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멘트>
외제 구급차가 국내 실정에 맞지 않는다는 KBS 보도에 소방방재청이 서둘러 '비교 시연회'를 열었습니다. 여러 의문이 말끔히 사라졌을까요?
김도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굴다리가 나오자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합니다."
국내 실정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제기된 외제구급차.
오늘 방재청은 국산구급차에는 중환자용 장비를 실을 수 없다,
<인터뷰>신상도(서울대 응급의학과 교수) : "저차로는 중환자를 치료할 수가 없어요 못합니다. 장비를 넣어야 하는데 못 넣어요."
또 국산은 좌우 흔들림이 심해 환자 수송이 어렵고, 자체 개발된 진동완화시스템은 근본적이 대책이 아니라면서 도입 불가피론을 폈습니다.
그러나 국산차에 실을 수 없다는 장비는 아직 정해지지도 않은 상탭니다.
<녹취>소방방재청 관계자 : "(중환자용 장비 기준은 없나요?) 기준이 아직 제정된건 없구요. 제정 중에 있습니다."
국산차의 좌우흔들림도 문제될 게 없다는 분석이 지배적입니다.
<인터뷰> 전문가(시립대 연구원) : "(국산차엔)감지하는 센서가 바퀴 양측에 달려있어서 기울어짐을 방지를 다 하거든요."
외제구급차 도입을 납득시키겠다는 방재청은 게다가 오늘 운행시범도 하지 않았습니다.
시연회 내내 주무장관의 추궁이 이어지기도 했습니다.
<인터뷰>장관(실무자) : "(몇회나 활용했나? 과거에?) 회라고 할 수 없고, 기간.... (왜 활용하지 않았냐는 거지?) 그게 금년도부터 올해부터 가능합니다."
시범사업이어서 안정성 확보한 다음에 올해, 오늘 시연회는 주먹구구식으로 추진되는 고가의 외제구급차 도입의 복사판이란 지적을 피하기 힘들어보였습니다.
KBS 뉴스 김도영입니다.
외제 구급차가 국내 실정에 맞지 않는다는 KBS 보도에 소방방재청이 서둘러 '비교 시연회'를 열었습니다. 여러 의문이 말끔히 사라졌을까요?
김도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굴다리가 나오자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합니다."
국내 실정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제기된 외제구급차.
오늘 방재청은 국산구급차에는 중환자용 장비를 실을 수 없다,
<인터뷰>신상도(서울대 응급의학과 교수) : "저차로는 중환자를 치료할 수가 없어요 못합니다. 장비를 넣어야 하는데 못 넣어요."
또 국산은 좌우 흔들림이 심해 환자 수송이 어렵고, 자체 개발된 진동완화시스템은 근본적이 대책이 아니라면서 도입 불가피론을 폈습니다.
그러나 국산차에 실을 수 없다는 장비는 아직 정해지지도 않은 상탭니다.
<녹취>소방방재청 관계자 : "(중환자용 장비 기준은 없나요?) 기준이 아직 제정된건 없구요. 제정 중에 있습니다."
국산차의 좌우흔들림도 문제될 게 없다는 분석이 지배적입니다.
<인터뷰> 전문가(시립대 연구원) : "(국산차엔)감지하는 센서가 바퀴 양측에 달려있어서 기울어짐을 방지를 다 하거든요."
외제구급차 도입을 납득시키겠다는 방재청은 게다가 오늘 운행시범도 하지 않았습니다.
시연회 내내 주무장관의 추궁이 이어지기도 했습니다.
<인터뷰>장관(실무자) : "(몇회나 활용했나? 과거에?) 회라고 할 수 없고, 기간.... (왜 활용하지 않았냐는 거지?) 그게 금년도부터 올해부터 가능합니다."
시범사업이어서 안정성 확보한 다음에 올해, 오늘 시연회는 주먹구구식으로 추진되는 고가의 외제구급차 도입의 복사판이란 지적을 피하기 힘들어보였습니다.
KBS 뉴스 김도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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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급차 ‘비교 시연’…외제차가 더 좋다?
-
- 입력 2009-08-10 21:20:49
<앵커 멘트>
외제 구급차가 국내 실정에 맞지 않는다는 KBS 보도에 소방방재청이 서둘러 '비교 시연회'를 열었습니다. 여러 의문이 말끔히 사라졌을까요?
김도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굴다리가 나오자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합니다."
국내 실정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제기된 외제구급차.
오늘 방재청은 국산구급차에는 중환자용 장비를 실을 수 없다,
<인터뷰>신상도(서울대 응급의학과 교수) : "저차로는 중환자를 치료할 수가 없어요 못합니다. 장비를 넣어야 하는데 못 넣어요."
또 국산은 좌우 흔들림이 심해 환자 수송이 어렵고, 자체 개발된 진동완화시스템은 근본적이 대책이 아니라면서 도입 불가피론을 폈습니다.
그러나 국산차에 실을 수 없다는 장비는 아직 정해지지도 않은 상탭니다.
<녹취>소방방재청 관계자 : "(중환자용 장비 기준은 없나요?) 기준이 아직 제정된건 없구요. 제정 중에 있습니다."
국산차의 좌우흔들림도 문제될 게 없다는 분석이 지배적입니다.
<인터뷰> 전문가(시립대 연구원) : "(국산차엔)감지하는 센서가 바퀴 양측에 달려있어서 기울어짐을 방지를 다 하거든요."
외제구급차 도입을 납득시키겠다는 방재청은 게다가 오늘 운행시범도 하지 않았습니다.
시연회 내내 주무장관의 추궁이 이어지기도 했습니다.
<인터뷰>장관(실무자) : "(몇회나 활용했나? 과거에?) 회라고 할 수 없고, 기간.... (왜 활용하지 않았냐는 거지?) 그게 금년도부터 올해부터 가능합니다."
시범사업이어서 안정성 확보한 다음에 올해, 오늘 시연회는 주먹구구식으로 추진되는 고가의 외제구급차 도입의 복사판이란 지적을 피하기 힘들어보였습니다.
KBS 뉴스 김도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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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도영 기자 peace1000@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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