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지하철 ‘2조 사업’ 전면 중단
입력 2006.11.07 (22:27)
수정 2006.11.07 (2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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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2조원대의 초대형사업이 서울시장에게 보고도 되지 않은채 진행된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습니다.
서울시는 이사업을 전면 중단시키고 내부조사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박태서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이른바 ‘에스-비즈’ 사업, 서울 지하철 5,6,7,8호선 모든 시설의 운영권을 민간에 통째로 넘기는 사업입니다.
역사 내 점포와 광고판 등 지하철역과 관련된 시설은 물론 심지어 전동차까지 모두 포함됐습니다.
도시철도공사 산하 148개 전 지하철역이 대상입니다.
우선협상 대상자인 GS 리테일의 시설 투자비만 7천5백여억 원, 도시철도공사에 내는 20년 사용료 1조 5백20억, 총 2조 원에 가까운 초대형 사업입니다.
계약협상이 거의 마무리돼 사실상 발표만 앞두고 있습니다.
<녹취>도시철도공사 관계자 : "점수가 GS가 가장 높았고 종합적으로 판단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습니다."
그러나 절차상의 중대한 문제가 드러났습니다.
서울시 산하의 도시철도공사가 이런 대형 사업을 추진하면서 서울시장에게 보고도 하지 않은 것입니다.
<녹취>서울시 관계자 : "당연히 서울시장의 사전인지, 혹은 사후승인이 이뤄져야 합니다. 그런 부분이 만약 빠졌다면 엄청난 의심을 살 수밖에 없고..."
더구나 2조 원에 이르는 규모에, 20년 동안의 장기 사업입니다.
서울시에서도 전례가 없는 일입니다.
<녹취>서울시 관계자 : "한 개 노선도 아니고 네 개 노선 백 40여 개 역을 한꺼번에 특정업체에 20년 동안 장기간 넘긴다는 건 문제죠..."
뒤늦게 이를 확인한 서울시는 도시철도공사 측에 시장과 의회의 동의없이 더 이상의 사업추진은 있을 수 없다며 즉각 중단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이르면 이번 주 계약체결을 계획했던 도시철도공사와 GS 측의 핵심 관련자들은 자리를 피했고 잘 모른다는 얘기뿐입니다.
<녹취>도시철도공사 관계자 : "아직 진행중인 사업이다 보니까 확정된 사인이 없기 때문에 뭐라고 말씀드릴 수 없습니다."
<녹취>GS 관계자 : "(지하철역이) 시민의 공간이고 특수한 상황인 게 분명하기 때문에..."
문제가 커지자 도시철도공사 측은 서울시장의 최종 승인을 받겠다고 물러섰습니다.
서울시는 이 사업이 지난 6월, 시장 교체기에 착수된 부분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이 사업 전반에 대한 재검토에 착수하는 한편 특혜 여부에 대해서도 조사를 벌일 계획입니다.
KBS 뉴스 박태서입니다.
2조원대의 초대형사업이 서울시장에게 보고도 되지 않은채 진행된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습니다.
서울시는 이사업을 전면 중단시키고 내부조사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박태서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이른바 ‘에스-비즈’ 사업, 서울 지하철 5,6,7,8호선 모든 시설의 운영권을 민간에 통째로 넘기는 사업입니다.
역사 내 점포와 광고판 등 지하철역과 관련된 시설은 물론 심지어 전동차까지 모두 포함됐습니다.
도시철도공사 산하 148개 전 지하철역이 대상입니다.
우선협상 대상자인 GS 리테일의 시설 투자비만 7천5백여억 원, 도시철도공사에 내는 20년 사용료 1조 5백20억, 총 2조 원에 가까운 초대형 사업입니다.
계약협상이 거의 마무리돼 사실상 발표만 앞두고 있습니다.
<녹취>도시철도공사 관계자 : "점수가 GS가 가장 높았고 종합적으로 판단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습니다."
그러나 절차상의 중대한 문제가 드러났습니다.
서울시 산하의 도시철도공사가 이런 대형 사업을 추진하면서 서울시장에게 보고도 하지 않은 것입니다.
<녹취>서울시 관계자 : "당연히 서울시장의 사전인지, 혹은 사후승인이 이뤄져야 합니다. 그런 부분이 만약 빠졌다면 엄청난 의심을 살 수밖에 없고..."
