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미, 국산 품종 개발로 새는 로열티 막는다
입력 2006.03.08 (22:10)
수정 2018.08.29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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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장미 한송이에도 로열티를 준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해외로 연간 120억 원을 지불하고 있습니다.
큰 부담이 아닐수 없는 농가들이 국산 품종 개발에 본격 나서고 있습니다.
이수연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이 농가는 네덜란드에서 수입한 이 장미를 곧 모두 뽑아내고 대신 국산 장미를 심을 계획입니다.
독일산 장미를 뽑아낸 자리에는 이미 국산 품종 '노블 레드'와 '옐로우 뷰티'를 심었습니다.
<인터뷰> 서범수(장미 재배 농민) : "아니, 이렇게 국산 품종이 좋은 품종이 있었는데 왜 진작 이것이 보급이 안 됐을까? 깜짝 놀랬습니다."
외국산 장미는 묘목 값 1,500원에 로열티 1,000원 가량을 합쳐 한 그루에 2,500원 이상이 들지만, 국산은 절반값에 보급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체 장미 경작 면적 760여 ha 가운데 국산 품종의 비율은 1%대에 불과합니다.
품종 개발을 시작한 지 10년밖에 되지 않아 농가들이 선뜻 재배에 나서지 않는 것입니다.
<인터뷰> 김원희(농촌진흥청 원예 연구소) : "우리나라 농가들이 재배하기 용이한 것이 가장 장점이라고 할 수 있고, 저희가 품종을 만들어 낼 때 우리나라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게 선발하기 때문에 그런 것들이 큰 장점이라고 볼 수 있죠."
해외로 나가는 장미 로열티는 연간 120억 원 정도.
농촌진흥청은 2010년까지 국산 재배 면적을 15%까지 늘릴 계획입니다.
KBS 뉴스 이수연입니다.
장미 한송이에도 로열티를 준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해외로 연간 120억 원을 지불하고 있습니다.
큰 부담이 아닐수 없는 농가들이 국산 품종 개발에 본격 나서고 있습니다.
이수연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이 농가는 네덜란드에서 수입한 이 장미를 곧 모두 뽑아내고 대신 국산 장미를 심을 계획입니다.
독일산 장미를 뽑아낸 자리에는 이미 국산 품종 '노블 레드'와 '옐로우 뷰티'를 심었습니다.
<인터뷰> 서범수(장미 재배 농민) : "아니, 이렇게 국산 품종이 좋은 품종이 있었는데 왜 진작 이것이 보급이 안 됐을까? 깜짝 놀랬습니다."
외국산 장미는 묘목 값 1,500원에 로열티 1,000원 가량을 합쳐 한 그루에 2,500원 이상이 들지만, 국산은 절반값에 보급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체 장미 경작 면적 760여 ha 가운데 국산 품종의 비율은 1%대에 불과합니다.
품종 개발을 시작한 지 10년밖에 되지 않아 농가들이 선뜻 재배에 나서지 않는 것입니다.
<인터뷰> 김원희(농촌진흥청 원예 연구소) : "우리나라 농가들이 재배하기 용이한 것이 가장 장점이라고 할 수 있고, 저희가 품종을 만들어 낼 때 우리나라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게 선발하기 때문에 그런 것들이 큰 장점이라고 볼 수 있죠."
해외로 나가는 장미 로열티는 연간 120억 원 정도.
농촌진흥청은 2010년까지 국산 재배 면적을 15%까지 늘릴 계획입니다.
KBS 뉴스 이수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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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미, 국산 품종 개발로 새는 로열티 막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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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6-03-08 21:36:40
- 수정2018-08-29 15:00:00
<앵커 멘트>
장미 한송이에도 로열티를 준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해외로 연간 120억 원을 지불하고 있습니다.
큰 부담이 아닐수 없는 농가들이 국산 품종 개발에 본격 나서고 있습니다.
이수연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이 농가는 네덜란드에서 수입한 이 장미를 곧 모두 뽑아내고 대신 국산 장미를 심을 계획입니다.
독일산 장미를 뽑아낸 자리에는 이미 국산 품종 '노블 레드'와 '옐로우 뷰티'를 심었습니다.
<인터뷰> 서범수(장미 재배 농민) : "아니, 이렇게 국산 품종이 좋은 품종이 있었는데 왜 진작 이것이 보급이 안 됐을까? 깜짝 놀랬습니다."
외국산 장미는 묘목 값 1,500원에 로열티 1,000원 가량을 합쳐 한 그루에 2,500원 이상이 들지만, 국산은 절반값에 보급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체 장미 경작 면적 760여 ha 가운데 국산 품종의 비율은 1%대에 불과합니다.
품종 개발을 시작한 지 10년밖에 되지 않아 농가들이 선뜻 재배에 나서지 않는 것입니다.
<인터뷰> 김원희(농촌진흥청 원예 연구소) : "우리나라 농가들이 재배하기 용이한 것이 가장 장점이라고 할 수 있고, 저희가 품종을 만들어 낼 때 우리나라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게 선발하기 때문에 그런 것들이 큰 장점이라고 볼 수 있죠."
해외로 나가는 장미 로열티는 연간 120억 원 정도.
농촌진흥청은 2010년까지 국산 재배 면적을 15%까지 늘릴 계획입니다.
KBS 뉴스 이수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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