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가 주목한 ‘한국적인 소재’ 그림
입력 2008.05.23 (07:07)
수정 2008.05.23 (0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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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끝없이 새로운 시도들이 뜨고, 지는 세계 미술 시장에서 우리 전통 소재를 사용한 작품으로 주목받고 있는 작가들이 있습니다.
한국적인 소재로 보편적인 울림을 전하고 있는 이들을 이하경 기자가 만났습니다.
<리포트>
부드러운 바람이 불고 지나간듯한 캔버스, 지난해 홍콩 크리스티 경매에서 억대 낙찰가를 기록하며 저력을 인정받은 작가 전광영씨의 작품을 더 특별하게 만드는 건 그가 쓰는 소재인 한지입니다.
이제는 쓰임이 다한 한지로 된 책들은 전 씨의 손 끝에서 현대 회화의 소재로 다시 태어납니다.
한국적 소재를 재발견하게 된 것은 젊은 날, 세계적인 화가가 되겠다며 건너간 뉴욕에서의 쓰라인 실패의 경험이었습니다.
<인터뷰>전광영(화가) : "이질적인 이방인으로서 타국에서의 경험이 나라는 존재를 발견하게 됐고, 아, 내가 이런 사람이었구나... 이런 사람 머리에서 이런 얘기가 나와야지, 왜 저런 얘기가 나왔나..."
세계 미술의 최전선, 뉴욕에서 활동하고 있는 이상남씨.
매혹적인 색과 기하학적 이미지 뒤에는 끝없이 색을 덧칠하고, 또 깍아내는 전통 상감 기법이 숨어 있습니다.
<인터뷰>이상남(화가) : '뉴욕이라는 곳은 끊임없이 새로운 사고의 경쟁이니까, 그 경쟁에서 이긴다, 진다, 이전에 너와 내가 다르다는 차이를 보여준다는 의미에서..."
옻을 수 없이 덧칠하고, 갈아서 빚어낸 검정색에선 현대 물감으로는 표현할 수 없는 깊이있는 색감이 전해져 옵니다.
세계 미술시장에서 자신만의 화법으로 인정받고 있는 작가들, 그 뒤에는 우리가 잊고 지낸 '우리 다움'에 대한 성찰이 있었습니다.
KBS 뉴스 이하경입니다.
끝없이 새로운 시도들이 뜨고, 지는 세계 미술 시장에서 우리 전통 소재를 사용한 작품으로 주목받고 있는 작가들이 있습니다.
한국적인 소재로 보편적인 울림을 전하고 있는 이들을 이하경 기자가 만났습니다.
<리포트>
부드러운 바람이 불고 지나간듯한 캔버스, 지난해 홍콩 크리스티 경매에서 억대 낙찰가를 기록하며 저력을 인정받은 작가 전광영씨의 작품을 더 특별하게 만드는 건 그가 쓰는 소재인 한지입니다.
이제는 쓰임이 다한 한지로 된 책들은 전 씨의 손 끝에서 현대 회화의 소재로 다시 태어납니다.
한국적 소재를 재발견하게 된 것은 젊은 날, 세계적인 화가가 되겠다며 건너간 뉴욕에서의 쓰라인 실패의 경험이었습니다.
<인터뷰>전광영(화가) : "이질적인 이방인으로서 타국에서의 경험이 나라는 존재를 발견하게 됐고, 아, 내가 이런 사람이었구나... 이런 사람 머리에서 이런 얘기가 나와야지, 왜 저런 얘기가 나왔나..."
세계 미술의 최전선, 뉴욕에서 활동하고 있는 이상남씨.
매혹적인 색과 기하학적 이미지 뒤에는 끝없이 색을 덧칠하고, 또 깍아내는 전통 상감 기법이 숨어 있습니다.
<인터뷰>이상남(화가) : '뉴욕이라는 곳은 끊임없이 새로운 사고의 경쟁이니까, 그 경쟁에서 이긴다, 진다, 이전에 너와 내가 다르다는 차이를 보여준다는 의미에서..."
옻을 수 없이 덧칠하고, 갈아서 빚어낸 검정색에선 현대 물감으로는 표현할 수 없는 깊이있는 색감이 전해져 옵니다.
세계 미술시장에서 자신만의 화법으로 인정받고 있는 작가들, 그 뒤에는 우리가 잊고 지낸 '우리 다움'에 대한 성찰이 있었습니다.
KBS 뉴스 이하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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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가 주목한 ‘한국적인 소재’ 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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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8-05-23 06:36:34
- 수정2008-05-23 07:19:25
<앵커 멘트>
끝없이 새로운 시도들이 뜨고, 지는 세계 미술 시장에서 우리 전통 소재를 사용한 작품으로 주목받고 있는 작가들이 있습니다.
한국적인 소재로 보편적인 울림을 전하고 있는 이들을 이하경 기자가 만났습니다.
<리포트>
부드러운 바람이 불고 지나간듯한 캔버스, 지난해 홍콩 크리스티 경매에서 억대 낙찰가를 기록하며 저력을 인정받은 작가 전광영씨의 작품을 더 특별하게 만드는 건 그가 쓰는 소재인 한지입니다.
이제는 쓰임이 다한 한지로 된 책들은 전 씨의 손 끝에서 현대 회화의 소재로 다시 태어납니다.
한국적 소재를 재발견하게 된 것은 젊은 날, 세계적인 화가가 되겠다며 건너간 뉴욕에서의 쓰라인 실패의 경험이었습니다.
<인터뷰>전광영(화가) : "이질적인 이방인으로서 타국에서의 경험이 나라는 존재를 발견하게 됐고, 아, 내가 이런 사람이었구나... 이런 사람 머리에서 이런 얘기가 나와야지, 왜 저런 얘기가 나왔나..."
세계 미술의 최전선, 뉴욕에서 활동하고 있는 이상남씨.
매혹적인 색과 기하학적 이미지 뒤에는 끝없이 색을 덧칠하고, 또 깍아내는 전통 상감 기법이 숨어 있습니다.
<인터뷰>이상남(화가) : '뉴욕이라는 곳은 끊임없이 새로운 사고의 경쟁이니까, 그 경쟁에서 이긴다, 진다, 이전에 너와 내가 다르다는 차이를 보여준다는 의미에서..."
옻을 수 없이 덧칠하고, 갈아서 빚어낸 검정색에선 현대 물감으로는 표현할 수 없는 깊이있는 색감이 전해져 옵니다.
세계 미술시장에서 자신만의 화법으로 인정받고 있는 작가들, 그 뒤에는 우리가 잊고 지낸 '우리 다움'에 대한 성찰이 있었습니다.
KBS 뉴스 이하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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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하경 기자 truth2004@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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