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종사노조연맹 “제주항공 참사, 조종사 과실로 몰아가” 사조위 규탄
입력 2025.07.22 (15:29)
수정 2025.07.22 (1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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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종사노동조합연맹이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원인을 조사 중인 항공사고조사위원회의 엔진 조사 결과에 대해 "조종사 과실로 몰아가려는 악의적 행태다"고 반발했습니다.
조종사노조는 오늘(22일) 보도자료를 내고 "제주항공 무안사고를 인적 과실로 유도하며 브리핑을 시도한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의 악의적 행태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노조는 "사조위는 조종사가 비상 처치를 수행한 당시의 정확한 데이터를 제시하지도 않은 채 '조종사가 엔진을 정지했다'라는 사실만 부각해 언론 브리핑을 시도했다"면서 "유가족 협의회의 반대로 브리핑은 취소되었으나 사조위는 여론몰이를 통해 황당한 주장을 계속한다"고 비판했습니다.
또 국토부가 운영하는 민간전문가 자문단이 유가족 지원을 위해 작성한 질문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노조는 "(해당 질문에 대한 답변은) '조종사들의 비상 대처는 문제가 있었다'로 정해져 있다"라면서 "항공에 대해 전문 지식이 없는 유가족을 이용하려 했다는 부분이다"고 지적했습니다.
앞서 유가족 지원을 위해 제공된 질문 중에는 '만약 두 엔진이 모두 고장 난 상황이었다면, 조종사들의 비상 대처는 절차에 따라 제대로 이루어졌나요? 대처 과정에 문제는 없었습니까'가 포함돼 있습니다.
노조는 "조류 충돌이 있었고 로컬라이저 둔덕에 충돌하는 사고가 있었다. 사고 책임에서 국토부가 자유로울 수 없다"면서 "국토부의 카르텔을 끊어내고 유가족 협의회가 지정한 민간 전문가를 조사에 참여시켜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노조는 유가족 협의회에는 공식적으로 공동 대응을 제안한다고 밝혔습니다.
또 이번 조사 내용이 알려지게 된 과정에서 항철위가 항공철도사고조사법상 '비밀 누설의 금지' 조항을 위반했는지 등을 살펴 법적 대응을 한다는 방침입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조종사노조는 오늘(22일) 보도자료를 내고 "제주항공 무안사고를 인적 과실로 유도하며 브리핑을 시도한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의 악의적 행태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노조는 "사조위는 조종사가 비상 처치를 수행한 당시의 정확한 데이터를 제시하지도 않은 채 '조종사가 엔진을 정지했다'라는 사실만 부각해 언론 브리핑을 시도했다"면서 "유가족 협의회의 반대로 브리핑은 취소되었으나 사조위는 여론몰이를 통해 황당한 주장을 계속한다"고 비판했습니다.
또 국토부가 운영하는 민간전문가 자문단이 유가족 지원을 위해 작성한 질문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노조는 "(해당 질문에 대한 답변은) '조종사들의 비상 대처는 문제가 있었다'로 정해져 있다"라면서 "항공에 대해 전문 지식이 없는 유가족을 이용하려 했다는 부분이다"고 지적했습니다.
앞서 유가족 지원을 위해 제공된 질문 중에는 '만약 두 엔진이 모두 고장 난 상황이었다면, 조종사들의 비상 대처는 절차에 따라 제대로 이루어졌나요? 대처 과정에 문제는 없었습니까'가 포함돼 있습니다.
노조는 "조류 충돌이 있었고 로컬라이저 둔덕에 충돌하는 사고가 있었다. 사고 책임에서 국토부가 자유로울 수 없다"면서 "국토부의 카르텔을 끊어내고 유가족 협의회가 지정한 민간 전문가를 조사에 참여시켜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노조는 유가족 협의회에는 공식적으로 공동 대응을 제안한다고 밝혔습니다.
