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CNG버스 발암물질 배출 ‘쉬쉬’
입력 2006.11.10 (22:24)
수정 2006.11.10 (2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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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환경부는 CNG버스에서 발암물질이 배출되고 있다는 사실을 이미 알고 있었지만 어찌된 일인지 쉬쉬하고 있습니다.
정성호 기자입니다.
<리포트>
환경부가 지난 2003년 12월에 제작한 CNG 차량 평가 요약 보고서입니다.
CNG 버스 두 대에서 포름알데히드가 경유 차량과 비교해 801%, 46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그러나 미세먼지 등 기타 오염물질은 획기적으로 줄었다고 밝혔습니다.
환경부가 만든 외부 공개용 보고서 복사본입니다. 여기에는 어찌된 일인지 포름알데히드 배출량 부분은 빠졌습니다.
<녹취> 평가 참여 관계자 : "보고서에는 싣지 않았을 걸로 생각이 됩니다. 환경부로 보고를 했고 그래서 그걸 보고서에 어떻게 아마 좀 해서 싣지 않은 걸로 제가 기억이 되는데요."
요약보고서와 외부용 보고서가 다른 이유에 대해 환경부는 말을 피합니다.
<녹취> 김진석 (환경부 교통환경기획과) : "각 시 별로 구분돼서 돌아다니고 있는 것 같은데 그런 부분들이 저희가 다시 한번 조사를 해서 꼭 (저감장치를)달아야 할 필요가 있다면 조치를 해야겠죠."
정부는 2010년까지 시내버스를 CNG 버스로 대체 하기 위한 계획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필수 (대림대학 자동차학과 교수) : "포름알데히드 같은 여러 악영향이 있는 그런 버스가 시내 도심지를 다니고 있다는 것을 사실 시민들의 건강 측면에서 볼 때에도 굉장히 악영향을 줄 수도 있고..."
알면서도 국민건강과 직결된 문제를 누락시긴 의혹을 받고 있는 환경부를 믿고 국민들은 무공해 버스라고 하는 CNG 버스를 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정성호입니다.
환경부는 CNG버스에서 발암물질이 배출되고 있다는 사실을 이미 알고 있었지만 어찌된 일인지 쉬쉬하고 있습니다.
정성호 기자입니다.
<리포트>
환경부가 지난 2003년 12월에 제작한 CNG 차량 평가 요약 보고서입니다.
CNG 버스 두 대에서 포름알데히드가 경유 차량과 비교해 801%, 46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그러나 미세먼지 등 기타 오염물질은 획기적으로 줄었다고 밝혔습니다.
환경부가 만든 외부 공개용 보고서 복사본입니다. 여기에는 어찌된 일인지 포름알데히드 배출량 부분은 빠졌습니다.
<녹취> 평가 참여 관계자 : "보고서에는 싣지 않았을 걸로 생각이 됩니다. 환경부로 보고를 했고 그래서 그걸 보고서에 어떻게 아마 좀 해서 싣지 않은 걸로 제가 기억이 되는데요."
요약보고서와 외부용 보고서가 다른 이유에 대해 환경부는 말을 피합니다.
<녹취> 김진석 (환경부 교통환경기획과) : "각 시 별로 구분돼서 돌아다니고 있는 것 같은데 그런 부분들이 저희가 다시 한번 조사를 해서 꼭 (저감장치를)달아야 할 필요가 있다면 조치를 해야겠죠."
정부는 2010년까지 시내버스를 CNG 버스로 대체 하기 위한 계획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필수 (대림대학 자동차학과 교수) : "포름알데히드 같은 여러 악영향이 있는 그런 버스가 시내 도심지를 다니고 있다는 것을 사실 시민들의 건강 측면에서 볼 때에도 굉장히 악영향을 줄 수도 있고..."
알면서도 국민건강과 직결된 문제를 누락시긴 의혹을 받고 있는 환경부를 믿고 국민들은 무공해 버스라고 하는 CNG 버스를 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정성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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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환경부, CNG버스 발암물질 배출 ‘쉬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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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6-11-10 20:59:27
- 수정2006-11-10 22:26:05
<앵커 멘트>
환경부는 CNG버스에서 발암물질이 배출되고 있다는 사실을 이미 알고 있었지만 어찌된 일인지 쉬쉬하고 있습니다.
정성호 기자입니다.
<리포트>
환경부가 지난 2003년 12월에 제작한 CNG 차량 평가 요약 보고서입니다.
CNG 버스 두 대에서 포름알데히드가 경유 차량과 비교해 801%, 46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그러나 미세먼지 등 기타 오염물질은 획기적으로 줄었다고 밝혔습니다.
환경부가 만든 외부 공개용 보고서 복사본입니다. 여기에는 어찌된 일인지 포름알데히드 배출량 부분은 빠졌습니다.
<녹취> 평가 참여 관계자 : "보고서에는 싣지 않았을 걸로 생각이 됩니다. 환경부로 보고를 했고 그래서 그걸 보고서에 어떻게 아마 좀 해서 싣지 않은 걸로 제가 기억이 되는데요."
요약보고서와 외부용 보고서가 다른 이유에 대해 환경부는 말을 피합니다.
<녹취> 김진석 (환경부 교통환경기획과) : "각 시 별로 구분돼서 돌아다니고 있는 것 같은데 그런 부분들이 저희가 다시 한번 조사를 해서 꼭 (저감장치를)달아야 할 필요가 있다면 조치를 해야겠죠."
정부는 2010년까지 시내버스를 CNG 버스로 대체 하기 위한 계획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필수 (대림대학 자동차학과 교수) : "포름알데히드 같은 여러 악영향이 있는 그런 버스가 시내 도심지를 다니고 있다는 것을 사실 시민들의 건강 측면에서 볼 때에도 굉장히 악영향을 줄 수도 있고..."
알면서도 국민건강과 직결된 문제를 누락시긴 의혹을 받고 있는 환경부를 믿고 국민들은 무공해 버스라고 하는 CNG 버스를 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정성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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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성호 기자 andreas@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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