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반전…삼성보다 비싸게, 한국넘는 기술로
입력 2025.03.12 (06:41)
수정 2025.03.12 (0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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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메이드인 차이나'하면 여전히 값싼 물건의 대명사로 여겨지죠.
그런데 중국 기술력이 우리 뒤를 바짝 쫓아 오더니 이제는 한국 제품을 능가하기도 합니다.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메이드인 차이나'와 '메이드인 코리아'의 위상과 앞으로의 전망을 하누리, 박경준 기자가 차례로 보도합니다.
[리포트]
'삼성보다' 얇고.
["업계 최초로 8.93mm의 폴더폰을 선보입니다."]
'삼성보다' 한 번 더 접힌다는 중국 스마트폰.
["세계 최초로 3단으로 접히는 스마트폰입니다."]
이 중국 브랜드, 장단점은 다르지만 카메라만은 삼성보다 낫다, 앞세우고 있는데요, 애플도 삼성도 대체 가능하다고 자랑합니다.
내부는 어떨까요.
[셰럼 모크타리/전자기기 기술자/지난해 화웨이 스마트폰 분해 : "(기존 SK하이닉스 칩 대신) 중국에서 자체 생산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최신 갤럭시 스마트폰에 미국의 퀄컴 칩을 넣은 삼성전자와는 다른 행보입니다.
삼성은 신제품 가격도 동결했는데, 중국 업체는 그보다 비싼 제품을 내놓으며 정면승부를 걸었습니다.
[유튜버 테크몽 : "중국 스마트폰까지 좀 비교하고 벤치마킹해야 되는 그런 시대가 온 거 같은데요."]
중국 스마트폰의 세계 출하량은 삼성, 애플에 이은 3, 4, 5위.
여세를 몰아 최신 스마트폰을 국내 시장에 출시했습니다.
[국내 중국 스마트폰 이용자 :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에, (중국산이) 큰 용량의 배터리를 담아서 출시하고 있거든요. 정식 발매되는 걸 선택하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고…."]
'보안 이슈'가 남아있지만, 미국의 관세를 피해 한국 수출을 강화할 경우, 국내 시장 어떻게 될지 모릅니다.
[조영무/LG경영연구원 연구위원 : "일본을 따라잡고 역전했던 것처럼 중국이 우리를 따라왔고. 한국 시장에서 인정을 받으면 다른 나라 소비자들한테도 상당한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메이드 인 차이나, '가성비' 제품뿐 아니라 이제 하이엔드 상품들까지 한국 시장 공략 채비를 마쳤습니다.
그만큼 한국산이 가격과 성능 모든 면에서 중국산에 포위되는 거 아니냐는 우려가 나옵니다.
KBS 뉴스 하누리입니다.
[리포트]
과거엔 이런 한국 제품, 우리 기술로 중국 공장에서 값싸게 만들었죠.
이것도 달라지고 있습니다.
중국 기술로 한국 공장에서 만드는 역전 현상이 생기고 있는 겁니다.
부산의 한 자동차 공장.
지난 1월 설비를 대폭 개편해 전기차도 생산하도록 했습니다.
하반기부터 나올 첫 전기차는 폴스타 4, 중국 지리 그룹이 최대 주주입니다.
[막시밀리안 미소니/폴스타 디자인 총괄/2023년 : "우리는 SUV의 공간과 편안함, 쿠페의 날렵함과 우아함을 결합해 새로운 유형의 차량을 만들었습니다."]
첫 해 생산은 모두 북미 수출용입니다.
'메이드인 차이나'대신 한국에서 생산해 '메이드인 코리아'가 되면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100% 관세율을 피할 일종의 우회로가 될 수 있습니다.
[조성대/한국무역협회 통상연구실장 : "자국(중국) 내에서 생산해서 미국으로 직접 수출하는 게 관세라든지, 어떤 우려가 있기 때문에 그걸 회피하기 위해서 제3국으로 우회하는…."]
