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교육비 줄여주는 ‘공유학교’…지역 협력이 ‘열쇠’
입력 2025.01.16 (21:42)
수정 2025.01.16 (2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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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공교육의 경계를 학교 밖으로 넓혔다는 평가를 받는 '경기공유학교'.
지역 자원이 기반인 만큼 지역과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한 열쇠일 텐데요.
방학도 잊은 채 공동체가 함께 만드는 한 공유학교를 송명희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리포트]
교실에 색색의 조명기구가 등장했습니다.
음향부터 조명까지 공연을 위한 무대 예술을 배우는 시간, 학교에선 운영하기 어려운 수업입니다.
스스로 좋아서 각기 다른 학교에서 모인 초등학생들은 눈빛부터 다릅니다.
[양세린/초등학교 6학년 : "무대에 올라가는 것도 좋아하고 꿈이 배우이다 보니까 이런 걸 진짜 좋아하는데 엄마의 추천으로 하게 됐습니다."]
[정여령/초등학교 5학년 : "이 수업은 진짜 음향기기도 만지고 조명기기도 많이 만지고 해서 좋아요."]
강사는 무대를 직접 만드는 엔터테인먼트사 대표.
학교가 미처 채워주지 못하는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를 나눠 맡는 보람이 큽니다.
[조영준/엔터테인먼트사 대표 : "(학생들은) 전문적인 영역을 좀 해보고 싶은데 그런 부분에 대한 자원이 (학교에는) 없지 않습니까. 주변에 그런 아이디어나 생각을 가지고 계신 분들과 함께한다는 것은 너무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합니다."]
성남다움 공유학교는 KT, 한국잡월드, 코이카 한국폴리텍대학, 성남시문화재단 등이 힘을 모아 지난해에만 99개 프로그램을 운영했고 2천여 명이 넘는 학생이 참여했습니다.
경기도 내에 있는 공유학교는 지역별로 한 곳씩 모두 31곳.
지역의 자원을 발굴하고 관심과 협력을 끌어내는 것은 공유학교 성패의 열쇠입니다.
[김인숙/경기도교육청 지역교육담당관 : "학생들이 굉장히 반응도 좋고, 학부모님들이 만족해하고, 참여하시는 분들도 우리가 이 지역에 있는 초중고 아이들의 배움과 성장에 기여를 하고 있다고 하니까 생각보다 호응이 높습니다."]
지역의 참여가 많아지는 만큼 교육은 넓어지고 공동체는 단단해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송명희입니다.
공교육의 경계를 학교 밖으로 넓혔다는 평가를 받는 '경기공유학교'.
지역 자원이 기반인 만큼 지역과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한 열쇠일 텐데요.
방학도 잊은 채 공동체가 함께 만드는 한 공유학교를 송명희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리포트]
교실에 색색의 조명기구가 등장했습니다.
음향부터 조명까지 공연을 위한 무대 예술을 배우는 시간, 학교에선 운영하기 어려운 수업입니다.
스스로 좋아서 각기 다른 학교에서 모인 초등학생들은 눈빛부터 다릅니다.
[양세린/초등학교 6학년 : "무대에 올라가는 것도 좋아하고 꿈이 배우이다 보니까 이런 걸 진짜 좋아하는데 엄마의 추천으로 하게 됐습니다."]
[정여령/초등학교 5학년 : "이 수업은 진짜 음향기기도 만지고 조명기기도 많이 만지고 해서 좋아요."]
강사는 무대를 직접 만드는 엔터테인먼트사 대표.
학교가 미처 채워주지 못하는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를 나눠 맡는 보람이 큽니다.
[조영준/엔터테인먼트사 대표 : "(학생들은) 전문적인 영역을 좀 해보고 싶은데 그런 부분에 대한 자원이 (학교에는) 없지 않습니까. 주변에 그런 아이디어나 생각을 가지고 계신 분들과 함께한다는 것은 너무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합니다."]
성남다움 공유학교는 KT, 한국잡월드, 코이카 한국폴리텍대학, 성남시문화재단 등이 힘을 모아 지난해에만 99개 프로그램을 운영했고 2천여 명이 넘는 학생이 참여했습니다.
경기도 내에 있는 공유학교는 지역별로 한 곳씩 모두 31곳.
지역의 자원을 발굴하고 관심과 협력을 끌어내는 것은 공유학교 성패의 열쇠입니다.
[김인숙/경기도교육청 지역교육담당관 : "학생들이 굉장히 반응도 좋고, 학부모님들이 만족해하고, 참여하시는 분들도 우리가 이 지역에 있는 초중고 아이들의 배움과 성장에 기여를 하고 있다고 하니까 생각보다 호응이 높습니다."]
