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조사단 “유심해킹 SKT, 과실 위약금 면제해야”
입력 2025.07.04 (21:36)
수정 2025.07.04 (2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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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SK텔레콤 유심 해킹 사태를 조사해 온 민관합동조사단이 오늘(4일) 최종 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번 사태는 SKT의 총체적 관리 부실 탓으로, 위약금을 전면 면제하라고 강력 권고했습니다.
SKT는 이 권고를 받아들이겠다며, 관련 절차에 착수했습니다.
우정화 기자입니다.
[리포트]
온 나라에 유심 교체 대란을 불러왔던 SKT 해킹사태, 사고 발생 두 달여 만에 민관합동조사단의 최종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핵심은 해킹이 오랜 기간, 광범위하게 이뤄졌다는 겁니다.
4만 2천여 대의 SKT 서버 조사 결과, 해킹이 시작된 2021년 8월부터 현재까지 33종의 악성코드를 통해 약 2,700만 건의 유심 정보가 유출됐습니다.
다만, 조사단이 지금까지 파악한 바로는 "복제 폰이 만들어질 가능성이 거의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상대방이 누군지 알 수 있는 통화 기록도 빠져나가지 않았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러나 조사의 한계도 드러났습니다.
[류제명/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 : "(악성코드가) 감염된 시점부터 방화벽 기록이 남아 있지 않은 기간에는 정보 유출 여부를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조사단은 이번 사태가 SKT의 관리 부실 탓이라며 책임소재를 분명히 했습니다.
유심 복제에 쓰일 수 있는 정보가 암호화되지 않아, 해커가 쉽게 접근했다는 겁니다.
이를 근거로 조사단은 위약금 면제를 강력하게 권고했습니다.
SKT는 위약금을 받지 않겠다고 자세를 낮췄습니다.
[유영상/SKT 대표이사 : "다시 한번 진심으로 머리 숙여 사과드립니다."]
SKT는 침해사고 이후부터 이달 14일까지 해지했거나, 해지 예정인 고객에겐 위약금을 받지 않겠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SKT 이용자를 위해 8월 요금 50% 할인 등 5천억 원 규모의 보상안을 마련했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우정화입니다.
촬영기자:이호/영상편집:김근환/그래픽:채상우
SK텔레콤 유심 해킹 사태를 조사해 온 민관합동조사단이 오늘(4일) 최종 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번 사태는 SKT의 총체적 관리 부실 탓으로, 위약금을 전면 면제하라고 강력 권고했습니다.
SKT는 이 권고를 받아들이겠다며, 관련 절차에 착수했습니다.
우정화 기자입니다.
[리포트]
온 나라에 유심 교체 대란을 불러왔던 SKT 해킹사태, 사고 발생 두 달여 만에 민관합동조사단의 최종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핵심은 해킹이 오랜 기간, 광범위하게 이뤄졌다는 겁니다.
4만 2천여 대의 SKT 서버 조사 결과, 해킹이 시작된 2021년 8월부터 현재까지 33종의 악성코드를 통해 약 2,700만 건의 유심 정보가 유출됐습니다.
다만, 조사단이 지금까지 파악한 바로는 "복제 폰이 만들어질 가능성이 거의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상대방이 누군지 알 수 있는 통화 기록도 빠져나가지 않았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러나 조사의 한계도 드러났습니다.
[류제명/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 : "(악성코드가) 감염된 시점부터 방화벽 기록이 남아 있지 않은 기간에는 정보 유출 여부를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조사단은 이번 사태가 SKT의 관리 부실 탓이라며 책임소재를 분명히 했습니다.
유심 복제에 쓰일 수 있는 정보가 암호화되지 않아, 해커가 쉽게 접근했다는 겁니다.
이를 근거로 조사단은 위약금 면제를 강력하게 권고했습니다.
SKT는 위약금을 받지 않겠다고 자세를 낮췄습니다.
[유영상/SKT 대표이사 : "다시 한번 진심으로 머리 숙여 사과드립니다."]
SKT는 침해사고 이후부터 이달 14일까지 해지했거나, 해지 예정인 고객에겐 위약금을 받지 않겠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SKT 이용자를 위해 8월 요금 50% 할인 등 5천억 원 규모의 보상안을 마련했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우정화입니다.
