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층취재] 저소득층 학습 부진 ‘10배’

입력 2007.08.22 (22:51) 수정 2007.08.22 (2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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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가정 형편이 어려운 저소득층 초등학생의 학력저하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반 가정의 학생보다 최고 10배 가까이 학력이 낮지만 재대로 보살핌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석재 기자가 심층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이 초등학생은 집에 오면 언제나 혼자입니다.

가정부 일을 하는 할머니가 귀가하는 밤 10시가 돼야 투정이라도 부릴 수 있습니다.

<녹취> 초등학생: "거의 문 잠겨있고 아무도 없어요. 아무도 없을땐 엄마가 보고싶어요."

공부를 가르쳐 줄 부모가 없다보니 학습 능력은 또래 아이들보다 뒤쳐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인터뷰> 추유화(사회복지사): "머리가 좋지 않아서의 문제가 아니라 지도가 많이 부족했기 때문에 지도만 했더라면 성장할 수 있었을텐데 안타깝죠."

서울지역 4학년에서 6학년까지 초등학생 30여 만 명을 조사했더니 실제 가정 환경이 학습 능력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일반 가정의 학생은 기초적인 읽기와 쓰기 등을 못하는 '기초학습부진' 비율이 1.4%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기초생활수급대상 가정의 경우엔 7%로 급증합니다.

기초생활수급 대상이면서 결손 가정일 경우엔 더 심각해 10.9%가 기초학습 능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반 가정의 10배에 가까운 수치입니다.

이런 학습 부진은 교육의 양극화로 이어지고 결국 가난의 대물림까지 낳는다는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습니다.

<인터뷰> 백순근(서울대 교육학과 교수):: "지금 처지해주지 않으면 중고등학교로 가면그 격차가 점점 더 벌어져 결국 사회적인 문제로 심화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에 대한 교육 지원은 턱없이 부족합니다.

서울의 한 종합 복지관, 사정이 안좋은 초등학생들을 돌보고 있지만 수용 인원이 60명에 불과합니다.

게다가 이 어린이들은 저녁 6시 이후부터는 복지시설이 문을 닫아 돌봐줄 사람이 없습니다.

<인터뷰> 김태경(사회복지사): "아이들이 저녁시간 특히 야간에 방치돼있어 그런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문제가 있죠."

때문에 이들 학생들을 관리할 실질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인터뷰> 김수철(서울시의회 의원): "기초생활수급 대상 자녀들의 방과후 프로그램이나 특화된 교육서비스가 확대돼 더 많은 어린이들이 보호받아야 합니다."

결손 가정이나 정부로부터 생활비를 지원받는 가정의 초등학생은 전국적으로 14만 4천여명입니다.

KBS 뉴스 이석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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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심층취재] 저소득층 학습 부진 ‘10배’
    • 입력 2007-08-22 21:55:17
    • 수정2007-08-22 23: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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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가정 형편이 어려운 저소득층 초등학생의 학력저하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반 가정의 학생보다 최고 10배 가까이 학력이 낮지만 재대로 보살핌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석재 기자가 심층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이 초등학생은 집에 오면 언제나 혼자입니다. 가정부 일을 하는 할머니가 귀가하는 밤 10시가 돼야 투정이라도 부릴 수 있습니다. <녹취> 초등학생: "거의 문 잠겨있고 아무도 없어요. 아무도 없을땐 엄마가 보고싶어요." 공부를 가르쳐 줄 부모가 없다보니 학습 능력은 또래 아이들보다 뒤쳐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인터뷰> 추유화(사회복지사): "머리가 좋지 않아서의 문제가 아니라 지도가 많이 부족했기 때문에 지도만 했더라면 성장할 수 있었을텐데 안타깝죠." 서울지역 4학년에서 6학년까지 초등학생 30여 만 명을 조사했더니 실제 가정 환경이 학습 능력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일반 가정의 학생은 기초적인 읽기와 쓰기 등을 못하는 '기초학습부진' 비율이 1.4%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기초생활수급대상 가정의 경우엔 7%로 급증합니다. 기초생활수급 대상이면서 결손 가정일 경우엔 더 심각해 10.9%가 기초학습 능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반 가정의 10배에 가까운 수치입니다. 이런 학습 부진은 교육의 양극화로 이어지고 결국 가난의 대물림까지 낳는다는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습니다. <인터뷰> 백순근(서울대 교육학과 교수):: "지금 처지해주지 않으면 중고등학교로 가면그 격차가 점점 더 벌어져 결국 사회적인 문제로 심화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에 대한 교육 지원은 턱없이 부족합니다. 서울의 한 종합 복지관, 사정이 안좋은 초등학생들을 돌보고 있지만 수용 인원이 60명에 불과합니다. 게다가 이 어린이들은 저녁 6시 이후부터는 복지시설이 문을 닫아 돌봐줄 사람이 없습니다. <인터뷰> 김태경(사회복지사): "아이들이 저녁시간 특히 야간에 방치돼있어 그런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문제가 있죠." 때문에 이들 학생들을 관리할 실질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인터뷰> 김수철(서울시의회 의원): "기초생활수급 대상 자녀들의 방과후 프로그램이나 특화된 교육서비스가 확대돼 더 많은 어린이들이 보호받아야 합니다." 결손 가정이나 정부로부터 생활비를 지원받는 가정의 초등학생은 전국적으로 14만 4천여명입니다. KBS 뉴스 이석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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