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리콜, 전체의 30%”…통계로 보는 전기차
입력 2025.03.17 (07:00)
수정 2025.03.17 (1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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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이라고 합니다. 코로나19 이후 수요 침체에 지난해 인천 지하 주차장 화재까지 발생하며 판매 부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다만, 올해 들어 제조업체들이 가격 경쟁에 돌입하며 수요가 회복할 수 있다는 기대감도 커지고 있습니다. KBS 「더 보다」에서 전기차의 이모저모를 통계로 분석해 봤습니다.

■ 전기차, 전체 차량의 약 3%…'LPG' 넘어선 '하이브리드'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누적 등록 전기차는 68만 4천 대입니다. 승용차가 77%, 화물차가 21%, 기타 승합차와 특수 차량 등으로 나타났습니다.
전기차 비중은 전체 등록 차량(2,629만 8천 대)의 3% 정도 됩니다. 정부는 제1차 국가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을 통해, 2030년까지 누적 420만 대의 전기차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신규 등록은 감소세입니다. 2021년 10만여 대에서 2022년 16만 4천여 대로 늘었지만, 지난해에는 14만 6천여 대가 신규 등록되는 데 그쳤습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이 대세입니다. 지난해 누적 202만 4천 대로, LPG 차량(185만 대)을 처음 넘어섰습니다.
■ 전체 리콜의 30%가 전기차…수입차가 더 많아
리콜은 증가세입니다. KBS가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0년 8건이었던 전기차 리콜은 지난해 119건으로 늘었습니다. 전체 리콜 가운데 차지하는 비중도 2020년 3%에서 지난해엔 32%로 10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제조업체별로 보면, 국산 전기차보다 수입 전기차의 리콜이 더 많았습니다. 지난해 기준 수입 전기차 리콜은 94건으로, 국산 전기차 리콜 25건의 4배 가까이 됐습니다.
리콜은 제조사가 차량의 결함을 '먼저' 인지해 고쳐주는 것으로, 부정적으로만 볼 수는 없습니다. 교통안전공단 통계는 지난해 12월 말을 기준으로 집계한 것으로 전기차 분류는 제작사가 시정계획자료를 제출했을 때 명시된 차명 기준으로 작성됐습니다.
■ 화재 비율, 내연기관차보다 낮아
전기차가 늘면서 화재는 늘어나고 있습니다. 2021년 24건이었던 전기차 화재는 2023년엔 72건으로 늘었습니다. 하지만 차량 1만 대당 화재 비율로 보면, 내연기관차에 비해 낮은 수준입니다.

■ 충전기 차량 2대당 한 대꼴…수도권 집중
충전기는 차량 2대당 1기 수준으로 확충돼 있습니다. 전기차 관련 통계를 제공하는 '차지 인포'에 의하면, 전국의 전기차 충전기는 3월 기준 41만 기가량 됩니다.
충전기의 50%는 서울, 경기, 인천 수도권에 집중돼 있습니다. 누적 등록 전기차의 42%가 수도권에 집중된 것을 고려해도 높은 수치입니다.

■ 국고 보조금 최대 6백만 원…내연기관차보다는 비싸
보조금은 감소 추세입니다. 국고보조금은 차종별로 상이한데, 올해는 100~600만 원대까지 나옵니다. 기아 EV6 일부 모델과 아이오닉6 일부 모델은 최대 보조금 61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올해부터는 주행 거리와 배터리 종류 등에 따라 보조금 산정이 더 까다로워졌는데, 주행 거리가 긴 '롱레인지'의 경우 보조금을 더 많이 줍니다.

보조금은 줄었지만, 제조업체들은 가격 경쟁에 돌입했습니다. 중국 전기차 BYD가 국내에 출시된 점도 눈여겨 볼 변수입니다. 본격적인 할인 경쟁이 전기차 수요를 끌어 올릴지 지켜봐야겠습니다.
그래픽 장수현
자료 국토교통부 한국교통안전공단 국립소방연구원 차지인포 환경부

