 물량에 결국 가동을 멈췄습니다.
[이원태/현대중공업 전 협력업체 대표 : "물량을 1년에 350억(원어치)밖에 못 받으니까 유지를 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공장 문을 닫게 됐습니다."]
아무리 피해를 호소해도 해결될 기미는 보이지 않았고 올해 초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합병 추진 소식까지 알려지자 결국 거리로 나왔습니다.
[이원태/현대중공업 전 협력업체 대표 : "(합병에 비해) 하청 벤더업체의 불공정 거래는 비교할 수 없는 그런 이슈라서 저희는 쓰나미에 실려 가는 돛단배처럼 되지 않을까 그런 걱정을 해서 이 텐트를 쳤습니다."]
천막을 친 지 반년이 다 돼가는 사이 피해를 호소하는 업체는 더 늘었습니다.
일부 업체가 임금이 밀려 작업을 중단하자 두 곳은 계약이 바로 해지됐고, 나머지 업체들은 어쩔 수 없이 작업에 복귀했습니다.
[현대중공업 협력업체 대표/음성변조 : "상생 자금이라는 걸 만들어서 협력업체에 대출을 해 주고 임금을 주라는 식으로..."]
대우조선해양은 공정위로부터 100억 원이 넘는 과징금을 부과받고도 행정소송을 제기하며 보상을 거부하고 있습니다.
이러다 합병이 성사되면 기존의 대화 상대는 사라지고 문제 해결은 더 어려워질 거라는 게 피해 업체들의 걱정입니다.
[윤범석/대우조선해양 협력업체 대표 : "수만 명의 임금 체불로 이어진 비뚤어진 조선 산업의 문제점을 뒤로하고, 기업결합 심사에만 집중하는 것을 국민들은 지켜만 보고 있지 않는다는 것을 강력히 경고하는 바이다."]
공정위의 두 조선사에 대한 합병 심사는 시작된 가운데 제재 심의는 계속 미뤄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최서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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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9-07-29 21:32:50
- 수정2019-07-29 21:5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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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진행되고 있는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는 세계조선업계 1, 2위 업체의 합병이죠.
세계적 경쟁력 확보라는 차원에서 주목받고 있지만, 심각한 그늘이 있습니다.
두 거대 조선사의 이른바 '갑질'로 피해를 입은 협력업체의 보상 요구는 사실상 무시되고 있습니다.
최서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한때 200여 명이 일했던 공장.
현대중공업에 배전반을 20년 넘게 납품했던 업체입니다.
4년 전 800억 원대 물량을 발주할 거라는 말에 300억 원을 들여 새 공장을 세웠지만 턱없이 부족한 실제 물량에 결국 가동을 멈췄습니다.
[이원태/현대중공업 전 협력업체 대표 : "물량을 1년에 350억(원어치)밖에 못 받으니까 유지를 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공장 문을 닫게 됐습니다."]
아무리 피해를 호소해도 해결될 기미는 보이지 않았고 올해 초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합병 추진 소식까지 알려지자 결국 거리로 나왔습니다.
[이원태/현대중공업 전 협력업체 대표 : "(합병에 비해) 하청 벤더업체의 불공정 거래는 비교할 수 없는 그런 이슈라서 저희는 쓰나미에 실려 가는 돛단배처럼 되지 않을까 그런 걱정을 해서 이 텐트를 쳤습니다."]
천막을 친 지 반년이 다 돼가는 사이 피해를 호소하는 업체는 더 늘었습니다.
일부 업체가 임금이 밀려 작업을 중단하자 두 곳은 계약이 바로 해지됐고, 나머지 업체들은 어쩔 수 없이 작업에 복귀했습니다.
[현대중공업 협력업체 대표/음성변조 : "상생 자금이라는 걸 만들어서 협력업체에 대출을 해 주고 임금을 주라는 식으로..."]
대우조선해양은 공정위로부터 100억 원이 넘는 과징금을 부과받고도 행정소송을 제기하며 보상을 거부하고 있습니다.
이러다 합병이 성사되면 기존의 대화 상대는 사라지고 문제 해결은 더 어려워질 거라는 게 피해 업체들의 걱정입니다.
[윤범석/대우조선해양 협력업체 대표 : "수만 명의 임금 체불로 이어진 비뚤어진 조선 산업의 문제점을 뒤로하고, 기업결합 심사에만 집중하는 것을 국민들은 지켜만 보고 있지 않는다는 것을 강력히 경고하는 바이다."]
공정위의 두 조선사에 대한 합병 심사는 시작된 가운데 제재 심의는 계속 미뤄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최서희입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는 세계조선업계 1, 2위 업체의 합병이죠.
세계적 경쟁력 확보라는 차원에서 주목받고 있지만, 심각한 그늘이 있습니다.
두 거대 조선사의 이른바 '갑질'로 피해를 입은 협력업체의 보상 요구는 사실상 무시되고 있습니다.
최서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한때 200여 명이 일했던 공장.
현대중공업에 배전반을 20년 넘게 납품했던 업체입니다.
4년 전 800억 원대 물량을 발주할 거라는 말에 300억 원을 들여 새 공장을 세웠지만 턱없이 부족한 실제 물량에 결국 가동을 멈췄습니다.
[이원태/현대중공업 전 협력업체 대표 : "물량을 1년에 350억(원어치)밖에 못 받으니까 유지를 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공장 문을 닫게 됐습니다."]
아무리 피해를 호소해도 해결될 기미는 보이지 않았고 올해 초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합병 추진 소식까지 알려지자 결국 거리로 나왔습니다.
[이원태/현대중공업 전 협력업체 대표 : "(합병에 비해) 하청 벤더업체의 불공정 거래는 비교할 수 없는 그런 이슈라서 저희는 쓰나미에 실려 가는 돛단배처럼 되지 않을까 그런 걱정을 해서 이 텐트를 쳤습니다."]
천막을 친 지 반년이 다 돼가는 사이 피해를 호소하는 업체는 더 늘었습니다.
일부 업체가 임금이 밀려 작업을 중단하자 두 곳은 계약이 바로 해지됐고, 나머지 업체들은 어쩔 수 없이 작업에 복귀했습니다.
[현대중공업 협력업체 대표/음성변조 : "상생 자금이라는 걸 만들어서 협력업체에 대출을 해 주고 임금을 주라는 식으로..."]
대우조선해양은 공정위로부터 100억 원이 넘는 과징금을 부과받고도 행정소송을 제기하며 보상을 거부하고 있습니다.
이러다 합병이 성사되면 기존의 대화 상대는 사라지고 문제 해결은 더 어려워질 거라는 게 피해 업체들의 걱정입니다.
[윤범석/대우조선해양 협력업체 대표 : "수만 명의 임금 체불로 이어진 비뚤어진 조선 산업의 문제점을 뒤로하고, 기업결합 심사에만 집중하는 것을 국민들은 지켜만 보고 있지 않는다는 것을 강력히 경고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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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서희 기자 yuriyuri@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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