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확대경] 자동차 중고부품 홀대…“믿고 쓰세요”
입력 2014.07.16 (21:37)
수정 2014.07.16 (2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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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자동차를 구입한 뒤 2~3년 지나면 부품교체 비용도 만만치 않은데요.
안전과 직결된 게 아니라면 굳이 값비싼 새 부품을 쓸 필요가 있을까요?
중고 부품을 쓰면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지만, 소비자 대부분이 꺼려하고 있습니다.
뭐가 문젠지 김희용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기자 멘트>
중고 부품의 가장 큰 매력은 가격입니다.
2004년식 르노삼성의 SM5를 볼까요.
출시된 지 10년이 지난 차인데 사이드미러를 새 걸로 교체하려면 부품값만 9만 5천 원이 듭니다.
하지만 중고품을 쓸 경우 3만 원이면 됩니다.
이처럼 중고 부품의 가격은 신제품의 3분의 1도 안되는 싼 값인데요, 자동차 선진국인 미국에선 부품값으로 지급되는 보험금 가운데 중고품 비중이 20% 가까이 됩니다.
우리나라는 어떨까요?
보험사들이 1년 동안 부품값으로 지급하는 보험금이 2조 천억 원에 이르는데, 이 가운데, 중고 부품 비용은 67억 원, 0.3%에 불과합니다.
대다수 보험사가 보험 수리 차량에 중고 부품을 쓸 경우 고객에게 신품 가격의 20%를 현금으로 주고 있지만, 이를 활용하는 소비자도 거의 없다는 얘기입니다.
품질을 믿지 못하는 게 가장 큰 원인입니다.
보험개발원이 조사를 해봤더니, 운전자 가운데 45%가 품질 불만을, 25%는 품질 보증의 문제를 들어 중고 부품을 쓰지 않는다고 답했습니다.
이런 소비자들의 불만을 줄여 중고부품 사용을 늘리고 있는 현장을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이달초 경기도에 문을 연 국내 최대 차량 재활용센터.
하루 평균 80대가 유리는 물론 나사 하나까지 일일이 분류돼 해체됩니다.
이렇게 수거된 부품들은 세척과 보수 과정을 거친 뒤 일반에 판매됩니다.
엔진 같은 중요 부품은 성능시험을 거치고, 안전과 직결된 제동장치 등은 재활용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인터뷰> 박정호(재활용센터 대표이사) : "저희 자원순환 센터에서 되살릴 수 있는 모든 부분들, 약 98%까지 재활용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이 되어 있는데요."
품질이 확인된 중고 부품만 파는 전문 인터넷 쇼핑몰도 등장했습니다.
자동차 해체·재활용 협회가 운영하는 이 쇼핑몰에서 중고 부품을 사면 교환과 환불이 보장됩니다.
<인터뷰> 김용(자동차 정비사) : "저희들이 쓰고 나서도 고객님들이 운행 하시다 고장나면 어떡하나 그런 두려움 반 이런 것도 있었는데 지금은 거의 차이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우리나라에서 폐차되는 차량은 연간 80만 대, 65%가 10년 미만 차량이어서 중고 부품은 풍부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진단입니다.
중고 부품 사용을 늘리려면 먼저, 소비자들이 믿을 수 있도록 품질보증체제를 구축해야 합니다.
또 보험으로 수리비를 처리할 때 중고부품 사용자에게 주는 보상도 현재보다 크게 높여야 합니다.
KBS 뉴스 김희용입니다.
자동차를 구입한 뒤 2~3년 지나면 부품교체 비용도 만만치 않은데요.
안전과 직결된 게 아니라면 굳이 값비싼 새 부품을 쓸 필요가 있을까요?
중고 부품을 쓰면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지만, 소비자 대부분이 꺼려하고 있습니다.
뭐가 문젠지 김희용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기자 멘트>
중고 부품의 가장 큰 매력은 가격입니다.
2004년식 르노삼성의 SM5를 볼까요.
출시된 지 10년이 지난 차인데 사이드미러를 새 걸로 교체하려면 부품값만 9만 5천 원이 듭니다.
하지만 중고품을 쓸 경우 3만 원이면 됩니다.
이처럼 중고 부품의 가격은 신제품의 3분의 1도 안되는 싼 값인데요, 자동차 선진국인 미국에선 부품값으로 지급되는 보험금 가운데 중고품 비중이 20% 가까이 됩니다.
우리나라는 어떨까요?
