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의 권력화…‘문화 주주’로 부상
입력 2008.05.21 (08:04)
수정 2008.05.21 (1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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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요즘 스타의 팬들은 단순히 좋아하는 차원을 넘어서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합니다.
스타가 소속된 회사의 주식을 사들여 소액 주주 운동을 하거나 특정인의 캐스팅을 좌지우지 하는 등 팬이 권력화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홍수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대형 음반매장에 나타난 소녀 팬들.
아이돌 그룹 수퍼주니어의 공식 팬클럽으로 소속사가 중국 진출을 위해 멤버 일부를 떼어 만든 '수퍼 주니어 M' 앨범의 불매 운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보연(슈퍼주니어 팬클럽) : "팀 해체를 막으려고 기존 13명의 멤버가 낸 앨범을 사고 슈엠 판매율은 낮추는 거예요."
팬들은 그룹 소속사를 상대로 시위도 벌이고 협상문도 보내봤지만 소용없자 소속사 전체 주식의 0.8%를 사들이고, 점차 활동 범위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한 창작 뮤지컬 공연의 500회를 앞둔 기획사의 사무실.
<녹취> "김종욱이 아니라 김종순이라든지... 여자를 찾아가는 남자의 모습으로 한번 바꿔보는 것도..."
이들은 1~2만명의 회원을 거느린 인터넷 팬클럽 운영진들로 주인공 캐스팅은 물론 선곡과 역할 비중 결정에 관여한지 오랩니다.
<인터뷰> 양혜영(CJ엔터테인먼트) : "뮤지컬은 아무? 더 우리 공감에 더 가까운 소재로 관객과 함께 만드는 것 같아요."
<인터뷰> 정덕현(문화평론가) : "팬클럽 활동 자체도 그냥 환호,연호하는 수준이 아니라 좀더 조직적인 체계를 갖고 활동을 하는 겁니다."
창작자유의 제한이냐 소비의 주체인 팬들의 권리냐 논란 속에서도 팬들의 영향력은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홍수진입니다.
요즘 스타의 팬들은 단순히 좋아하는 차원을 넘어서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합니다.
스타가 소속된 회사의 주식을 사들여 소액 주주 운동을 하거나 특정인의 캐스팅을 좌지우지 하는 등 팬이 권력화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홍수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대형 음반매장에 나타난 소녀 팬들.
아이돌 그룹 수퍼주니어의 공식 팬클럽으로 소속사가 중국 진출을 위해 멤버 일부를 떼어 만든 '수퍼 주니어 M' 앨범의 불매 운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보연(슈퍼주니어 팬클럽) : "팀 해체를 막으려고 기존 13명의 멤버가 낸 앨범을 사고 슈엠 판매율은 낮추는 거예요."
팬들은 그룹 소속사를 상대로 시위도 벌이고 협상문도 보내봤지만 소용없자 소속사 전체 주식의 0.8%를 사들이고, 점차 활동 범위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한 창작 뮤지컬 공연의 500회를 앞둔 기획사의 사무실.
<녹취> "김종욱이 아니라 김종순이라든지... 여자를 찾아가는 남자의 모습으로 한번 바꿔보는 것도..."
이들은 1~2만명의 회원을 거느린 인터넷 팬클럽 운영진들로 주인공 캐스팅은 물론 선곡과 역할 비중 결정에 관여한지 오랩니다.
<인터뷰> 양혜영(CJ엔터테인먼트) : "뮤지컬은 아무? 더 우리 공감에 더 가까운 소재로 관객과 함께 만드는 것 같아요."
<인터뷰> 정덕현(문화평론가) : "팬클럽 활동 자체도 그냥 환호,연호하는 수준이 아니라 좀더 조직적인 체계를 갖고 활동을 하는 겁니다."
창작자유의 제한이냐 소비의 주체인 팬들의 권리냐 논란 속에서도 팬들의 영향력은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홍수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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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8-05-21 07:34:04
- 수정2008-05-21 10:35:23
<앵커 멘트>
요즘 스타의 팬들은 단순히 좋아하는 차원을 넘어서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합니다.
스타가 소속된 회사의 주식을 사들여 소액 주주 운동을 하거나 특정인의 캐스팅을 좌지우지 하는 등 팬이 권력화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홍수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대형 음반매장에 나타난 소녀 팬들.
아이돌 그룹 수퍼주니어의 공식 팬클럽으로 소속사가 중국 진출을 위해 멤버 일부를 떼어 만든 '수퍼 주니어 M' 앨범의 불매 운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보연(슈퍼주니어 팬클럽) : "팀 해체를 막으려고 기존 13명의 멤버가 낸 앨범을 사고 슈엠 판매율은 낮추는 거예요."
팬들은 그룹 소속사를 상대로 시위도 벌이고 협상문도 보내봤지만 소용없자 소속사 전체 주식의 0.8%를 사들이고, 점차 활동 범위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한 창작 뮤지컬 공연의 500회를 앞둔 기획사의 사무실.
<녹취> "김종욱이 아니라 김종순이라든지... 여자를 찾아가는 남자의 모습으로 한번 바꿔보는 것도..."
이들은 1~2만명의 회원을 거느린 인터넷 팬클럽 운영진들로 주인공 캐스팅은 물론 선곡과 역할 비중 결정에 관여한지 오랩니다.
<인터뷰> 양혜영(CJ엔터테인먼트) : "뮤지컬은 아무? 더 우리 공감에 더 가까운 소재로 관객과 함께 만드는 것 같아요."
<인터뷰> 정덕현(문화평론가) : "팬클럽 활동 자체도 그냥 환호,연호하는 수준이 아니라 좀더 조직적인 체계를 갖고 활동을 하는 겁니다."
창작자유의 제한이냐 소비의 주체인 팬들의 권리냐 논란 속에서도 팬들의 영향력은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홍수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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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수진 기자 nodance@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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