■ 전기차, 전체 차량의 약 3%…'LPG' 넘어선 '하이브리드'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누적 등록 전기차는 68만 4천 대입니다. 승용차가 77%, 화물차가 21%, 기타 승합차와 특수 차량 등으로 나타났습니다.
전기차 비중은 전체 등록 차량(2,629만 8천 대)의 3% 정도 됩니다. 정부는 제1차 국가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을 통해, 2030년까지 누적 420만 대의 전기차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신규 등록은 감소세입니다. 2021년 10만여 대에서 2022년 16만 4천여 대로 늘었지만, 지난해에는 14만 6천여 대가 신규 등록되는 데 그쳤습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이 대세입니다. 지난해 누적 202만 4천 대로, LPG 차량(185만 대)을 처음 넘어섰습니다.
■ 전체 리콜의 30%가 전기차…수입차가 더 많아
리콜은 증가세입니다. KBS가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0년 8건이었던 전기차 리콜은 지난해 119건으로 늘었습니다. 전체 리콜 가운데 차지하는 비중도 2020년 3%에서 지난해엔 32%로 10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제조업체별로 보면, 국산 전기차보다 수입 전기차의 리콜이 더 많았습니다. 지난해 기준 수입 전기차 리콜은 94건으로, 국산 전기차 리콜 25건의 4배 가까이 됐습니다.
리콜은 제조사가 차량의 결함을 '먼저' 인지해 고쳐주는 것으로, 부정적으로만 볼 수는 없습니다. 교통안전공단 통계는 지난해 12월 말을 기준으로 집계한 것으로 전기차 분류는 제작사가 시정계획자료를 제출했을 때 명시된 차명 기준으로 작성됐습니다.
■ 화재 비율, 내연기관차보다 낮아
전기차가 늘면서 화재는 늘어나고 있습니다. 2021년 24건이었던 전기차 화재는 2023년엔 72건으로 늘었습니다. 하지만 차량 1만 대당 화재 비율로 보면, 내연기관차에 비해 낮은 수준입니다.

■ 충전기 차량 2대당 한 대꼴…수도권 집중
충전기는 차량 2대당 1기 수준으로 확충돼 있습니다. 전기차 관련 통계를 제공하는 '차지 인포'에 의하면, 전국의 전기차 충전기는 3월 기준 41만 기가량 됩니다.
충전기의 50%는 서울, 경기, 인천 수도권에 집중돼 있습니다. 누적 등록 전기차의 42%가 수도권에 집중된 것을 고려해도 높은 수치입니다.

■ 국고 보조금 최대 6백만 원…내연기관차보다는 비싸
보조금은 감소 추세입니다. 국고보조금은 차종별로 상이한데, 올해는 100~600만 원대까지 나옵니다. 기아 EV6 일부 모델과 아이오닉6 일부 모델은 최대 보조금 61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올해부터는 주행 거리와 배터리 종류 등에 따라 보조금 산정이 더 까다로워졌는데, 주행 거리가 긴 '롱레인지'의 경우 보조금을 더 많이 줍니다.

보조금은 줄었지만, 제조업체들은 가격 경쟁에 돌입했습니다. 중국 전기차 BYD가 국내에 출시된 점도 눈여겨 볼 변수입니다. 본격적인 할인 경쟁이 전기차 수요를 끌어 올릴지 지켜봐야겠습니다.
그래픽 장수현
자료 국토교통부 한국교통안전공단 국립소방연구원 차지인포 환경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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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5-03-17 07:00:06
- 수정2025-03-17 14:05:09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이라고 합니다. 코로나19 이후 수요 침체에 지난해 인천 지하 주차장 화재까지 발생하며 판매 부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다만, 올해 들어 제조업체들이 가격 경쟁에 돌입하며 수요가 회복할 수 있다는 기대감도 커지고 있습니다. KBS 「더 보다」에서 전기차의 이모저모를 통계로 분석해 봤습니다.

■ 전기차, 전체 차량의 약 3%…'LPG' 넘어선 '하이브리드'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누적 등록 전기차는 68만 4천 대입니다. 승용차가 77%, 화물차가 21%, 기타 승합차와 특수 차량 등으로 나타났습니다.
전기차 비중은 전체 등록 차량(2,629만 8천 대)의 3% 정도 됩니다. 정부는 제1차 국가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을 통해, 2030년까지 누적 420만 대의 전기차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신규 등록은 감소세입니다. 2021년 10만여 대에서 2022년 16만 4천여 대로 늘었지만, 지난해에는 14만 6천여 대가 신규 등록되는 데 그쳤습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이 대세입니다. 지난해 누적 202만 4천 대로, LPG 차량(185만 대)을 처음 넘어섰습니다.
■ 전체 리콜의 30%가 전기차…수입차가 더 많아
리콜은 증가세입니다. KBS가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0년 8건이었던 전기차 리콜은 지난해 119건으로 늘었습니다. 전체 리콜 가운데 차지하는 비중도 2020년 3%에서 지난해엔 32%로 10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제조업체별로 보면, 국산 전기차보다 수입 전기차의 리콜이 더 많았습니다. 지난해 기준 수입 전기차 리콜은 94건으로, 국산 전기차 리콜 25건의 4배 가까이 됐습니다.
리콜은 제조사가 차량의 결함을 '먼저' 인지해 고쳐주는 것으로, 부정적으로만 볼 수는 없습니다. 교통안전공단 통계는 지난해 12월 말을 기준으로 집계한 것으로 전기차 분류는 제작사가 시정계획자료를 제출했을 때 명시된 차명 기준으로 작성됐습니다.
■ 화재 비율, 내연기관차보다 낮아
전기차가 늘면서 화재는 늘어나고 있습니다. 2021년 24건이었던 전기차 화재는 2023년엔 72건으로 늘었습니다. 하지만 차량 1만 대당 화재 비율로 보면, 내연기관차에 비해 낮은 수준입니다.