더구나 2조 원에 이르는 규모에, 20년 동안의 장기 사업입니다.
서울시에서도 전례가 없는 일입니다.
<녹취>서울시 관계자 : "한 개 노선도 아니고 네 개 노선 백 40여 개 역을 한꺼번에 특정업체에 20년 동안 장기간 넘긴다는 건 문제죠..."
뒤늦게 이를 확인한 서울시는 도시철도공사 측에 시장과 의회의 동의없이 더 이상의 사업추진은 있을 수 없다며 즉각 중단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이르면 이번 주 계약체결을 계획했던 도시철도공사와 GS 측의 핵심 관련자들은 자리를 피했고 잘 모른다는 얘기뿐입니다.
<녹취>도시철도공사 관계자 : "아직 진행중인 사업이다 보니까 확정된 사인이 없기 때문에 뭐라고 말씀드릴 수 없습니다."
<녹취>GS 관계자 : "(지하철역이) 시민의 공간이고 특수한 상황인 게 분명하기 때문에..."
문제가 커지자 도시철도공사 측은 서울시장의 최종 승인을 받겠다고 물러섰습니다.
서울시는 이 사업이 지난 6월, 시장 교체기에 착수된 부분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이 사업 전반에 대한 재검토에 착수하는 한편 특혜 여부에 대해서도 조사를 벌일 계획입니다.
KBS 뉴스 박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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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 지하철 ‘2조 사업’ 전면 중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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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6-11-07 21:24:54
- 수정2006-11-07 22:31:19
<앵커 멘트>
2조원대의 초대형사업이 서울시장에게 보고도 되지 않은채 진행된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습니다.
서울시는 이사업을 전면 중단시키고 내부조사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박태서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이른바 ‘에스-비즈’ 사업, 서울 지하철 5,6,7,8호선 모든 시설의 운영권을 민간에 통째로 넘기는 사업입니다.
역사 내 점포와 광고판 등 지하철역과 관련된 시설은 물론 심지어 전동차까지 모두 포함됐습니다.
도시철도공사 산하 148개 전 지하철역이 대상입니다.
우선협상 대상자인 GS 리테일의 시설 투자비만 7천5백여억 원, 도시철도공사에 내는 20년 사용료 1조 5백20억, 총 2조 원에 가까운 초대형 사업입니다.
계약협상이 거의 마무리돼 사실상 발표만 앞두고 있습니다.
<녹취>도시철도공사 관계자 : "점수가 GS가 가장 높았고 종합적으로 판단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습니다."
그러나 절차상의 중대한 문제가 드러났습니다.
서울시 산하의 도시철도공사가 이런 대형 사업을 추진하면서 서울시장에게 보고도 하지 않은 것입니다.
<녹취>서울시 관계자 : "당연히 서울시장의 사전인지, 혹은 사후승인이 이뤄져야 합니다. 그런 부분이 만약 빠졌다면 엄청난 의심을 살 수밖에 없고..."
더구나 2조 원에 이르는 규모에, 20년 동안의 장기 사업입니다.
서울시에서도 전례가 없는 일입니다.
<녹취>서울시 관계자 : "한 개 노선도 아니고 네 개 노선 백 40여 개 역을 한꺼번에 특정업체에 20년 동안 장기간 넘긴다는 건 문제죠..."
뒤늦게 이를 확인한 서울시는 도시철도공사 측에 시장과 의회의 동의없이 더 이상의 사업추진은 있을 수 없다며 즉각 중단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이르면 이번 주 계약체결을 계획했던 도시철도공사와 GS 측의 핵심 관련자들은 자리를 피했고 잘 모른다는 얘기뿐입니다.
<녹취>도시철도공사 관계자 : "아직 진행중인 사업이다 보니까 확정된 사인이 없기 때문에 뭐라고 말씀드릴 수 없습니다."
<녹취>GS 관계자 : "(지하철역이) 시민의 공간이고 특수한 상황인 게 분명하기 때문에..."
문제가 커지자 도시철도공사 측은 서울시장의 최종 승인을 받겠다고 물러섰습니다.
서울시는 이 사업이 지난 6월, 시장 교체기에 착수된 부분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이 사업 전반에 대한 재검토에 착수하는 한편 특혜 여부에 대해서도 조사를 벌일 계획입니다.
KBS 뉴스 박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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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태서 기자 tspark@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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