조리용 로봇을 주로 만드는 한 중소업체는 중국 기업의 생산기지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중국 1위 협동로봇업체에서 시스템과 기술, 부품을 지원받아 완성품을 만듭니다.
중국은 세계 생활용 로봇 시장을 장악할 만큼 앞서 있습니다.
[국내 로봇업체 대표 : "중국이 이미 상위 레벨로 와 있는데 우리는 밑에서부터 처음부터 배워가지고 따라간다는 거는 지금 제가 볼 때는 어불성설…."]
지난해 한국에 대한 중국의 직접 투자는 8조 4천억 원 규모.
2023년보다 3.5배 넘게 늘었습니다.
탄탄한 자본력, 첨단 분야의 기술력을 무기로 중국이 우리나라를 하도급 기지를 넘어 생산기지로 삼기 시작했습니다.
KBS 뉴스 박경준입니다.
촬영기자:허수곤/영상편집:이현모 이상미/그래픽:최창준 김성일 여현수 서수민/화면제공:유튜브 '테크몽'·'폴스타'·'아우보'
'메이드인 차이나'하면 여전히 값싼 물건의 대명사로 여겨지죠.
그런데 중국 기술력이 우리 뒤를 바짝 쫓아 오더니 이제는 한국 제품을 능가하기도 합니다.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메이드인 차이나'와 '메이드인 코리아'의 위상과 앞으로의 전망을 하누리, 박경준 기자가 차례로 보도합니다.
[리포트]
'삼성보다' 얇고.
["업계 최초로 8.93mm의 폴더폰을 선보입니다."]
'삼성보다' 한 번 더 접힌다는 중국 스마트폰.
["세계 최초로 3단으로 접히는 스마트폰입니다."]
이 중국 브랜드, 장단점은 다르지만 카메라만은 삼성보다 낫다, 앞세우고 있는데요, 애플도 삼성도 대체 가능하다고 자랑합니다.
내부는 어떨까요.
[셰럼 모크타리/전자기기 기술자/지난해 화웨이 스마트폰 분해 : "(기존 SK하이닉스 칩 대신) 중국에서 자체 생산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최신 갤럭시 스마트폰에 미국의 퀄컴 칩을 넣은 삼성전자와는 다른 행보입니다.
삼성은 신제품 가격도 동결했는데, 중국 업체는 그보다 비싼 제품을 내놓으며 정면승부를 걸었습니다.
[유튜버 테크몽 : "중국 스마트폰까지 좀 비교하고 벤치마킹해야 되는 그런 시대가 온 거 같은데요."]
중국 스마트폰의 세계 출하량은 삼성, 애플에 이은 3, 4, 5위.
여세를 몰아 최신 스마트폰을 국내 시장에 출시했습니다.
[국내 중국 스마트폰 이용자 :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에, (중국산이) 큰 용량의 배터리를 담아서 출시하고 있거든요. 정식 발매되는 걸 선택하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고…."]
'보안 이슈'가 남아있지만, 미국의 관세를 피해 한국 수출을 강화할 경우, 국내 시장 어떻게 될지 모릅니다.
[조영무/LG경영연구원 연구위원 : "일본을 따라잡고 역전했던 것처럼 중국이 우리를 따라왔고. 한국 시장에서 인정을 받으면 다른 나라 소비자들한테도 상당한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메이드 인 차이나, '가성비' 제품뿐 아니라 이제 하이엔드 상품들까지 한국 시장 공략 채비를 마쳤습니다.
그만큼 한국산이 가격과 성능 모든 면에서 중국산에 포위되는 거 아니냐는 우려가 나옵니다.
KBS 뉴스 하누리입니다.
[리포트]
과거엔 이런 한국 제품, 우리 기술로 중국 공장에서 값싸게 만들었죠.
이것도 달라지고 있습니다.
중국 기술로 한국 공장에서 만드는 역전 현상이 생기고 있는 겁니다.
부산의 한 자동차 공장.