또 이번 조사 내용이 알려지게 된 과정에서 항철위가 항공철도사고조사법상 '비밀 누설의 금지' 조항을 위반했는지 등을 살펴 법적 대응을 한다는 방침입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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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5-07-22 15:29:36
- 수정2025-07-22 16:01:18

조종사노동조합연맹이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원인을 조사 중인 항공사고조사위원회의 엔진 조사 결과에 대해 "조종사 과실로 몰아가려는 악의적 행태다"고 반발했습니다.
조종사노조는 오늘(22일) 보도자료를 내고 "제주항공 무안사고를 인적 과실로 유도하며 브리핑을 시도한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의 악의적 행태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노조는 "사조위는 조종사가 비상 처치를 수행한 당시의 정확한 데이터를 제시하지도 않은 채 '조종사가 엔진을 정지했다'라는 사실만 부각해 언론 브리핑을 시도했다"면서 "유가족 협의회의 반대로 브리핑은 취소되었으나 사조위는 여론몰이를 통해 황당한 주장을 계속한다"고 비판했습니다.
또 국토부가 운영하는 민간전문가 자문단이 유가족 지원을 위해 작성한 질문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노조는 "(해당 질문에 대한 답변은) '조종사들의 비상 대처는 문제가 있었다'로 정해져 있다"라면서 "항공에 대해 전문 지식이 없는 유가족을 이용하려 했다는 부분이다"고 지적했습니다.
앞서 유가족 지원을 위해 제공된 질문 중에는 '만약 두 엔진이 모두 고장 난 상황이었다면, 조종사들의 비상 대처는 절차에 따라 제대로 이루어졌나요? 대처 과정에 문제는 없었습니까'가 포함돼 있습니다.
노조는 "조류 충돌이 있었고 로컬라이저 둔덕에 충돌하는 사고가 있었다. 사고 책임에서 국토부가 자유로울 수 없다"면서 "국토부의 카르텔을 끊어내고 유가족 협의회가 지정한 민간 전문가를 조사에 참여시켜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노조는 유가족 협의회에는 공식적으로 공동 대응을 제안한다고 밝혔습니다.
또 이번 조사 내용이 알려지게 된 과정에서 항철위가 항공철도사고조사법상 '비밀 누설의 금지' 조항을 위반했는지 등을 살펴 법적 대응을 한다는 방침입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조종사노조는 오늘(22일) 보도자료를 내고 "제주항공 무안사고를 인적 과실로 유도하며 브리핑을 시도한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의 악의적 행태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노조는 "사조위는 조종사가 비상 처치를 수행한 당시의 정확한 데이터를 제시하지도 않은 채 '조종사가 엔진을 정지했다'라는 사실만 부각해 언론 브리핑을 시도했다"면서 "유가족 협의회의 반대로 브리핑은 취소되었으나 사조위는 여론몰이를 통해 황당한 주장을 계속한다"고 비판했습니다.
또 국토부가 운영하는 민간전문가 자문단이 유가족 지원을 위해 작성한 질문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노조는 "(해당 질문에 대한 답변은) '조종사들의 비상 대처는 문제가 있었다'로 정해져 있다"라면서 "항공에 대해 전문 지식이 없는 유가족을 이용하려 했다는 부분이다"고 지적했습니다.
앞서 유가족 지원을 위해 제공된 질문 중에는 '만약 두 엔진이 모두 고장 난 상황이었다면, 조종사들의 비상 대처는 절차에 따라 제대로 이루어졌나요? 대처 과정에 문제는 없었습니까'가 포함돼 있습니다.
노조는 "조류 충돌이 있었고 로컬라이저 둔덕에 충돌하는 사고가 있었다. 사고 책임에서 국토부가 자유로울 수 없다"면서 "국토부의 카르텔을 끊어내고 유가족 협의회가 지정한 민간 전문가를 조사에 참여시켜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노조는 유가족 협의회에는 공식적으로 공동 대응을 제안한다고 밝혔습니다.
또 이번 조사 내용이 알려지게 된 과정에서 항철위가 항공철도사고조사법상 '비밀 누설의 금지' 조항을 위반했는지 등을 살펴 법적 대응을 한다는 방침입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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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아림 기자 aha@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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