지역의 참여가 많아지는 만큼 교육은 넓어지고 공동체는 단단해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송명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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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5-01-16 21:42:53
- 수정2025-01-16 21:5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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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교육의 경계를 학교 밖으로 넓혔다는 평가를 받는 '경기공유학교'.
지역 자원이 기반인 만큼 지역과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한 열쇠일 텐데요.
방학도 잊은 채 공동체가 함께 만드는 한 공유학교를 송명희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리포트]
교실에 색색의 조명기구가 등장했습니다.
음향부터 조명까지 공연을 위한 무대 예술을 배우는 시간, 학교에선 운영하기 어려운 수업입니다.
스스로 좋아서 각기 다른 학교에서 모인 초등학생들은 눈빛부터 다릅니다.
[양세린/초등학교 6학년 : "무대에 올라가는 것도 좋아하고 꿈이 배우이다 보니까 이런 걸 진짜 좋아하는데 엄마의 추천으로 하게 됐습니다."]
[정여령/초등학교 5학년 : "이 수업은 진짜 음향기기도 만지고 조명기기도 많이 만지고 해서 좋아요."]
강사는 무대를 직접 만드는 엔터테인먼트사 대표.
학교가 미처 채워주지 못하는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를 나눠 맡는 보람이 큽니다.
[조영준/엔터테인먼트사 대표 : "(학생들은) 전문적인 영역을 좀 해보고 싶은데 그런 부분에 대한 자원이 (학교에는) 없지 않습니까. 주변에 그런 아이디어나 생각을 가지고 계신 분들과 함께한다는 것은 너무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합니다."]
성남다움 공유학교는 KT, 한국잡월드, 코이카 한국폴리텍대학, 성남시문화재단 등이 힘을 모아 지난해에만 99개 프로그램을 운영했고 2천여 명이 넘는 학생이 참여했습니다.
경기도 내에 있는 공유학교는 지역별로 한 곳씩 모두 31곳.
지역의 자원을 발굴하고 관심과 협력을 끌어내는 것은 공유학교 성패의 열쇠입니다.
[김인숙/경기도교육청 지역교육담당관 : "학생들이 굉장히 반응도 좋고, 학부모님들이 만족해하고, 참여하시는 분들도 우리가 이 지역에 있는 초중고 아이들의 배움과 성장에 기여를 하고 있다고 하니까 생각보다 호응이 높습니다."]
지역의 참여가 많아지는 만큼 교육은 넓어지고 공동체는 단단해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송명희입니다.
공교육의 경계를 학교 밖으로 넓혔다는 평가를 받는 '경기공유학교'.
지역 자원이 기반인 만큼 지역과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한 열쇠일 텐데요.
방학도 잊은 채 공동체가 함께 만드는 한 공유학교를 송명희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리포트]
교실에 색색의 조명기구가 등장했습니다.
음향부터 조명까지 공연을 위한 무대 예술을 배우는 시간, 학교에선 운영하기 어려운 수업입니다.
스스로 좋아서 각기 다른 학교에서 모인 초등학생들은 눈빛부터 다릅니다.
[양세린/초등학교 6학년 : "무대에 올라가는 것도 좋아하고 꿈이 배우이다 보니까 이런 걸 진짜 좋아하는데 엄마의 추천으로 하게 됐습니다."]
[정여령/초등학교 5학년 : "이 수업은 진짜 음향기기도 만지고 조명기기도 많이 만지고 해서 좋아요."]
강사는 무대를 직접 만드는 엔터테인먼트사 대표.
학교가 미처 채워주지 못하는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를 나눠 맡는 보람이 큽니다.
[조영준/엔터테인먼트사 대표 : "(학생들은) 전문적인 영역을 좀 해보고 싶은데 그런 부분에 대한 자원이 (학교에는) 없지 않습니까. 주변에 그런 아이디어나 생각을 가지고 계신 분들과 함께한다는 것은 너무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합니다."]
성남다움 공유학교는 KT, 한국잡월드, 코이카 한국폴리텍대학, 성남시문화재단 등이 힘을 모아 지난해에만 99개 프로그램을 운영했고 2천여 명이 넘는 학생이 참여했습니다.
경기도 내에 있는 공유학교는 지역별로 한 곳씩 모두 31곳.
지역의 자원을 발굴하고 관심과 협력을 끌어내는 것은 공유학교 성패의 열쇠입니다.
[김인숙/경기도교육청 지역교육담당관 : "학생들이 굉장히 반응도 좋고, 학부모님들이 만족해하고, 참여하시는 분들도 우리가 이 지역에 있는 초중고 아이들의 배움과 성장에 기여를 하고 있다고 하니까 생각보다 호응이 높습니다."]
지역의 참여가 많아지는 만큼 교육은 넓어지고 공동체는 단단해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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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명희 기자 thimble@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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