보험사들이 1년 동안 부품값으로 지급하는 보험금이 2조 천억 원에 이르는데, 이 가운데, 중고 부품 비용은 67억 원, 0.3%에 불과합니다.
대다수 보험사가 보험 수리 차량에 중고 부품을 쓸 경우 고객에게 신품 가격의 20%를 현금으로 주고 있지만, 이를 활용하는 소비자도 거의 없다는 얘기입니다.
품질을 믿지 못하는 게 가장 큰 원인입니다.
보험개발원이 조사를 해봤더니, 운전자 가운데 45%가 품질 불만을, 25%는 품질 보증의 문제를 들어 중고 부품을 쓰지 않는다고 답했습니다.
이런 소비자들의 불만을 줄여 중고부품 사용을 늘리고 있는 현장을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이달초 경기도에 문을 연 국내 최대 차량 재활용센터.
하루 평균 80대가 유리는 물론 나사 하나까지 일일이 분류돼 해체됩니다.
이렇게 수거된 부품들은 세척과 보수 과정을 거친 뒤 일반에 판매됩니다.
엔진 같은 중요 부품은 성능시험을 거치고, 안전과 직결된 제동장치 등은 재활용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인터뷰> 박정호(재활용센터 대표이사) : "저희 자원순환 센터에서 되살릴 수 있는 모든 부분들, 약 98%까지 재활용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이 되어 있는데요."
품질이 확인된 중고 부품만 파는 전문 인터넷 쇼핑몰도 등장했습니다.
자동차 해체·재활용 협회가 운영하는 이 쇼핑몰에서 중고 부품을 사면 교환과 환불이 보장됩니다.
<인터뷰> 김용(자동차 정비사) : "저희들이 쓰고 나서도 고객님들이 운행 하시다 고장나면 어떡하나 그런 두려움 반 이런 것도 있었는데 지금은 거의 차이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우리나라에서 폐차되는 차량은 연간 80만 대, 65%가 10년 미만 차량이어서 중고 부품은 풍부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진단입니다.
중고 부품 사용을 늘리려면 먼저, 소비자들이 믿을 수 있도록 품질보증체제를 구축해야 합니다.
또 보험으로 수리비를 처리할 때 중고부품 사용자에게 주는 보상도 현재보다 크게 높여야 합니다.
KBS 뉴스 김희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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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4-07-16 21:38:48
- 수정2014-07-16 22:5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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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를 구입한 뒤 2~3년 지나면 부품교체 비용도 만만치 않은데요.
안전과 직결된 게 아니라면 굳이 값비싼 새 부품을 쓸 필요가 있을까요?
중고 부품을 쓰면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지만, 소비자 대부분이 꺼려하고 있습니다.
뭐가 문젠지 김희용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기자 멘트>
중고 부품의 가장 큰 매력은 가격입니다.
2004년식 르노삼성의 SM5를 볼까요.
출시된 지 10년이 지난 차인데 사이드미러를 새 걸로 교체하려면 부품값만 9만 5천 원이 듭니다.
하지만 중고품을 쓸 경우 3만 원이면 됩니다.
이처럼 중고 부품의 가격은 신제품의 3분의 1도 안되는 싼 값인데요, 자동차 선진국인 미국에선 부품값으로 지급되는 보험금 가운데 중고품 비중이 20% 가까이 됩니다.
우리나라는 어떨까요?
보험사들이 1년 동안 부품값으로 지급하는 보험금이 2조 천억 원에 이르는데, 이 가운데, 중고 부품 비용은 67억 원, 0.3%에 불과합니다.
대다수 보험사가 보험 수리 차량에 중고 부품을 쓸 경우 고객에게 신품 가격의 20%를 현금으로 주고 있지만, 이를 활용하는 소비자도 거의 없다는 얘기입니다.
품질을 믿지 못하는 게 가장 큰 원인입니다.
보험개발원이 조사를 해봤더니, 운전자 가운데 45%가 품질 불만을, 25%는 품질 보증의 문제를 들어 중고 부품을 쓰지 않는다고 답했습니다.
이런 소비자들의 불만을 줄여 중고부품 사용을 늘리고 있는 현장을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이달초 경기도에 문을 연 국내 최대 차량 재활용센터.
하루 평균 80대가 유리는 물론 나사 하나까지 일일이 분류돼 해체됩니다.
이렇게 수거된 부품들은 세척과 보수 과정을 거친 뒤 일반에 판매됩니다.
