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멘트>
신용카드나 보험회사 홈페이지에 가입하신 분들은 비밀번호 하루 빨리 바꾸셔야겠습니다.
금융기관들이 잇단 해킹으로 추가 피해를 경고하며 비밀번호 변경을 당부하고 나섰습니다.
박예원 기자입니다.
<리포트>
국민 열 명 중 일곱 명, 3500만 명의 개인정보가 새나간 네이트-싸이월드 해킹 사건.
인터넷 이용자들은 불안합니다.
<인터뷰> 문경선 (네이트 해킹 피해자) : "사실 포털사이트나 카드사나 은행이나 공인인증서도 대부분 다 외우기 쉽게 비슷한 비밀번호를 사용하고 있다보니까 굉장히 불안하고."
카드,보험 등 금융회사들이 일제히 비밀번호 변경을 권유하고 나선 것도 이런 이유에섭니다.
해킹으로 홍역을 겪은 회사는 더 적극적입니다.
<인터뷰> 현대카드 최고정보보안책임자 : "대부분 고객들이 다른 사이트와 비슷한 비밀번호를 쓰고 있기 때문에 2차 피해로 이어질 수 있어서 조심하라는 의미에서 권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금융권 아이디와 비밀번호는 무조건 다른 사이트와 다르게 써야 합니다.
영문자로만 조합해 만든 비밀번호는 13분이면 뚫리는 만큼, 숫자를 조합해 8자리 이상 만드는 게 안전합니다.
그러나 고객의 노력보다 각 금융사의 보안 강화가 우선이라는 지적도 나옵니다.
<인터뷰> 임종인 : "각 금융사가 정보보호 강화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보완해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런 가운데 금융감독원은 현대카드 해킹 사고와 관련해 정태영 사장에게 중징계를 내리겠다고 통보했습니다.
KBS 뉴스 박예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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