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멘트>
한국을 대표하는 상품으로 외국인들은 수출 효자 품목인 휴대폰을 꼽았습니다. 대표 이미지도 기술력으로 나타났습니다. 정지주 기자입니다.
<리포트>
<녹취> "한국의 휴대전화 이런 게 놀랍다! 네비게이션을 할 수 있어요."
<녹취> "핸드폰으로 만화를 볼 수 있는 것 좋아요."
외국인들은 이처럼 한국의 휴대전화에 대해 큰 만족감을 나타냅니다.
국가브랜드위원회와 지식경제부가 외국인 4천2백 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도 외국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것은 한국산 휴대전화였습니다.
이어 벽걸이 TV 같은 가전제품이 2위 영화나 드라마, 가공식품 그리고 의류 디자인 등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그렇다면 외국인들은 '한국 하면 과연 어떤 이미지를 떠올릴까요?
<인터뷰> 켈리(호주인) : "기술이 매우 뛰어나요, 걸어가면서도 TV를 볼 수 있으니까요."
이처럼 응답자의 12%가 한국의 기술력을 꼽았고 한국 음식, 한국 드라마, 한국사람이 연상된다는 응답자도 각각 10%씩 나타났습니다.
한국제품에 대한 가격 만족도는 어떨까?
<인터뷰> 일본 관광객 : "(같은 제품을 일본에서 살 때) 30-40% 정도 더 비싼 것 같아요."
조사 결과로도 일본과 독일, 미국산 제품에 비해 한국 제품 가격이 30% 이상 싸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편 외국인들이 한국 관련 정보를 얻는 주된 매체는 2007년엔 TV 뉴스였지만 지난해엔 인터넷으로 크게 달라졌습니다.
KBS 뉴스 정지주입니다.
한국을 대표하는 상품으로 외국인들은 수출 효자 품목인 휴대폰을 꼽았습니다. 대표 이미지도 기술력으로 나타났습니다. 정지주 기자입니다.
<리포트>
<녹취> "한국의 휴대전화 이런 게 놀랍다! 네비게이션을 할 수 있어요."
<녹취> "핸드폰으로 만화를 볼 수 있는 것 좋아요."
외국인들은 이처럼 한국의 휴대전화에 대해 큰 만족감을 나타냅니다.
국가브랜드위원회와 지식경제부가 외국인 4천2백 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도 외국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것은 한국산 휴대전화였습니다.
이어 벽걸이 TV 같은 가전제품이 2위 영화나 드라마, 가공식품 그리고 의류 디자인 등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그렇다면 외국인들은 '한국 하면 과연 어떤 이미지를 떠올릴까요?
<인터뷰> 켈리(호주인) : "기술이 매우 뛰어나요, 걸어가면서도 TV를 볼 수 있으니까요."
이처럼 응답자의 12%가 한국의 기술력을 꼽았고 한국 음식, 한국 드라마, 한국사람이 연상된다는 응답자도 각각 10%씩 나타났습니다.
한국제품에 대한 가격 만족도는 어떨까?
<인터뷰> 일본 관광객 : "(같은 제품을 일본에서 살 때) 30-40% 정도 더 비싼 것 같아요."
조사 결과로도 일본과 독일, 미국산 제품에 비해 한국 제품 가격이 30% 이상 싸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편 외국인들이 한국 관련 정보를 얻는 주된 매체는 2007년엔 TV 뉴스였지만 지난해엔 인터넷으로 크게 달라졌습니다.
KBS 뉴스 정지주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외국인들, “한국 하면 휴대전화 먼저 떠올라요”
-
- 입력 2009-07-13 21:34:50
<앵커 멘트>
한국을 대표하는 상품으로 외국인들은 수출 효자 품목인 휴대폰을 꼽았습니다. 대표 이미지도 기술력으로 나타났습니다. 정지주 기자입니다.
<리포트>
<녹취> "한국의 휴대전화 이런 게 놀랍다! 네비게이션을 할 수 있어요."
<녹취> "핸드폰으로 만화를 볼 수 있는 것 좋아요."
외국인들은 이처럼 한국의 휴대전화에 대해 큰 만족감을 나타냅니다.
국가브랜드위원회와 지식경제부가 외국인 4천2백 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도 외국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것은 한국산 휴대전화였습니다.
이어 벽걸이 TV 같은 가전제품이 2위 영화나 드라마, 가공식품 그리고 의류 디자인 등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그렇다면 외국인들은 '한국 하면 과연 어떤 이미지를 떠올릴까요?
<인터뷰> 켈리(호주인) : "기술이 매우 뛰어나요, 걸어가면서도 TV를 볼 수 있으니까요."
이처럼 응답자의 12%가 한국의 기술력을 꼽았고 한국 음식, 한국 드라마, 한국사람이 연상된다는 응답자도 각각 10%씩 나타났습니다.
한국제품에 대한 가격 만족도는 어떨까?
<인터뷰> 일본 관광객 : "(같은 제품을 일본에서 살 때) 30-40% 정도 더 비싼 것 같아요."
조사 결과로도 일본과 독일, 미국산 제품에 비해 한국 제품 가격이 30% 이상 싸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편 외국인들이 한국 관련 정보를 얻는 주된 매체는 2007년엔 TV 뉴스였지만 지난해엔 인터넷으로 크게 달라졌습니다.
KBS 뉴스 정지주입니다.
-
-
정지주 기자 jjcheong@kbs.co.kr
정지주 기자의 기사 모음
-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