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 탈선사고 ‘인재’ 결론…승객 불안 가중

입력 2011.04.05 (2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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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광명역 KTX 탈선 사고는 예상대로 안전불감증이 부른 '인재'였습니다.

게다가 이후에도 비슷한 사고가 끊이지 않아 승객들은 정말, 불안합니다.

노윤정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 2월 광명역에서 발생한 KTX 탈선 사고.

작은 너트 하나가 빠진 게 탈선으로까지 이어진 건 안전 불감증 때문이라는 게 사고조사위원회의 결론입니다.

보수 담당자가 임의로 작업을 하고 보고도 하지 않았지만, 아무런 감독이나 제재가 없었고, 안전 규정은 깡그리 무시됐습니다.

이에따라 코레일은 기술본부장을 면직시키고 보수담당자 3명을 직위해제한 데 이어 11명을 징계위원회에 회부했습니다.

<인터뷰> 신승창(코레일 기술본부장) : "시스템에 대한 일제 점검을 완료하였습니다. 앞으로 사소한 고장이라도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하지만 어제 하루에만 두 차례 열차가 멈춰서는 등 광명역 사고 이후에도 13건의 운행 장애가 추가로 발생했습니다.

승객들은 불안할 뿐입니다.

<녹취> 이부란 : "오다 보니까 차가 덜커덩하고 꿈틀거려요. 혹시 이거 또 무슨 이상있는 거 아닌가 놀랐죠."

<인터뷰> 김찬오(서울과학기술대 안전공학과) : "안전 조직 개편하고 안전관리 전문가 참여시켜서 안전 관리 체계를 근본적으로 바꿀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잇따른 사고로 브라질 고속철 사업 등 해외 수주에도 비상이 걸린 가운데, 국토해양부는 다음주 KTX 종합 안전대책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KBS 뉴스 노윤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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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TX 탈선사고 ‘인재’ 결론…승객 불안 가중
    • 입력 2011-04-05 22:05: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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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광명역 KTX 탈선 사고는 예상대로 안전불감증이 부른 '인재'였습니다. 게다가 이후에도 비슷한 사고가 끊이지 않아 승객들은 정말, 불안합니다. 노윤정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 2월 광명역에서 발생한 KTX 탈선 사고. 작은 너트 하나가 빠진 게 탈선으로까지 이어진 건 안전 불감증 때문이라는 게 사고조사위원회의 결론입니다. 보수 담당자가 임의로 작업을 하고 보고도 하지 않았지만, 아무런 감독이나 제재가 없었고, 안전 규정은 깡그리 무시됐습니다. 이에따라 코레일은 기술본부장을 면직시키고 보수담당자 3명을 직위해제한 데 이어 11명을 징계위원회에 회부했습니다. <인터뷰> 신승창(코레일 기술본부장) : "시스템에 대한 일제 점검을 완료하였습니다. 앞으로 사소한 고장이라도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하지만 어제 하루에만 두 차례 열차가 멈춰서는 등 광명역 사고 이후에도 13건의 운행 장애가 추가로 발생했습니다. 승객들은 불안할 뿐입니다. <녹취> 이부란 : "오다 보니까 차가 덜커덩하고 꿈틀거려요. 혹시 이거 또 무슨 이상있는 거 아닌가 놀랐죠." <인터뷰> 김찬오(서울과학기술대 안전공학과) : "안전 조직 개편하고 안전관리 전문가 참여시켜서 안전 관리 체계를 근본적으로 바꿀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잇따른 사고로 브라질 고속철 사업 등 해외 수주에도 비상이 걸린 가운데, 국토해양부는 다음주 KTX 종합 안전대책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KBS 뉴스 노윤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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