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머지 않은 미래에 자동차 관세 올릴 수도”…한국 업계 영향권
입력 2025.06.13 (07:14)
수정 2025.06.13 (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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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자동차 관세를 머지 않아 더 올릴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미 25%의 관세로 타격을 받은 한국 자동차 업계의 상황이 더 나빠질 거란 우려가 나옵니다.
워싱턴 김지숙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연일 관세 발언을 내놓고 있는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엔 자동차 관세를 언급했습니다.
머지 않은 미래에 자동차 관세를 더 올릴 수 있다며 추가 인상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미국 내 자동차 산업을 보호하기 위해서란 겁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머지 않은 미래에 자동차 관세를 인상할 수 있습니다. 관세가 높아질수록, 미국에 공장을 지을 가능성이 더 커집니다."]
GM이 추가 관세를 피하기 위해 2년간 미국 공장에 5조 4200억 원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는 점도 언급했습니다.
미국은 지난 4월부터 외국산 자동차에 25% 관세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지난달부터는 자동차 부품으로 대상을 확대했습니다.
외신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추가로 관세를 올릴 경우 자동차 업계의 부담이 더욱 커질 걸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이미 25%의 관세로 영향을 받고 있는 한국 업체들의 타격은 더 커질 수 있습니다.
추가 관세 발언이 단순한 투자 압박용으로 받아들이기 어렵단 분석도 나옵니다.
실제, 트럼프 행정부는 철강과 알루미늄 관세도 지난 4일부터 50%로 두 배 올리기도 했습니다.
또, 오는 23일부터 냉장고와 세탁기 등 가전제품에 사용된 철강에도 관세를 부과하기로 했습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캘리포니아주가 2035년부터 시행 예정인 전기차 의무화 조치를 폐지하는 법안에 서명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이것은 우리나라에 재앙이었습니다. 캘리포니아의 전기차 의무 규정을 폐지해 미국 자동차 산업을 파괴에서 구해 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상호 관세는 협상을 통해 내려가겠지만 품목별 관세는 더 올릴 수 있단 뜻을 계속 내비치고 있습니다.
우리 정부도 맞춤형 협상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워싱턴에서 KBS 뉴스 김지숙입니다.
촬영기자:박준석/영상편집:김신형/자료조사:박은진 이승구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자동차 관세를 머지 않아 더 올릴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미 25%의 관세로 타격을 받은 한국 자동차 업계의 상황이 더 나빠질 거란 우려가 나옵니다.
워싱턴 김지숙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연일 관세 발언을 내놓고 있는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엔 자동차 관세를 언급했습니다.
머지 않은 미래에 자동차 관세를 더 올릴 수 있다며 추가 인상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미국 내 자동차 산업을 보호하기 위해서란 겁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머지 않은 미래에 자동차 관세를 인상할 수 있습니다. 관세가 높아질수록, 미국에 공장을 지을 가능성이 더 커집니다."]
GM이 추가 관세를 피하기 위해 2년간 미국 공장에 5조 4200억 원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는 점도 언급했습니다.
미국은 지난 4월부터 외국산 자동차에 25% 관세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지난달부터는 자동차 부품으로 대상을 확대했습니다.
외신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추가로 관세를 올릴 경우 자동차 업계의 부담이 더욱 커질 걸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이미 25%의 관세로 영향을 받고 있는 한국 업체들의 타격은 더 커질 수 있습니다.
추가 관세 발언이 단순한 투자 압박용으로 받아들이기 어렵단 분석도 나옵니다.
실제, 트럼프 행정부는 철강과 알루미늄 관세도 지난 4일부터 50%로 두 배 올리기도 했습니다.
또, 오는 23일부터 냉장고와 세탁기 등 가전제품에 사용된 철강에도 관세를 부과하기로 했습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캘리포니아주가 2035년부터 시행 예정인 전기차 의무화 조치를 폐지하는 법안에 서명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이것은 우리나라에 재앙이었습니다. 캘리포니아의 전기차 의무 규정을 폐지해 미국 자동차 산업을 파괴에서 구해 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상호 관세는 협상을 통해 내려가겠지만 품목별 관세는 더 올릴 수 있단 뜻을 계속 내비치고 있습니다.