■ 충전기 차량 2대당 한 대꼴…수도권 집중
충전기는 차량 2대당 1기 수준으로 확충돼 있습니다. 전기차 관련 통계를 제공하는 '차지 인포'에 의하면, 전국의 전기차 충전기는 3월 기준 41만 기가량 됩니다.
충전기의 50%는 서울, 경기, 인천 수도권에 집중돼 있습니다. 누적 등록 전기차의 42%가 수도권에 집중된 것을 고려해도 높은 수치입니다.

■ 국고 보조금 최대 6백만 원…내연기관차보다는 비싸
보조금은 감소 추세입니다. 국고보조금은 차종별로 상이한데, 올해는 100~600만 원대까지 나옵니다. 기아 EV6 일부 모델과 아이오닉6 일부 모델은 최대 보조금 61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올해부터는 주행 거리와 배터리 종류 등에 따라 보조금 산정이 더 까다로워졌는데, 주행 거리가 긴 '롱레인지'의 경우 보조금을 더 많이 줍니다.

보조금은 줄었지만, 제조업체들은 가격 경쟁에 돌입했습니다. 중국 전기차 BYD가 국내에 출시된 점도 눈여겨 볼 변수입니다. 본격적인 할인 경쟁이 전기차 수요를 끌어 올릴지 지켜봐야겠습니다.
그래픽 장수현
자료 국토교통부 한국교통안전공단 국립소방연구원 차지인포 환경부

■ 전기차, 전체 차량의 약 3%…'LPG' 넘어선 '하이브리드'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누적 등록 전기차는 68만 4천 대입니다. 승용차가 77%, 화물차가 21%, 기타 승합차와 특수 차량 등으로 나타났습니다.
전기차 비중은 전체 등록 차량(2,629만 8천 대)의 3% 정도 됩니다. 정부는 제1차 국가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을 통해, 2030년까지 누적 420만 대의 전기차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신규 등록은 감소세입니다. 2021년 10만여 대에서 2022년 16만 4천여 대로 늘었지만, 지난해에는 14만 6천여 대가 신규 등록되는 데 그쳤습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이 대세입니다. 지난해 누적 202만 4천 대로, LPG 차량(185만 대)을 처음 넘어섰습니다.
■ 전체 리콜의 30%가 전기차…수입차가 더 많아
리콜은 증가세입니다. KBS가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0년 8건이었던 전기차 리콜은 지난해 119건으로 늘었습니다. 전체 리콜 가운데 차지하는 비중도 2020년 3%에서 지난해엔 32%로 10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제조업체별로 보면, 국산 전기차보다 수입 전기차의 리콜이 더 많았습니다. 지난해 기준 수입 전기차 리콜은 94건으로, 국산 전기차 리콜 25건의 4배 가까이 됐습니다.
리콜은 제조사가 차량의 결함을 '먼저' 인지해 고쳐주는 것으로, 부정적으로만 볼 수는 없습니다. 교통안전공단 통계는 지난해 12월 말을 기준으로 집계한 것으로 전기차 분류는 제작사가 시정계획자료를 제출했을 때 명시된 차명 기준으로 작성됐습니다.
■ 화재 비율, 내연기관차보다 낮아
전기차가 늘면서 화재는 늘어나고 있습니다. 2021년 24건이었던 전기차 화재는 2023년엔 72건으로 늘었습니다. 하지만 차량 1만 대당 화재 비율로 보면, 내연기관차에 비해 낮은 수준입니다.

■ 충전기 차량 2대당 한 대꼴…수도권 집중
충전기는 차량 2대당 1기 수준으로 확충돼 있습니다. 전기차 관련 통계를 제공하는 '차지 인포'에 의하면, 전국의 전기차 충전기는 3월 기준 41만 기가량 됩니다.
충전기의 50%는 서울, 경기, 인천 수도권에 집중돼 있습니다. 누적 등록 전기차의 42%가 수도권에 집중된 것을 고려해도 높은 수치입니다.

■ 국고 보조금 최대 6백만 원…내연기관차보다는 비싸
보조금은 감소 추세입니다. 국고보조금은 차종별로 상이한데, 올해는 100~600만 원대까지 나옵니다. 기아 EV6 일부 모델과 아이오닉6 일부 모델은 최대 보조금 61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올해부터는 주행 거리와 배터리 종류 등에 따라 보조금 산정이 더 까다로워졌는데, 주행 거리가 긴 '롱레인지'의 경우 보조금을 더 많이 줍니다.

보조금은 줄었지만, 제조업체들은 가격 경쟁에 돌입했습니다. 중국 전기차 BYD가 국내에 출시된 점도 눈여겨 볼 변수입니다. 본격적인 할인 경쟁이 전기차 수요를 끌어 올릴지 지켜봐야겠습니다.
그래픽 장수현
자료 국토교통부 한국교통안전공단 국립소방연구원 차지인포 환경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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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연 기자 sykbs@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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