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층취재] 멀티플렉스의 빛과 그림자
입력 2006.11.13 (22:13)
수정 2006.11.13 (2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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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영화 관람인구가 급증하면서 여러개의 스크린을 갖고 있는 복합 상영관 이른바 멀티플렉스가 문화생활의 중심지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갈수록 극장측의 상업성이 짙어지고 있습니다.
멀티플렉스의 명암을 이민우 기자 심층보도합니다.
<리포트>
사람들이 붐비는 곳이면 어김없이 들어섭니다.
마무리 공사가 한창인 이 곳, 개관을 앞둔 복합상영관,멀티플렉습니다.
이미 다른 대형 극장이 있지만 선전포고를 하고 나선 것입니다.
<인터뷰> 임성규 (극장 관계자) : "휴식도 취하고 영화도 볼 수 있는 다양한 레저공간으로의 자리매김을 기대합니다."
최근 서울 대학가에 문을 연 다른 멀티플렉습니다.
화려한 인테리어와 많은 상영관을 내세워 주변 극장 관객까지 순식간에 흡수했습니다.
자고 나면 한 개씩 스크린이 생긴다는 말이 나올 정돕니다.
현재 1700여 개인 스크린 수는 2008년에는 2200개까지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복합상영관 덕분에 영화를 접하기가 쉬워진 것은 물론 각종 편의시설은 여가문화까지 바꿔놨습니다.
<인터뷰> 구나현 (경기도 성남시) : "야외로 가지않는 이상,영화를 보든,차 마시던,밥을 먹던 멀티플렉스 주변에서 즐겨요."
하지만 다른 시각도 있습니다.
소수의 영화가 다수의 스크린을 차지해 문화적 다양성을 해치고 있다는 이른바 스크린 독과점 논란, 그 중심에 멀티플렉스가 있기 때문입니다.
관객들은 자신의 의지와 관계없이 멀티플렉스가 고른 특정 영화만을 봐야하는 처지에 놓인 것입니다.
<인터뷰> 강유정 (영화평론가) : "상업적 이득이 멀티플렉스의 최우선목표이기 때문에, 상업성 짙은 영화만을 선택하고, 결국 문화적 다양성을 해치게 됩니다."
우리 국민의 문화생활이 영화에만 치우치고 있는데다 그마저도 멀티플렉스의 상업성에 의해 휘둘리는 것 아니냐는 우렵니다.
멀티플렉스에서 상영되는 한 영화의 스크린 점유율을 30% 이내로 제한하자는 법률까지 논의되고 있을 정돕니다.
치열한 확장 경쟁에 나선 멀티플렉스, 그 경쟁에 앞서 문화적 다양성이라는 본래 취지를 다시 한번 되새겨볼 땝니다.
KBS 뉴스 이민우입니다.
영화 관람인구가 급증하면서 여러개의 스크린을 갖고 있는 복합 상영관 이른바 멀티플렉스가 문화생활의 중심지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갈수록 극장측의 상업성이 짙어지고 있습니다.
멀티플렉스의 명암을 이민우 기자 심층보도합니다.
<리포트>
사람들이 붐비는 곳이면 어김없이 들어섭니다.
마무리 공사가 한창인 이 곳, 개관을 앞둔 복합상영관,멀티플렉습니다.
이미 다른 대형 극장이 있지만 선전포고를 하고 나선 것입니다.
<인터뷰> 임성규 (극장 관계자) : "휴식도 취하고 영화도 볼 수 있는 다양한 레저공간으로의 자리매김을 기대합니다."
최근 서울 대학가에 문을 연 다른 멀티플렉습니다.
화려한 인테리어와 많은 상영관을 내세워 주변 극장 관객까지 순식간에 흡수했습니다.
자고 나면 한 개씩 스크린이 생긴다는 말이 나올 정돕니다.
현재 1700여 개인 스크린 수는 2008년에는 2200개까지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복합상영관 덕분에 영화를 접하기가 쉬워진 것은 물론 각종 편의시설은 여가문화까지 바꿔놨습니다.