우리 정부도 맞춤형 협상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워싱턴에서 KBS 뉴스 김지숙입니다.
촬영기자:박준석/영상편집:김신형/자료조사:박은진 이승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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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자동차 관세를 머지 않아 더 올릴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미 25%의 관세로 타격을 받은 한국 자동차 업계의 상황이 더 나빠질 거란 우려가 나옵니다.
워싱턴 김지숙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연일 관세 발언을 내놓고 있는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엔 자동차 관세를 언급했습니다.
머지 않은 미래에 자동차 관세를 더 올릴 수 있다며 추가 인상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미국 내 자동차 산업을 보호하기 위해서란 겁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머지 않은 미래에 자동차 관세를 인상할 수 있습니다. 관세가 높아질수록, 미국에 공장을 지을 가능성이 더 커집니다."]
GM이 추가 관세를 피하기 위해 2년간 미국 공장에 5조 4200억 원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는 점도 언급했습니다.
미국은 지난 4월부터 외국산 자동차에 25% 관세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지난달부터는 자동차 부품으로 대상을 확대했습니다.
외신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추가로 관세를 올릴 경우 자동차 업계의 부담이 더욱 커질 걸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이미 25%의 관세로 영향을 받고 있는 한국 업체들의 타격은 더 커질 수 있습니다.
추가 관세 발언이 단순한 투자 압박용으로 받아들이기 어렵단 분석도 나옵니다.
실제, 트럼프 행정부는 철강과 알루미늄 관세도 지난 4일부터 50%로 두 배 올리기도 했습니다.
또, 오는 23일부터 냉장고와 세탁기 등 가전제품에 사용된 철강에도 관세를 부과하기로 했습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캘리포니아주가 2035년부터 시행 예정인 전기차 의무화 조치를 폐지하는 법안에 서명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이것은 우리나라에 재앙이었습니다. 캘리포니아의 전기차 의무 규정을 폐지해 미국 자동차 산업을 파괴에서 구해 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상호 관세는 협상을 통해 내려가겠지만 품목별 관세는 더 올릴 수 있단 뜻을 계속 내비치고 있습니다.
우리 정부도 맞춤형 협상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워싱턴에서 KBS 뉴스 김지숙입니다.
촬영기자:박준석/영상편집:김신형/자료조사:박은진 이승구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자동차 관세를 머지 않아 더 올릴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미 25%의 관세로 타격을 받은 한국 자동차 업계의 상황이 더 나빠질 거란 우려가 나옵니다.
워싱턴 김지숙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연일 관세 발언을 내놓고 있는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엔 자동차 관세를 언급했습니다.
머지 않은 미래에 자동차 관세를 더 올릴 수 있다며 추가 인상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미국 내 자동차 산업을 보호하기 위해서란 겁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머지 않은 미래에 자동차 관세를 인상할 수 있습니다. 관세가 높아질수록, 미국에 공장을 지을 가능성이 더 커집니다."]
GM이 추가 관세를 피하기 위해 2년간 미국 공장에 5조 4200억 원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는 점도 언급했습니다.
미국은 지난 4월부터 외국산 자동차에 25% 관세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지난달부터는 자동차 부품으로 대상을 확대했습니다.
외신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추가로 관세를 올릴 경우 자동차 업계의 부담이 더욱 커질 걸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이미 25%의 관세로 영향을 받고 있는 한국 업체들의 타격은 더 커질 수 있습니다.
추가 관세 발언이 단순한 투자 압박용으로 받아들이기 어렵단 분석도 나옵니다.
실제, 트럼프 행정부는 철강과 알루미늄 관세도 지난 4일부터 50%로 두 배 올리기도 했습니다.
또, 오는 23일부터 냉장고와 세탁기 등 가전제품에 사용된 철강에도 관세를 부과하기로 했습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캘리포니아주가 2035년부터 시행 예정인 전기차 의무화 조치를 폐지하는 법안에 서명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이것은 우리나라에 재앙이었습니다. 캘리포니아의 전기차 의무 규정을 폐지해 미국 자동차 산업을 파괴에서 구해 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상호 관세는 협상을 통해 내려가겠지만 품목별 관세는 더 올릴 수 있단 뜻을 계속 내비치고 있습니다.
우리 정부도 맞춤형 협상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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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지숙 기자 jskim84@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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