지난 1월 설비를 대폭 개편해 전기차도 생산하도록 했습니다.
하반기부터 나올 첫 전기차는 폴스타 4, 중국 지리 그룹이 최대 주주입니다.
[막시밀리안 미소니/폴스타 디자인 총괄/2023년 : "우리는 SUV의 공간과 편안함, 쿠페의 날렵함과 우아함을 결합해 새로운 유형의 차량을 만들었습니다."]
첫 해 생산은 모두 북미 수출용입니다.
'메이드인 차이나'대신 한국에서 생산해 '메이드인 코리아'가 되면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100% 관세율을 피할 일종의 우회로가 될 수 있습니다.
[조성대/한국무역협회 통상연구실장 : "자국(중국) 내에서 생산해서 미국으로 직접 수출하는 게 관세라든지, 어떤 우려가 있기 때문에 그걸 회피하기 위해서 제3국으로 우회하는…."]
조리용 로봇을 주로 만드는 한 중소업체는 중국 기업의 생산기지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중국 1위 협동로봇업체에서 시스템과 기술, 부품을 지원받아 완성품을 만듭니다.
중국은 세계 생활용 로봇 시장을 장악할 만큼 앞서 있습니다.
[국내 로봇업체 대표 : "중국이 이미 상위 레벨로 와 있는데 우리는 밑에서부터 처음부터 배워가지고 따라간다는 거는 지금 제가 볼 때는 어불성설…."]
지난해 한국에 대한 중국의 직접 투자는 8조 4천억 원 규모.
2023년보다 3.5배 넘게 늘었습니다.
탄탄한 자본력, 첨단 분야의 기술력을 무기로 중국이 우리나라를 하도급 기지를 넘어 생산기지로 삼기 시작했습니다.
KBS 뉴스 박경준입니다.
촬영기자:허수곤/영상편집:이현모 이상미/그래픽:최창준 김성일 여현수 서수민/화면제공:유튜브 '테크몽'·'폴스타'·'아우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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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5-03-12 06:41:52
- 수정2025-03-12 08:4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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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드인 차이나'하면 여전히 값싼 물건의 대명사로 여겨지죠.
그런데 중국 기술력이 우리 뒤를 바짝 쫓아 오더니 이제는 한국 제품을 능가하기도 합니다.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메이드인 차이나'와 '메이드인 코리아'의 위상과 앞으로의 전망을 하누리, 박경준 기자가 차례로 보도합니다.
[리포트]
'삼성보다' 얇고.
["업계 최초로 8.93mm의 폴더폰을 선보입니다."]
'삼성보다' 한 번 더 접힌다는 중국 스마트폰.
["세계 최초로 3단으로 접히는 스마트폰입니다."]
이 중국 브랜드, 장단점은 다르지만 카메라만은 삼성보다 낫다, 앞세우고 있는데요, 애플도 삼성도 대체 가능하다고 자랑합니다.
내부는 어떨까요.
[셰럼 모크타리/전자기기 기술자/지난해 화웨이 스마트폰 분해 : "(기존 SK하이닉스 칩 대신) 중국에서 자체 생산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최신 갤럭시 스마트폰에 미국의 퀄컴 칩을 넣은 삼성전자와는 다른 행보입니다.
삼성은 신제품 가격도 동결했는데, 중국 업체는 그보다 비싼 제품을 내놓으며 정면승부를 걸었습니다.
[유튜버 테크몽 : "중국 스마트폰까지 좀 비교하고 벤치마킹해야 되는 그런 시대가 온 거 같은데요."]
중국 스마트폰의 세계 출하량은 삼성, 애플에 이은 3, 4, 5위.
여세를 몰아 최신 스마트폰을 국내 시장에 출시했습니다.
[국내 중국 스마트폰 이용자 :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에, (중국산이) 큰 용량의 배터리를 담아서 출시하고 있거든요. 정식 발매되는 걸 선택하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고…."]