<인터뷰> 구나현 (경기도 성남시) : "야외로 가지않는 이상,영화를 보든,차 마시던,밥을 먹던 멀티플렉스 주변에서 즐겨요."
하지만 다른 시각도 있습니다.
소수의 영화가 다수의 스크린을 차지해 문화적 다양성을 해치고 있다는 이른바 스크린 독과점 논란, 그 중심에 멀티플렉스가 있기 때문입니다.
관객들은 자신의 의지와 관계없이 멀티플렉스가 고른 특정 영화만을 봐야하는 처지에 놓인 것입니다.
<인터뷰> 강유정 (영화평론가) : "상업적 이득이 멀티플렉스의 최우선목표이기 때문에, 상업성 짙은 영화만을 선택하고, 결국 문화적 다양성을 해치게 됩니다."
우리 국민의 문화생활이 영화에만 치우치고 있는데다 그마저도 멀티플렉스의 상업성에 의해 휘둘리는 것 아니냐는 우렵니다.
멀티플렉스에서 상영되는 한 영화의 스크린 점유율을 30% 이내로 제한하자는 법률까지 논의되고 있을 정돕니다.
치열한 확장 경쟁에 나선 멀티플렉스, 그 경쟁에 앞서 문화적 다양성이라는 본래 취지를 다시 한번 되새겨볼 땝니다.
KBS 뉴스 이민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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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심층취재] 멀티플렉스의 빛과 그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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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6-11-13 21:26:53
- 수정2006-11-13 22:18:55
<앵커 멘트>
영화 관람인구가 급증하면서 여러개의 스크린을 갖고 있는 복합 상영관 이른바 멀티플렉스가 문화생활의 중심지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갈수록 극장측의 상업성이 짙어지고 있습니다.
멀티플렉스의 명암을 이민우 기자 심층보도합니다.
<리포트>
사람들이 붐비는 곳이면 어김없이 들어섭니다.
마무리 공사가 한창인 이 곳, 개관을 앞둔 복합상영관,멀티플렉습니다.
이미 다른 대형 극장이 있지만 선전포고를 하고 나선 것입니다.
<인터뷰> 임성규 (극장 관계자) : "휴식도 취하고 영화도 볼 수 있는 다양한 레저공간으로의 자리매김을 기대합니다."
최근 서울 대학가에 문을 연 다른 멀티플렉습니다.
화려한 인테리어와 많은 상영관을 내세워 주변 극장 관객까지 순식간에 흡수했습니다.
자고 나면 한 개씩 스크린이 생긴다는 말이 나올 정돕니다.
현재 1700여 개인 스크린 수는 2008년에는 2200개까지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복합상영관 덕분에 영화를 접하기가 쉬워진 것은 물론 각종 편의시설은 여가문화까지 바꿔놨습니다.
<인터뷰> 구나현 (경기도 성남시) : "야외로 가지않는 이상,영화를 보든,차 마시던,밥을 먹던 멀티플렉스 주변에서 즐겨요."
하지만 다른 시각도 있습니다.
소수의 영화가 다수의 스크린을 차지해 문화적 다양성을 해치고 있다는 이른바 스크린 독과점 논란, 그 중심에 멀티플렉스가 있기 때문입니다.
관객들은 자신의 의지와 관계없이 멀티플렉스가 고른 특정 영화만을 봐야하는 처지에 놓인 것입니다.
<인터뷰> 강유정 (영화평론가) : "상업적 이득이 멀티플렉스의 최우선목표이기 때문에, 상업성 짙은 영화만을 선택하고, 결국 문화적 다양성을 해치게 됩니다."
우리 국민의 문화생활이 영화에만 치우치고 있는데다 그마저도 멀티플렉스의 상업성에 의해 휘둘리는 것 아니냐는 우렵니다.
멀티플렉스에서 상영되는 한 영화의 스크린 점유율을 30% 이내로 제한하자는 법률까지 논의되고 있을 정돕니다.
치열한 확장 경쟁에 나선 멀티플렉스, 그 경쟁에 앞서 문화적 다양성이라는 본래 취지를 다시 한번 되새겨볼 땝니다.
KBS 뉴스 이민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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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민우 기자 kbsminoo@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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