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한나라당 대선 후보와의 대담

입력 2007.08.20 (22:1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한나라당의 대통령 후보로 확정된 이명박 후보는 본선 검증도 문제될게 없다며 자신감을 나타냈습니다.

이 후보와 함께 얘기를 나눠보겠습니다.

<질문1>이 후보님 안녕하십니까, 축하 결정적인 승리요인은 무엇입니까?

<답변1>

당원들에게 오대오가 됐지만 국민의 지지가 높았기 때문에 승리를 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저는 전국적으로 골고루 국민들의 지지를 받은것이 승리의 요인같다.

<질문2>화합을 강조했는데 깨끗이 승복을 선언한 박근혜 전 대표를 어떻게 포용할 것인지?

<답변2>

항상 화합하는것을 위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박근혜후보측 지지자들에게도 전혀 편견없이 그분들과 저의 지지자분들과똑같은 예우를 해가지고 능력위주로해서 정권교체에 필요한 사람들은 함께 하도록 그렇게 하겠다.

<질문3>본선은 더 가혹할텐데 본선 검증은 자신있나?

<답변3>

저는 나올건 다 나왔다고 보고 또 범여권쪽에서도 직간접적으로 저희 한당상대후보가 내놓을수 없는 여러가지 자극을 내놨었다.

그래서 검증거칠것은 저는 다 거쳤다고 본다.

30년전일 40년전심지어 60년전 퇴색때까지 문제가 나왔기 때문에 저는 어떤것이 나와도 저는 자신있고 또 내놓을께 없다고 본다.

<질문4>대선이 넉달 남았는데 가장 큰 변수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답변4>

저는 국민들께서이번 경선과정을 거쳐 보면은 시대정신 경제살리는것과 사회통합이 아마 중요한것 같다.

이 두가지 문제점을 본선에서도 확실히 중한 선거의 중심된 의제라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이두가지에서 범여권에서 어떤 후보가 나오더라도 저는 그점에서는 강점갖고 있다.

저는 생각하고 또 국민들께서도 경제살려서 일자리를 만드는 문제 사회통합하는 문제 저는 사회통합에서도 저는 정치를 오래 하지 않았기 때문에 한이 맺힌것이 없고 그리고 지역적으로도 갈등이 없다.

그래서 국민들 기대가 있기 때문에 저는 오히려 본선에서 더 경쟁하기가 좋다고 생각한다.

<질문5>남북 정상회담이 대선의 변수가 될 것이란 얘기가 있는데요, 대북 정책의 수정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이 후보의 입장은 무엇인가?

<답변5>

핵폐기 문제 또 개방문제 북한을 개방시키는 문제 그외에 인도주의적 국군포로문제, 또는 이산가족 자유 왕래 납북자의 귀환문제 이런것들에 대한 많은 정상회담 논의가 된다면 국민은 환영할 것이다.

그외에 차기 정권의 부담이 될만한것을 합의해 본다면 사실상 국민들이 이해하지 못할것이다.

그점에서 노무현대통령께서는 국민들에게 분명히 밝히고 의제를 밝히고 가고 그리고 거기에 한정된 정상회담을 하는것이 좋겠다 저는 이렇게 생각한다.

<질문6>마지막 질문인데요, 이 순간 국민 유권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답변6>

저는 서울시장때도 최선을 다했다. 기업에 있을때도 최선을 다했다. 그보다 더한 마지막 힘을 대한민국에 쏟겠다는 것으로 우리 국민들의 지지에 보답하겠다.

다시 한번 축하드리고 오늘 대담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이명박 한나라당 대선 후보와의 대담
    • 입력 2007-08-20 21:03:33
    뉴스 9
<앵커 멘트> 한나라당의 대통령 후보로 확정된 이명박 후보는 본선 검증도 문제될게 없다며 자신감을 나타냈습니다. 이 후보와 함께 얘기를 나눠보겠습니다. <질문1>이 후보님 안녕하십니까, 축하 결정적인 승리요인은 무엇입니까? <답변1> 당원들에게 오대오가 됐지만 국민의 지지가 높았기 때문에 승리를 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저는 전국적으로 골고루 국민들의 지지를 받은것이 승리의 요인같다. <질문2>화합을 강조했는데 깨끗이 승복을 선언한 박근혜 전 대표를 어떻게 포용할 것인지? <답변2> 항상 화합하는것을 위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박근혜후보측 지지자들에게도 전혀 편견없이 그분들과 저의 지지자분들과똑같은 예우를 해가지고 능력위주로해서 정권교체에 필요한 사람들은 함께 하도록 그렇게 하겠다. <질문3>본선은 더 가혹할텐데 본선 검증은 자신있나? <답변3> 저는 나올건 다 나왔다고 보고 또 범여권쪽에서도 직간접적으로 저희 한당상대후보가 내놓을수 없는 여러가지 자극을 내놨었다. 그래서 검증거칠것은 저는 다 거쳤다고 본다. 30년전일 40년전심지어 60년전 퇴색때까지 문제가 나왔기 때문에 저는 어떤것이 나와도 저는 자신있고 또 내놓을께 없다고 본다. <질문4>대선이 넉달 남았는데 가장 큰 변수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답변4> 저는 국민들께서이번 경선과정을 거쳐 보면은 시대정신 경제살리는것과 사회통합이 아마 중요한것 같다. 이 두가지 문제점을 본선에서도 확실히 중한 선거의 중심된 의제라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이두가지에서 범여권에서 어떤 후보가 나오더라도 저는 그점에서는 강점갖고 있다. 저는 생각하고 또 국민들께서도 경제살려서 일자리를 만드는 문제 사회통합하는 문제 저는 사회통합에서도 저는 정치를 오래 하지 않았기 때문에 한이 맺힌것이 없고 그리고 지역적으로도 갈등이 없다. 그래서 국민들 기대가 있기 때문에 저는 오히려 본선에서 더 경쟁하기가 좋다고 생각한다. <질문5>남북 정상회담이 대선의 변수가 될 것이란 얘기가 있는데요, 대북 정책의 수정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이 후보의 입장은 무엇인가? <답변5> 핵폐기 문제 또 개방문제 북한을 개방시키는 문제 그외에 인도주의적 국군포로문제, 또는 이산가족 자유 왕래 납북자의 귀환문제 이런것들에 대한 많은 정상회담 논의가 된다면 국민은 환영할 것이다. 그외에 차기 정권의 부담이 될만한것을 합의해 본다면 사실상 국민들이 이해하지 못할것이다. 그점에서 노무현대통령께서는 국민들에게 분명히 밝히고 의제를 밝히고 가고 그리고 거기에 한정된 정상회담을 하는것이 좋겠다 저는 이렇게 생각한다. <질문6>마지막 질문인데요, 이 순간 국민 유권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답변6> 저는 서울시장때도 최선을 다했다. 기업에 있을때도 최선을 다했다. 그보다 더한 마지막 힘을 대한민국에 쏟겠다는 것으로 우리 국민들의 지지에 보답하겠다. 다시 한번 축하드리고 오늘 대담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