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추적] 해상 면세유 불법 유통
입력 2005.12.19 (22:07)
수정 2018.08.29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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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수산업과 해운업을 지원하기 위해 세금이 부과되지 않는 해상 면세유가 대량으로 빼돌려져 수도권 일대 공장에 공급되고 있습니다.
조직적인 불법 유통과정을 함철 기자가 현장추적했습니다.
<리포트>
인적이 뜸한 밤 10시 항구 한켠에 정박중인 선박 옆으로 탱크로리 차가 접근합니다.
이윽고 선박에서 탱크로리로 호스가 연결되고 선박용 면세유를 퍼 담기 시작합니다.
30분간의 작업 끝에 3만 리터짜리 탱크에 기름이 가득찹니다.
뒤이어 또 다른 탱크로리가 나타납니다.
역시 같은 방법으로 기름을 담은 뒤 유유히 사라집니다.
이날 하루에만 탱크로리 3대가 9만 리터, 시가 3600만 원어치의 면세 벙커 C유를 빼돌렸습니다.
이 많은 면세유는 어디서 나왔을까?
외항선이나 대형 컨테이너선에 연료를 공급하는 급유선이 남겨 오거나 청소선이 이들 선박에 남아 있는 기름을 모아둔 것들입니다.
물론 해당 선박의 기관장 등과는 사후에 서류를 조작해 둡니다.
<녹취>정동화 (해양경찰청 광역수사단): "다 넣은 것처럼 한 뒤 남겨 와서 보관해 뒀다가 빼돌리는 것입니다."
해경 수사팀이 안산의 한 정제유 공장을 덮쳤습니다.
폐유를 재생하는 이 공장은 면세유를 받아 와 마치 재생유인것 처럼 둔갑시키는 이른바 세탁소입니다.
<녹취>탱크로리 운전기사: "왜 우리만 잡아요, 더 큰 데가 많은데…"
최종 소비처는 바로 수도권 공장들, 여기서 또 하나의 문제가 드러납니다.
해상 면세유는 황 성분이 4%인 '고유황 벙커 C유'로 수도권에서는 사용이 금지된 기름입니다.
대기환경 보전을 위해 황 성분이 0.3% 이하만을 쓰도록 한 수도권 사용 기준을 무려 13배나 초과한 것입니다.
정제유 업체는 재생 엔진 오일로 황 성분이 0.2%라는 품질 검사서를 받은 뒤 이 고유황 해상 면세유를 공급했습니다.
공장들은 검사서가 있고 리터당 90원이나 싼 이 기름을 마다할 리 없습니다.
<녹취>면세유 사용 공장 관계자: "고유가에 값이 싸다 보니, 쓰는 것입니다."
면세유를 불법 유통한 정제유 공장은 확인된 곳만 2곳, 이 두 업체는 수도권 270여 개 공장에 250만 리터, 시가 10억 원대의 면세유를 불법 판매해왔습니다.
<인터뷰>김창권 (해양경찰청 광역수사단장): "80여 개나 되는 수도권 전체 정제유 공장으로 수사를 확대하면 불법 유통된 면세유가 상상을 초월할 것으로 봅니다."
연간 외항선 등에 공급되는 면세 벙커 C유는 65억 리터, 해경은 이 가운데 적어도 10%는 몰래 빼돌려져 시중에서 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현장 추적 함철입니다.
수산업과 해운업을 지원하기 위해 세금이 부과되지 않는 해상 면세유가 대량으로 빼돌려져 수도권 일대 공장에 공급되고 있습니다.
조직적인 불법 유통과정을 함철 기자가 현장추적했습니다.
<리포트>
인적이 뜸한 밤 10시 항구 한켠에 정박중인 선박 옆으로 탱크로리 차가 접근합니다.
이윽고 선박에서 탱크로리로 호스가 연결되고 선박용 면세유를 퍼 담기 시작합니다.
30분간의 작업 끝에 3만 리터짜리 탱크에 기름이 가득찹니다.
뒤이어 또 다른 탱크로리가 나타납니다.
역시 같은 방법으로 기름을 담은 뒤 유유히 사라집니다.
이날 하루에만 탱크로리 3대가 9만 리터, 시가 3600만 원어치의 면세 벙커 C유를 빼돌렸습니다.
이 많은 면세유는 어디서 나왔을까?
외항선이나 대형 컨테이너선에 연료를 공급하는 급유선이 남겨 오거나 청소선이 이들 선박에 남아 있는 기름을 모아둔 것들입니다.
물론 해당 선박의 기관장 등과는 사후에 서류를 조작해 둡니다.
<녹취>정동화 (해양경찰청 광역수사단): "다 넣은 것처럼 한 뒤 남겨 와서 보관해 뒀다가 빼돌리는 것입니다."
해경 수사팀이 안산의 한 정제유 공장을 덮쳤습니다.
폐유를 재생하는 이 공장은 면세유를 받아 와 마치 재생유인것 처럼 둔갑시키는 이른바 세탁소입니다.