촬영기자:이호/영상편집:김근환/그래픽:채상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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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민관조사단 “유심해킹 SKT, 과실 위약금 면제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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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25-07-04 22:07:57

[앵커]
SK텔레콤 유심 해킹 사태를 조사해 온 민관합동조사단이 오늘(4일) 최종 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번 사태는 SKT의 총체적 관리 부실 탓으로, 위약금을 전면 면제하라고 강력 권고했습니다.
SKT는 이 권고를 받아들이겠다며, 관련 절차에 착수했습니다.
우정화 기자입니다.
[리포트]
온 나라에 유심 교체 대란을 불러왔던 SKT 해킹사태, 사고 발생 두 달여 만에 민관합동조사단의 최종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핵심은 해킹이 오랜 기간, 광범위하게 이뤄졌다는 겁니다.
4만 2천여 대의 SKT 서버 조사 결과, 해킹이 시작된 2021년 8월부터 현재까지 33종의 악성코드를 통해 약 2,700만 건의 유심 정보가 유출됐습니다.
다만, 조사단이 지금까지 파악한 바로는 "복제 폰이 만들어질 가능성이 거의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상대방이 누군지 알 수 있는 통화 기록도 빠져나가지 않았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러나 조사의 한계도 드러났습니다.
[류제명/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 : "(악성코드가) 감염된 시점부터 방화벽 기록이 남아 있지 않은 기간에는 정보 유출 여부를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조사단은 이번 사태가 SKT의 관리 부실 탓이라며 책임소재를 분명히 했습니다.
유심 복제에 쓰일 수 있는 정보가 암호화되지 않아, 해커가 쉽게 접근했다는 겁니다.
이를 근거로 조사단은 위약금 면제를 강력하게 권고했습니다.
SKT는 위약금을 받지 않겠다고 자세를 낮췄습니다.
[유영상/SKT 대표이사 : "다시 한번 진심으로 머리 숙여 사과드립니다."]
SKT는 침해사고 이후부터 이달 14일까지 해지했거나, 해지 예정인 고객에겐 위약금을 받지 않겠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SKT 이용자를 위해 8월 요금 50% 할인 등 5천억 원 규모의 보상안을 마련했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우정화입니다.
촬영기자:이호/영상편집:김근환/그래픽:채상우
SK텔레콤 유심 해킹 사태를 조사해 온 민관합동조사단이 오늘(4일) 최종 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번 사태는 SKT의 총체적 관리 부실 탓으로, 위약금을 전면 면제하라고 강력 권고했습니다.
SKT는 이 권고를 받아들이겠다며, 관련 절차에 착수했습니다.
우정화 기자입니다.
[리포트]
온 나라에 유심 교체 대란을 불러왔던 SKT 해킹사태, 사고 발생 두 달여 만에 민관합동조사단의 최종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핵심은 해킹이 오랜 기간, 광범위하게 이뤄졌다는 겁니다.
4만 2천여 대의 SKT 서버 조사 결과, 해킹이 시작된 2021년 8월부터 현재까지 33종의 악성코드를 통해 약 2,700만 건의 유심 정보가 유출됐습니다.
다만, 조사단이 지금까지 파악한 바로는 "복제 폰이 만들어질 가능성이 거의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상대방이 누군지 알 수 있는 통화 기록도 빠져나가지 않았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러나 조사의 한계도 드러났습니다.
[류제명/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 : "(악성코드가) 감염된 시점부터 방화벽 기록이 남아 있지 않은 기간에는 정보 유출 여부를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조사단은 이번 사태가 SKT의 관리 부실 탓이라며 책임소재를 분명히 했습니다.
유심 복제에 쓰일 수 있는 정보가 암호화되지 않아, 해커가 쉽게 접근했다는 겁니다.
이를 근거로 조사단은 위약금 면제를 강력하게 권고했습니다.
SKT는 위약금을 받지 않겠다고 자세를 낮췄습니다.
[유영상/SKT 대표이사 : "다시 한번 진심으로 머리 숙여 사과드립니다."]
SKT는 침해사고 이후부터 이달 14일까지 해지했거나, 해지 예정인 고객에겐 위약금을 받지 않겠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SKT 이용자를 위해 8월 요금 50% 할인 등 5천억 원 규모의 보상안을 마련했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우정화입니다.
촬영기자:이호/영상편집:김근환/그래픽:채상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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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정화 기자 jhw01@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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