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추적] 택시회사만 배불리는 ‘지정 충전소’
입력 2013.02.15 (21:15)
수정 2013.02.15 (2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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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택시를 몰다가 연료가 떨어지면 가까운 충전소를 찾는게 상식일 텐데요.
실제로는 그렇지가 않습니다.
연료값도 비싼 충전소를 왜 멀리까지 찾아가서 이용해야 하는 걸까요?
현장 추적, 홍성희 기자가 고발합니다.
<리포트>
택시를 모는 김모 씨.
운전을 하다 연료가 떨어지자 가까운 충전소를 지나쳐 멀리 떨어진 회사 '지정 충전소'로 갑니다.
<녹취> 김OO(택시기사) : "회사에서 지정 업소에서만 강제로 (충전) 하라고 하니까 어쩔 수 없이 여기서 하는 거죠."
이 지정 충전소의 가스 가격은 이중적입니다.
일반 승용차는 리터당 1029원, 그러나 단골인 회사 택시기사들은 오히려 1리터에 90원을 더 내고 있습니다.
하루 평균 45리터를 충전한다면 한 달이면 10만 원을 손해 봅니다.
본인이 벌어 연료비를 지불하는 택시 기사들이 굳이 회사 지정 충전소를 가는 이유는 뭘까?
정부로부터 1리터에 197원을 지원받는 유가 보조금 지원 카드를 이곳에서만 쓸 수 있도록 회사와 충전소가 약정을 맺었기 때문입니다.
정부는 지침을 통해 택시기사가 특정 충전소 이용만 강요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지만 현장에서는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는 겁니다.
이 과정에서 충전소 측은 택시회사에 '판매장려금'을 건네고 있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녹취> 충전소 사장 : "판매장려금 식으로 해서 몇 리터 쓰면 그만큼 준다고 서로 약정을 해놓고...택시 거래하는 곳은 다 판매장려금이 나갑니다."
취재진이 입수한 한 택시회사의 판매장려금 내역섭니다.
이 회사가 지정 충전소에서 받은 판매장려금은 지난 2010년부터 지난해 4월까지 2년 4개월 동안 2억 6천만 원이나 됩니다.
<녹취> 업체 사장 : "(충전소에서 판매장려금 받으셨잖아요?) 전화 끊겠습니다."
택시 사업주가 충전소와 짬짜미로 택시기사들에게 돌아가야할 일부 유가 보조금의 혜택을 가로채고 있습니다.
현장추적 홍성희입니다.
택시를 몰다가 연료가 떨어지면 가까운 충전소를 찾는게 상식일 텐데요.
실제로는 그렇지가 않습니다.
연료값도 비싼 충전소를 왜 멀리까지 찾아가서 이용해야 하는 걸까요?
현장 추적, 홍성희 기자가 고발합니다.
<리포트>
택시를 모는 김모 씨.
운전을 하다 연료가 떨어지자 가까운 충전소를 지나쳐 멀리 떨어진 회사 '지정 충전소'로 갑니다.
<녹취> 김OO(택시기사) : "회사에서 지정 업소에서만 강제로 (충전) 하라고 하니까 어쩔 수 없이 여기서 하는 거죠."
이 지정 충전소의 가스 가격은 이중적입니다.
일반 승용차는 리터당 1029원, 그러나 단골인 회사 택시기사들은 오히려 1리터에 90원을 더 내고 있습니다.
하루 평균 45리터를 충전한다면 한 달이면 10만 원을 손해 봅니다.
본인이 벌어 연료비를 지불하는 택시 기사들이 굳이 회사 지정 충전소를 가는 이유는 뭘까?
정부로부터 1리터에 197원을 지원받는 유가 보조금 지원 카드를 이곳에서만 쓸 수 있도록 회사와 충전소가 약정을 맺었기 때문입니다.
정부는 지침을 통해 택시기사가 특정 충전소 이용만 강요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지만 현장에서는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는 겁니다.
이 과정에서 충전소 측은 택시회사에 '판매장려금'을 건네고 있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녹취> 충전소 사장 : "판매장려금 식으로 해서 몇 리터 쓰면 그만큼 준다고 서로 약정을 해놓고...택시 거래하는 곳은 다 판매장려금이 나갑니다."
취재진이 입수한 한 택시회사의 판매장려금 내역섭니다.
이 회사가 지정 충전소에서 받은 판매장려금은 지난 2010년부터 지난해 4월까지 2년 4개월 동안 2억 6천만 원이나 됩니다.
<녹취> 업체 사장 : "(충전소에서 판매장려금 받으셨잖아요?) 전화 끊겠습니다."
택시 사업주가 충전소와 짬짜미로 택시기사들에게 돌아가야할 일부 유가 보조금의 혜택을 가로채고 있습니다.
현장추적 홍성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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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장추적] 택시회사만 배불리는 ‘지정 충전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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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3-02-15 21:15:30
- 수정2013-02-15 22:01:32
<앵커 멘트>
택시를 몰다가 연료가 떨어지면 가까운 충전소를 찾는게 상식일 텐데요.
실제로는 그렇지가 않습니다.
연료값도 비싼 충전소를 왜 멀리까지 찾아가서 이용해야 하는 걸까요?
현장 추적, 홍성희 기자가 고발합니다.
<리포트>
택시를 모는 김모 씨.
운전을 하다 연료가 떨어지자 가까운 충전소를 지나쳐 멀리 떨어진 회사 '지정 충전소'로 갑니다.
<녹취> 김OO(택시기사) : "회사에서 지정 업소에서만 강제로 (충전) 하라고 하니까 어쩔 수 없이 여기서 하는 거죠."
이 지정 충전소의 가스 가격은 이중적입니다.
일반 승용차는 리터당 1029원, 그러나 단골인 회사 택시기사들은 오히려 1리터에 90원을 더 내고 있습니다.
하루 평균 45리터를 충전한다면 한 달이면 10만 원을 손해 봅니다.
본인이 벌어 연료비를 지불하는 택시 기사들이 굳이 회사 지정 충전소를 가는 이유는 뭘까?
정부로부터 1리터에 197원을 지원받는 유가 보조금 지원 카드를 이곳에서만 쓸 수 있도록 회사와 충전소가 약정을 맺었기 때문입니다.
정부는 지침을 통해 택시기사가 특정 충전소 이용만 강요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지만 현장에서는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는 겁니다.
이 과정에서 충전소 측은 택시회사에 '판매장려금'을 건네고 있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녹취> 충전소 사장 : "판매장려금 식으로 해서 몇 리터 쓰면 그만큼 준다고 서로 약정을 해놓고...택시 거래하는 곳은 다 판매장려금이 나갑니다."
취재진이 입수한 한 택시회사의 판매장려금 내역섭니다.
이 회사가 지정 충전소에서 받은 판매장려금은 지난 2010년부터 지난해 4월까지 2년 4개월 동안 2억 6천만 원이나 됩니다.
<녹취> 업체 사장 : "(충전소에서 판매장려금 받으셨잖아요?) 전화 끊겠습니다."
택시 사업주가 충전소와 짬짜미로 택시기사들에게 돌아가야할 일부 유가 보조금의 혜택을 가로채고 있습니다.
현장추적 홍성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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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성희 기자 bombom@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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