<녹취>탱크로리 운전기사: "왜 우리만 잡아요, 더 큰 데가 많은데…"
최종 소비처는 바로 수도권 공장들, 여기서 또 하나의 문제가 드러납니다.
해상 면세유는 황 성분이 4%인 '고유황 벙커 C유'로 수도권에서는 사용이 금지된 기름입니다.
대기환경 보전을 위해 황 성분이 0.3% 이하만을 쓰도록 한 수도권 사용 기준을 무려 13배나 초과한 것입니다.
정제유 업체는 재생 엔진 오일로 황 성분이 0.2%라는 품질 검사서를 받은 뒤 이 고유황 해상 면세유를 공급했습니다.
공장들은 검사서가 있고 리터당 90원이나 싼 이 기름을 마다할 리 없습니다.
<녹취>면세유 사용 공장 관계자: "고유가에 값이 싸다 보니, 쓰는 것입니다."
면세유를 불법 유통한 정제유 공장은 확인된 곳만 2곳, 이 두 업체는 수도권 270여 개 공장에 250만 리터, 시가 10억 원대의 면세유를 불법 판매해왔습니다.
<인터뷰>김창권 (해양경찰청 광역수사단장): "80여 개나 되는 수도권 전체 정제유 공장으로 수사를 확대하면 불법 유통된 면세유가 상상을 초월할 것으로 봅니다."
연간 외항선 등에 공급되는 면세 벙커 C유는 65억 리터, 해경은 이 가운데 적어도 10%는 몰래 빼돌려져 시중에서 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현장 추적 함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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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장추적] 해상 면세유 불법 유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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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5-12-19 21:13:33
- 수정2018-08-29 15: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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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산업과 해운업을 지원하기 위해 세금이 부과되지 않는 해상 면세유가 대량으로 빼돌려져 수도권 일대 공장에 공급되고 있습니다.
조직적인 불법 유통과정을 함철 기자가 현장추적했습니다.
<리포트>
인적이 뜸한 밤 10시 항구 한켠에 정박중인 선박 옆으로 탱크로리 차가 접근합니다.
이윽고 선박에서 탱크로리로 호스가 연결되고 선박용 면세유를 퍼 담기 시작합니다.
30분간의 작업 끝에 3만 리터짜리 탱크에 기름이 가득찹니다.
뒤이어 또 다른 탱크로리가 나타납니다.
역시 같은 방법으로 기름을 담은 뒤 유유히 사라집니다.
이날 하루에만 탱크로리 3대가 9만 리터, 시가 3600만 원어치의 면세 벙커 C유를 빼돌렸습니다.
이 많은 면세유는 어디서 나왔을까?
외항선이나 대형 컨테이너선에 연료를 공급하는 급유선이 남겨 오거나 청소선이 이들 선박에 남아 있는 기름을 모아둔 것들입니다.
물론 해당 선박의 기관장 등과는 사후에 서류를 조작해 둡니다.
<녹취>정동화 (해양경찰청 광역수사단): "다 넣은 것처럼 한 뒤 남겨 와서 보관해 뒀다가 빼돌리는 것입니다."
해경 수사팀이 안산의 한 정제유 공장을 덮쳤습니다.
폐유를 재생하는 이 공장은 면세유를 받아 와 마치 재생유인것 처럼 둔갑시키는 이른바 세탁소입니다.
<녹취>탱크로리 운전기사: "왜 우리만 잡아요, 더 큰 데가 많은데…"
최종 소비처는 바로 수도권 공장들, 여기서 또 하나의 문제가 드러납니다.
해상 면세유는 황 성분이 4%인 '고유황 벙커 C유'로 수도권에서는 사용이 금지된 기름입니다.
대기환경 보전을 위해 황 성분이 0.3% 이하만을 쓰도록 한 수도권 사용 기준을 무려 13배나 초과한 것입니다.
정제유 업체는 재생 엔진 오일로 황 성분이 0.2%라는 품질 검사서를 받은 뒤 이 고유황 해상 면세유를 공급했습니다.
공장들은 검사서가 있고 리터당 90원이나 싼 이 기름을 마다할 리 없습니다.
<녹취>면세유 사용 공장 관계자: "고유가에 값이 싸다 보니, 쓰는 것입니다."
면세유를 불법 유통한 정제유 공장은 확인된 곳만 2곳, 이 두 업체는 수도권 270여 개 공장에 250만 리터, 시가 10억 원대의 면세유를 불법 판매해왔습니다.
<인터뷰>김창권 (해양경찰청 광역수사단장): "80여 개나 되는 수도권 전체 정제유 공장으로 수사를 확대하면 불법 유통된 면세유가 상상을 초월할 것으로 봅니다."
연간 외항선 등에 공급되는 면세 벙커 C유는 65억 리터, 해경은 이 가운데 적어도 10%는 몰래 빼돌려져 시중에서 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현장 추적 함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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