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횡단 철도, 정부간 협정 체결
입력 2006.11.10 (22:24)
수정 2006.11.10 (2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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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철의 실크로드로 불리는 아시아 횡단철도 구축을 위한 정부간 협정이 시발점인 부산에서 체결됐습니다.
지상윤 기자가 보도입니다.
<리포트>
부산을 출발해 중국과 몽골, 러시아 등 아시아 대륙 28개 국가를 거쳐가며 유럽을 연결하게 될 아시아 횡단철도.
총연장 8만 천킬로미터에 이르며 세계 육상물류의 중심역할을 할 국제철도 노선입니다.
그러나, 각 나라마다 궤도의 폭 등 기술 표준이 다르고 운영방식도 달라 실제 이용까지는 넘어야 할 장벽이 수두룩합니다.
이에 대해 유엔 아태 경제사회이사회 교통장관들은 부산에서 회의를 열고 이같은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국가간 첫 협정을 맺었습니다.
이에 따라 40여년을 끌어온 아시아 횡단 철도의 구체적인 연결노선과 기술표준 등이 확정됐습니다.
<인터뷰>추병직(건설교통부 장관) : "한국측 연결망은 도라산에서 부산, 대전에서 목포, 익산에서 광양을 연결하는 약 9백킬로미터가 되겠습니다."
협정 체결 국가들은 앞으로 통관절차 간소화와 철도요금 등에 대한 조거들을 구체적으로 협의할 계획입니다.
<녹취>김학수(유엔 경제사회이사회 사무총장) : "아시아횡단철도는 국제무역을 촉진시키고 번영을 창조해 낼 것입니다."
그러나, 이번 협정 체결에 북한이 참여하지 않아 아쉬움을 남겼습니다.
정부는 주변 국가들과의 협력을 통해 빠른 시일 내에 북한의 협정 가입을 유도한다는 방침입니다.
KBS 뉴스 지상윤입니다.
철의 실크로드로 불리는 아시아 횡단철도 구축을 위한 정부간 협정이 시발점인 부산에서 체결됐습니다.
지상윤 기자가 보도입니다.
<리포트>
부산을 출발해 중국과 몽골, 러시아 등 아시아 대륙 28개 국가를 거쳐가며 유럽을 연결하게 될 아시아 횡단철도.
총연장 8만 천킬로미터에 이르며 세계 육상물류의 중심역할을 할 국제철도 노선입니다.
그러나, 각 나라마다 궤도의 폭 등 기술 표준이 다르고 운영방식도 달라 실제 이용까지는 넘어야 할 장벽이 수두룩합니다.
이에 대해 유엔 아태 경제사회이사회 교통장관들은 부산에서 회의를 열고 이같은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국가간 첫 협정을 맺었습니다.
이에 따라 40여년을 끌어온 아시아 횡단 철도의 구체적인 연결노선과 기술표준 등이 확정됐습니다.
<인터뷰>추병직(건설교통부 장관) : "한국측 연결망은 도라산에서 부산, 대전에서 목포, 익산에서 광양을 연결하는 약 9백킬로미터가 되겠습니다."
협정 체결 국가들은 앞으로 통관절차 간소화와 철도요금 등에 대한 조거들을 구체적으로 협의할 계획입니다.
<녹취>김학수(유엔 경제사회이사회 사무총장) : "아시아횡단철도는 국제무역을 촉진시키고 번영을 창조해 낼 것입니다."
그러나, 이번 협정 체결에 북한이 참여하지 않아 아쉬움을 남겼습니다.
정부는 주변 국가들과의 협력을 통해 빠른 시일 내에 북한의 협정 가입을 유도한다는 방침입니다.
KBS 뉴스 지상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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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시아 횡단 철도, 정부간 협정 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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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6-11-10 21:33:35
- 수정2006-11-10 22:26:05
<앵커 멘트>
철의 실크로드로 불리는 아시아 횡단철도 구축을 위한 정부간 협정이 시발점인 부산에서 체결됐습니다.
지상윤 기자가 보도입니다.
<리포트>
부산을 출발해 중국과 몽골, 러시아 등 아시아 대륙 28개 국가를 거쳐가며 유럽을 연결하게 될 아시아 횡단철도.
총연장 8만 천킬로미터에 이르며 세계 육상물류의 중심역할을 할 국제철도 노선입니다.
그러나, 각 나라마다 궤도의 폭 등 기술 표준이 다르고 운영방식도 달라 실제 이용까지는 넘어야 할 장벽이 수두룩합니다.
이에 대해 유엔 아태 경제사회이사회 교통장관들은 부산에서 회의를 열고 이같은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국가간 첫 협정을 맺었습니다.
이에 따라 40여년을 끌어온 아시아 횡단 철도의 구체적인 연결노선과 기술표준 등이 확정됐습니다.
<인터뷰>추병직(건설교통부 장관) : "한국측 연결망은 도라산에서 부산, 대전에서 목포, 익산에서 광양을 연결하는 약 9백킬로미터가 되겠습니다."
협정 체결 국가들은 앞으로 통관절차 간소화와 철도요금 등에 대한 조거들을 구체적으로 협의할 계획입니다.
<녹취>김학수(유엔 경제사회이사회 사무총장) : "아시아횡단철도는 국제무역을 촉진시키고 번영을 창조해 낼 것입니다."
그러나, 이번 협정 체결에 북한이 참여하지 않아 아쉬움을 남겼습니다.
정부는 주변 국가들과의 협력을 통해 빠른 시일 내에 북한의 협정 가입을 유도한다는 방침입니다.
KBS 뉴스 지상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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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상윤 기자 jsy@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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