'보안 이슈'가 남아있지만, 미국의 관세를 피해 한국 수출을 강화할 경우, 국내 시장 어떻게 될지 모릅니다.
[조영무/LG경영연구원 연구위원 : "일본을 따라잡고 역전했던 것처럼 중국이 우리를 따라왔고. 한국 시장에서 인정을 받으면 다른 나라 소비자들한테도 상당한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메이드 인 차이나, '가성비' 제품뿐 아니라 이제 하이엔드 상품들까지 한국 시장 공략 채비를 마쳤습니다.
그만큼 한국산이 가격과 성능 모든 면에서 중국산에 포위되는 거 아니냐는 우려가 나옵니다.
KBS 뉴스 하누리입니다.
[리포트]
과거엔 이런 한국 제품, 우리 기술로 중국 공장에서 값싸게 만들었죠.
이것도 달라지고 있습니다.
중국 기술로 한국 공장에서 만드는 역전 현상이 생기고 있는 겁니다.
부산의 한 자동차 공장.
지난 1월 설비를 대폭 개편해 전기차도 생산하도록 했습니다.
하반기부터 나올 첫 전기차는 폴스타 4, 중국 지리 그룹이 최대 주주입니다.
[막시밀리안 미소니/폴스타 디자인 총괄/2023년 : "우리는 SUV의 공간과 편안함, 쿠페의 날렵함과 우아함을 결합해 새로운 유형의 차량을 만들었습니다."]
첫 해 생산은 모두 북미 수출용입니다.
'메이드인 차이나'대신 한국에서 생산해 '메이드인 코리아'가 되면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100% 관세율을 피할 일종의 우회로가 될 수 있습니다.
[조성대/한국무역협회 통상연구실장 : "자국(중국) 내에서 생산해서 미국으로 직접 수출하는 게 관세라든지, 어떤 우려가 있기 때문에 그걸 회피하기 위해서 제3국으로 우회하는…."]
조리용 로봇을 주로 만드는 한 중소업체는 중국 기업의 생산기지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중국 1위 협동로봇업체에서 시스템과 기술, 부품을 지원받아 완성품을 만듭니다.
중국은 세계 생활용 로봇 시장을 장악할 만큼 앞서 있습니다.
[국내 로봇업체 대표 : "중국이 이미 상위 레벨로 와 있는데 우리는 밑에서부터 처음부터 배워가지고 따라간다는 거는 지금 제가 볼 때는 어불성설…."]
지난해 한국에 대한 중국의 직접 투자는 8조 4천억 원 규모.
2023년보다 3.5배 넘게 늘었습니다.
탄탄한 자본력, 첨단 분야의 기술력을 무기로 중국이 우리나라를 하도급 기지를 넘어 생산기지로 삼기 시작했습니다.
KBS 뉴스 박경준입니다.
촬영기자:허수곤/영상편집:이현모 이상미/그래픽:최창준 김성일 여현수 서수민/화면제공:유튜브 '테크몽'·'폴스타'·'아우보'
'메이드인 차이나'하면 여전히 값싼 물건의 대명사로 여겨지죠.
그런데 중국 기술력이 우리 뒤를 바짝 쫓아 오더니 이제는 한국 제품을 능가하기도 합니다.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메이드인 차이나'와 '메이드인 코리아'의 위상과 앞으로의 전망을 하누리, 박경준 기자가 차례로 보도합니다.
[리포트]
'삼성보다' 얇고.
["업계 최초로 8.93mm의 폴더폰을 선보입니다."]
'삼성보다' 한 번 더 접힌다는 중국 스마트폰.
["세계 최초로 3단으로 접히는 스마트폰입니다."]
이 중국 브랜드, 장단점은 다르지만 카메라만은 삼성보다 낫다, 앞세우고 있는데요, 애플도 삼성도 대체 가능하다고 자랑합니다.
내부는 어떨까요.
