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멘트>
그렇다면 도대체 어떤 아이들이 어떤 과정을 거쳐 학교폭력의 가해자. 즉 '일진'이 되는 걸까요?
이영풍 기자가 직접 이들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리포트>
고등학생인 김 모 군이 '일진'이 된 것은 중학교 1년 때.
유행에 민감한 또래들이 집단으로 몰려다니며 세를 과시한 것이 시작이었습니다.
<녹취> 고교 2년생(일진 활동) : "일진들은 서로 맞는 구석있어요. 싸움 못해도 머리(패션이) 좀 티거나 하면 몰려다니면 남들이 무서워하구요."
처음엔 약한 학생을 골라 이른바 '셔틀' 이라는 잔심부름을시키고, 나중엔 돈을 요구하거나 폭력을 휘두릅니다.
<녹취> 고교 2년생(일진 활동) : "처음엔 콜라 사오라고 했다가 사주면 수위가 높아져 만원 달라고 하고 당연히 주는 아이는 줘야 하는 의식을 갖는 것 같아요."
특히 상급학교 선배들과 네크워크를 형성해 서로 오빠, 동생으로 부르는 이른바 '양 관계'도 만듭니다.
피해 학생들은 보복이 두려워 부모에게 알리지 못하고 교사나 동료들도 방관하는 분위깁니다.
<녹취> 피해 학생 : "점심시간 때 여학생들 있을 때 사물함 쓰레기 통 앞에서 때려요."
그러나 단순한 제재로는 일진을 뿌리 뽑기 어렵습니다.
<인터뷰> 조영선(교사/학교의 풍경 저자) : "일진 아이들을 골라내도 그 다음의 서열에 있는 아이들이 다시 일진이 되어서 왕따 아이들을 찾아다닌다."
학교폭력을 막기위해 결과만을 중시하는 교육풍토를 고치고 동료를 존중하는 인권,인성 교육을 강화해야할 필요성이 제기됩니다.
KBS 뉴스 이영풍입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어떤 아이들이 어떤 과정을 거쳐 학교폭력의 가해자. 즉 '일진'이 되는 걸까요?
이영풍 기자가 직접 이들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리포트>
고등학생인 김 모 군이 '일진'이 된 것은 중학교 1년 때.
유행에 민감한 또래들이 집단으로 몰려다니며 세를 과시한 것이 시작이었습니다.
<녹취> 고교 2년생(일진 활동) : "일진들은 서로 맞는 구석있어요. 싸움 못해도 머리(패션이) 좀 티거나 하면 몰려다니면 남들이 무서워하구요."
처음엔 약한 학생을 골라 이른바 '셔틀' 이라는 잔심부름을시키고, 나중엔 돈을 요구하거나 폭력을 휘두릅니다.
<녹취> 고교 2년생(일진 활동) : "처음엔 콜라 사오라고 했다가 사주면 수위가 높아져 만원 달라고 하고 당연히 주는 아이는 줘야 하는 의식을 갖는 것 같아요."
특히 상급학교 선배들과 네크워크를 형성해 서로 오빠, 동생으로 부르는 이른바 '양 관계'도 만듭니다.
피해 학생들은 보복이 두려워 부모에게 알리지 못하고 교사나 동료들도 방관하는 분위깁니다.
<녹취> 피해 학생 : "점심시간 때 여학생들 있을 때 사물함 쓰레기 통 앞에서 때려요."
그러나 단순한 제재로는 일진을 뿌리 뽑기 어렵습니다.
<인터뷰> 조영선(교사/학교의 풍경 저자) : "일진 아이들을 골라내도 그 다음의 서열에 있는 아이들이 다시 일진이 되어서 왕따 아이들을 찾아다닌다."
학교폭력을 막기위해 결과만을 중시하는 교육풍토를 고치고 동료를 존중하는 인권,인성 교육을 강화해야할 필요성이 제기됩니다.
KBS 뉴스 이영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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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는 왜 일진이 됐나?…일진문화·조직 고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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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2-01-04 22:02:27
<앵커 멘트>
그렇다면 도대체 어떤 아이들이 어떤 과정을 거쳐 학교폭력의 가해자. 즉 '일진'이 되는 걸까요?
이영풍 기자가 직접 이들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리포트>
고등학생인 김 모 군이 '일진'이 된 것은 중학교 1년 때.
유행에 민감한 또래들이 집단으로 몰려다니며 세를 과시한 것이 시작이었습니다.
<녹취> 고교 2년생(일진 활동) : "일진들은 서로 맞는 구석있어요. 싸움 못해도 머리(패션이) 좀 티거나 하면 몰려다니면 남들이 무서워하구요."
처음엔 약한 학생을 골라 이른바 '셔틀' 이라는 잔심부름을시키고, 나중엔 돈을 요구하거나 폭력을 휘두릅니다.
<녹취> 고교 2년생(일진 활동) : "처음엔 콜라 사오라고 했다가 사주면 수위가 높아져 만원 달라고 하고 당연히 주는 아이는 줘야 하는 의식을 갖는 것 같아요."
특히 상급학교 선배들과 네크워크를 형성해 서로 오빠, 동생으로 부르는 이른바 '양 관계'도 만듭니다.
피해 학생들은 보복이 두려워 부모에게 알리지 못하고 교사나 동료들도 방관하는 분위깁니다.
<녹취> 피해 학생 : "점심시간 때 여학생들 있을 때 사물함 쓰레기 통 앞에서 때려요."
그러나 단순한 제재로는 일진을 뿌리 뽑기 어렵습니다.
<인터뷰> 조영선(교사/학교의 풍경 저자) : "일진 아이들을 골라내도 그 다음의 서열에 있는 아이들이 다시 일진이 되어서 왕따 아이들을 찾아다닌다."
학교폭력을 막기위해 결과만을 중시하는 교육풍토를 고치고 동료를 존중하는 인권,인성 교육을 강화해야할 필요성이 제기됩니다.
KBS 뉴스 이영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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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풍 기자 yplee@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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