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멘트>
시각 장애인들에게도 인터넷은 쇼핑과 은행거래를 하는데 편리한 도구인데요.
하지만 일부 쇼핑몰과 은행들은 여전히 음성 서비스를 하지 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김기화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시각장애인 조현영씨는 반드시 도우미가 있어야만 장을 보러 갈 수 있습니다.
<녹취> "이건 (유통기한) 며칠거에요?"
<녹취> "이거는 10월 16일까지고 저지방 우유는 10월 15일까지."
이런 불편때문에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하고싶지만 쉽지 않습니다.
상품정보를 음성으로 바꿔 알려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곳이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상품 설명을 선택했는데도 엉뚱한 소리가 나옵니다.
<인터뷰> 조현영(시각장애인) : "용량이나 가격이나, 아니면 옷 같은 경우에는 사이즈, 색상, 길이, 그런 게 그냥 이미지로만 돼있어서..."
스마트폰도 마찬가지.
대부분의 앱에는 충분한 음성정보가 들어있지 않습니다.
실제 시중은행 앱 9개 가운데 4개,
주요 음악앱 4개 가운데 3개는 시각 장애인들이 전혀 사용할 수 없도록 돼 있습니다.
<인터뷰> 김영미(시각장애인) : "접근하기도 힘들고, 듣기는 듣지만 실제적으로 뭐 재생버튼이나 정지버튼 같은 게 전혀 인지는 안되고 있어요."
스마트 시대...
정보통신 이용에 대해서도 장애인 차별을 둘 수 없도록 규정돼 있지만 시각장애인들은 여전히 소외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기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