[셰럼 모크타리/전자기기 기술자/지난해 화웨이 스마트폰 분해 : "(기존 SK하이닉스 칩 대신) 중국에서 자체 생산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최신 갤럭시 스마트폰에 미국의 퀄컴 칩을 넣은 삼성전자와는 다른 행보입니다.
삼성은 신제품 가격도 동결했는데, 중국 업체는 그보다 비싼 제품을 내놓으며 정면승부를 걸었습니다.
[유튜버 테크몽 : "중국 스마트폰까지 좀 비교하고 벤치마킹해야 되는 그런 시대가 온 거 같은데요."]
중국 스마트폰의 세계 출하량은 삼성, 애플에 이은 3, 4, 5위.
여세를 몰아 최신 스마트폰을 국내 시장에 출시했습니다.
[국내 중국 스마트폰 이용자 :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에, (중국산이) 큰 용량의 배터리를 담아서 출시하고 있거든요. 정식 발매되는 걸 선택하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고…."]
'보안 이슈'가 남아있지만, 미국의 관세를 피해 한국 수출을 강화할 경우, 국내 시장 어떻게 될지 모릅니다.
[조영무/LG경영연구원 연구위원 : "일본을 따라잡고 역전했던 것처럼 중국이 우리를 따라왔고. 한국 시장에서 인정을 받으면 다른 나라 소비자들한테도 상당한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메이드 인 차이나, '가성비' 제품뿐 아니라 이제 하이엔드 상품들까지 한국 시장 공략 채비를 마쳤습니다.
그만큼 한국산이 가격과 성능 모든 면에서 중국산에 포위되는 거 아니냐는 우려가 나옵니다.
KBS 뉴스 하누리입니다.
[리포트]
과거엔 이런 한국 제품, 우리 기술로 중국 공장에서 값싸게 만들었죠.
이것도 달라지고 있습니다.
중국 기술로 한국 공장에서 만드는 역전 현상이 생기고 있는 겁니다.
부산의 한 자동차 공장.
지난 1월 설비를 대폭 개편해 전기차도 생산하도록 했습니다.
하반기부터 나올 첫 전기차는 폴스타 4, 중국 지리 그룹이 최대 주주입니다.
[막시밀리안 미소니/폴스타 디자인 총괄/2023년 : "우리는 SUV의 공간과 편안함, 쿠페의 날렵함과 우아함을 결합해 새로운 유형의 차량을 만들었습니다."]
첫 해 생산은 모두 북미 수출용입니다.
'메이드인 차이나'대신 한국에서 생산해 '메이드인 코리아'가 되면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100% 관세율을 피할 일종의 우회로가 될 수 있습니다.
[조성대/한국무역협회 통상연구실장 : "자국(중국) 내에서 생산해서 미국으로 직접 수출하는 게 관세라든지, 어떤 우려가 있기 때문에 그걸 회피하기 위해서 제3국으로 우회하는…."]
조리용 로봇을 주로 만드는 한 중소업체는 중국 기업의 생산기지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중국 1위 협동로봇업체에서 시스템과 기술, 부품을 지원받아 완성품을 만듭니다.
중국은 세계 생활용 로봇 시장을 장악할 만큼 앞서 있습니다.
[국내 로봇업체 대표 : "중국이 이미 상위 레벨로 와 있는데 우리는 밑에서부터 처음부터 배워가지고 따라간다는 거는 지금 제가 볼 때는 어불성설…."]
지난해 한국에 대한 중국의 직접 투자는 8조 4천억 원 규모.
2023년보다 3.5배 넘게 늘었습니다.
탄탄한 자본력, 첨단 분야의 기술력을 무기로 중국이 우리나라를 하도급 기지를 넘어 생산기지로 삼기 시작했습니다.
KBS 뉴스 박경준입니다.
촬영기자:허수곤/영상편집:이현모 이상미/그래픽:최창준 김성일 여현수 서수민/화면제공:유튜브 '테크몽'·'폴스타'·'아우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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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누리 기자 ha@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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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준 기자 kjpark@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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