엔진 같은 중요 부품은 성능시험을 거치고, 안전과 직결된 제동장치 등은 재활용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인터뷰> 박정호(재활용센터 대표이사) : "저희 자원순환 센터에서 되살릴 수 있는 모든 부분들, 약 98%까지 재활용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이 되어 있는데요."
품질이 확인된 중고 부품만 파는 전문 인터넷 쇼핑몰도 등장했습니다.
자동차 해체·재활용 협회가 운영하는 이 쇼핑몰에서 중고 부품을 사면 교환과 환불이 보장됩니다.
<인터뷰> 김용(자동차 정비사) : "저희들이 쓰고 나서도 고객님들이 운행 하시다 고장나면 어떡하나 그런 두려움 반 이런 것도 있었는데 지금은 거의 차이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우리나라에서 폐차되는 차량은 연간 80만 대, 65%가 10년 미만 차량이어서 중고 부품은 풍부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진단입니다.
중고 부품 사용을 늘리려면 먼저, 소비자들이 믿을 수 있도록 품질보증체제를 구축해야 합니다.
또 보험으로 수리비를 처리할 때 중고부품 사용자에게 주는 보상도 현재보다 크게 높여야 합니다.
KBS 뉴스 김희용입니다.
자동차를 구입한 뒤 2~3년 지나면 부품교체 비용도 만만치 않은데요.
안전과 직결된 게 아니라면 굳이 값비싼 새 부품을 쓸 필요가 있을까요?
중고 부품을 쓰면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지만, 소비자 대부분이 꺼려하고 있습니다.
뭐가 문젠지 김희용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기자 멘트>
중고 부품의 가장 큰 매력은 가격입니다.
2004년식 르노삼성의 SM5를 볼까요.
출시된 지 10년이 지난 차인데 사이드미러를 새 걸로 교체하려면 부품값만 9만 5천 원이 듭니다.
하지만 중고품을 쓸 경우 3만 원이면 됩니다.
이처럼 중고 부품의 가격은 신제품의 3분의 1도 안되는 싼 값인데요, 자동차 선진국인 미국에선 부품값으로 지급되는 보험금 가운데 중고품 비중이 20% 가까이 됩니다.
우리나라는 어떨까요?
보험사들이 1년 동안 부품값으로 지급하는 보험금이 2조 천억 원에 이르는데, 이 가운데, 중고 부품 비용은 67억 원, 0.3%에 불과합니다.
대다수 보험사가 보험 수리 차량에 중고 부품을 쓸 경우 고객에게 신품 가격의 20%를 현금으로 주고 있지만, 이를 활용하는 소비자도 거의 없다는 얘기입니다.
품질을 믿지 못하는 게 가장 큰 원인입니다.
보험개발원이 조사를 해봤더니, 운전자 가운데 45%가 품질 불만을, 25%는 품질 보증의 문제를 들어 중고 부품을 쓰지 않는다고 답했습니다.
이런 소비자들의 불만을 줄여 중고부품 사용을 늘리고 있는 현장을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이달초 경기도에 문을 연 국내 최대 차량 재활용센터.
하루 평균 80대가 유리는 물론 나사 하나까지 일일이 분류돼 해체됩니다.
이렇게 수거된 부품들은 세척과 보수 과정을 거친 뒤 일반에 판매됩니다.
엔진 같은 중요 부품은 성능시험을 거치고, 안전과 직결된 제동장치 등은 재활용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인터뷰> 박정호(재활용센터 대표이사) : "저희 자원순환 센터에서 되살릴 수 있는 모든 부분들, 약 98%까지 재활용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이 되어 있는데요."
품질이 확인된 중고 부품만 파는 전문 인터넷 쇼핑몰도 등장했습니다.
자동차 해체·재활용 협회가 운영하는 이 쇼핑몰에서 중고 부품을 사면 교환과 환불이 보장됩니다.
<인터뷰> 김용(자동차 정비사) : "저희들이 쓰고 나서도 고객님들이 운행 하시다 고장나면 어떡하나 그런 두려움 반 이런 것도 있었는데 지금은 거의 차이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우리나라에서 폐차되는 차량은 연간 80만 대, 65%가 10년 미만 차량이어서 중고 부품은 풍부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진단입니다.
중고 부품 사용을 늘리려면 먼저, 소비자들이 믿을 수 있도록 품질보증체제를 구축해야 합니다.
또 보험으로 수리비를 처리할 때 중고부품 사용자에게 주는 보상도 현재보다 크게 높여야 합니다.
KBS 뉴스 김희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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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희용 기자 emaninny@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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