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는 말한다] 관광 과잉에 탄소 배출 증가…‘탄소 여권’ 필요
입력 2023.11.29 (12:29)
수정 2023.11.30 (1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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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 환경 뉴스 '기후는 말한다'입니다.
코로나19 대유행이 끝난 이후 그간 못갔던 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이 크게 늘었죠.
갑작스런 관광 수요 급증이 탄소 배출 증가로 이어진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여행을 제한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온다고 합니다.
CNN에 따르면, 한 전문 여행사는 관광업이 살아남기 위해선 이른바 '탄소 여권'을 현실화해야 할 수도 있다는 보고서를 냈습니다.
탄소 여권은 여행자들에게 연간 탄소 허용량을 부과한 뒤, 이를 초과할 수 없도록 하는 겁니다.
2008년 영국 의회에서 비슷한 개념이 논의됐지만 복잡성과 대중의 반대 가능성에 부딪혀 논의가 중단된 바 있습니다.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 가운데 10분의 1은 관광업이 차지하고 있는데, 특히 항공기의 탄소 배출 비중이 큽니다.
2013년부터 2018년까지 전 세계 상업용 항공기가 배출한 이산화탄소의 양은 32% 증가했다고 합니다.
탄소 배출량 감축의 효과를 거두려면 매년 항공권 가격을 1.4% 올려 일부 여행객들이 여행을 포기하도록 해야 한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현실은 항공권 가격이 하락하고 있다고 CNN은 전했습니다.
코로나19 대유행이 끝난 이후 그간 못갔던 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이 크게 늘었죠.
갑작스런 관광 수요 급증이 탄소 배출 증가로 이어진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여행을 제한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온다고 합니다.
CNN에 따르면, 한 전문 여행사는 관광업이 살아남기 위해선 이른바 '탄소 여권'을 현실화해야 할 수도 있다는 보고서를 냈습니다.
탄소 여권은 여행자들에게 연간 탄소 허용량을 부과한 뒤, 이를 초과할 수 없도록 하는 겁니다.
2008년 영국 의회에서 비슷한 개념이 논의됐지만 복잡성과 대중의 반대 가능성에 부딪혀 논의가 중단된 바 있습니다.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 가운데 10분의 1은 관광업이 차지하고 있는데, 특히 항공기의 탄소 배출 비중이 큽니다.
2013년부터 2018년까지 전 세계 상업용 항공기가 배출한 이산화탄소의 양은 32% 증가했다고 합니다.
탄소 배출량 감축의 효과를 거두려면 매년 항공권 가격을 1.4% 올려 일부 여행객들이 여행을 포기하도록 해야 한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현실은 항공권 가격이 하락하고 있다고 CNN은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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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후는 말한다] 관광 과잉에 탄소 배출 증가…‘탄소 여권’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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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23-11-30 13:26:41
기후 환경 뉴스 '기후는 말한다'입니다.
코로나19 대유행이 끝난 이후 그간 못갔던 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이 크게 늘었죠.
갑작스런 관광 수요 급증이 탄소 배출 증가로 이어진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여행을 제한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온다고 합니다.
CNN에 따르면, 한 전문 여행사는 관광업이 살아남기 위해선 이른바 '탄소 여권'을 현실화해야 할 수도 있다는 보고서를 냈습니다.
탄소 여권은 여행자들에게 연간 탄소 허용량을 부과한 뒤, 이를 초과할 수 없도록 하는 겁니다.
2008년 영국 의회에서 비슷한 개념이 논의됐지만 복잡성과 대중의 반대 가능성에 부딪혀 논의가 중단된 바 있습니다.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 가운데 10분의 1은 관광업이 차지하고 있는데, 특히 항공기의 탄소 배출 비중이 큽니다.
2013년부터 2018년까지 전 세계 상업용 항공기가 배출한 이산화탄소의 양은 32% 증가했다고 합니다.
탄소 배출량 감축의 효과를 거두려면 매년 항공권 가격을 1.4% 올려 일부 여행객들이 여행을 포기하도록 해야 한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현실은 항공권 가격이 하락하고 있다고 CNN은 전했습니다.
코로나19 대유행이 끝난 이후 그간 못갔던 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이 크게 늘었죠.
갑작스런 관광 수요 급증이 탄소 배출 증가로 이어진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여행을 제한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온다고 합니다.
CNN에 따르면, 한 전문 여행사는 관광업이 살아남기 위해선 이른바 '탄소 여권'을 현실화해야 할 수도 있다는 보고서를 냈습니다.
탄소 여권은 여행자들에게 연간 탄소 허용량을 부과한 뒤, 이를 초과할 수 없도록 하는 겁니다.
2008년 영국 의회에서 비슷한 개념이 논의됐지만 복잡성과 대중의 반대 가능성에 부딪혀 논의가 중단된 바 있습니다.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 가운데 10분의 1은 관광업이 차지하고 있는데, 특히 항공기의 탄소 배출 비중이 큽니다.
2013년부터 2018년까지 전 세계 상업용 항공기가 배출한 이산화탄소의 양은 32% 증가했다고 합니다.
탄소 배출량 감축의 효과를 거두려면 매년 항공권 가격을 1.4% 올려 일부 여행객들이 여행을 포기하도록 해야 한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현실은 항공권 가격이 하락하고 있다고 CNN은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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