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 ‘가격 담합’ 일 기업 12곳 사상 최대 벌금
입력 2014.08.21 (12:35)
수정 2014.08.21 (1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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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일본의 자동차 부품 업체들이 가격을 담합했다가 중국 당국으로부터 2천억 원이 넘는 '벌금 폭탄'을 맞게 됐습니다.
중국에서 반독점 행위 조사가 대대적으로 펼쳐지면서 외국 기업들이 잔뜩 긴장하고 있습니다.
베이징 김명주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가 이번에 가격 담합 행위를 적발해 낸 일본 기업은 모두 12곳..
스미토모 등 자동차 부품 업체 8곳과 니혼세이코 등 베어링 업체 4곳입니다.
벌금 규모는 12억3천5백만 위안, 우리 돈으론 2천억 원이 넘습니다.
중국에서 반독점법이 생긴 이후 가격 담합 행위 관련 벌금으론 역대 최대 규모입니다.
<녹취> 션진쥔(중국자동차유통협회 부회장) : "자동차 업계의 가격 담합 행위는 갑자기 적발된 게 아닙니다. 거의 3년에 걸쳐 충분한 조사와 연구를 진행한 결과입니다."
적발된 일본 기업들은 지난 2000년부터 거의 10년 동안 중국에서 제품 가격 인상 폭과 시점 등을 논의해 온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히타치 등 일본 업체 2곳은 조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한 점이 인정돼 벌금을 면제받았습니다.
중국 당국은 아우디와 벤츠 등 다른 외국계 자동차 업체들에 대해서도 반독점법 위반 혐의로 조만간 벌금을 부과할 예정입니다.
<녹취> 리푸민(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사무총장) : "국내 기업이든 외국 기업이든 반독점법을 위반하면 모두 단속을 받아야 하고 처벌을 받아야 합니다."
중국 당국의 해명에도 반독점 행위 조사가 외국 기업 때리기 아니냐는 의혹은 가시지 않고 있습니다.
베이징에서 KBS 뉴스 김명주입니다.
일본의 자동차 부품 업체들이 가격을 담합했다가 중국 당국으로부터 2천억 원이 넘는 '벌금 폭탄'을 맞게 됐습니다.
중국에서 반독점 행위 조사가 대대적으로 펼쳐지면서 외국 기업들이 잔뜩 긴장하고 있습니다.
베이징 김명주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가 이번에 가격 담합 행위를 적발해 낸 일본 기업은 모두 12곳..
스미토모 등 자동차 부품 업체 8곳과 니혼세이코 등 베어링 업체 4곳입니다.
벌금 규모는 12억3천5백만 위안, 우리 돈으론 2천억 원이 넘습니다.
중국에서 반독점법이 생긴 이후 가격 담합 행위 관련 벌금으론 역대 최대 규모입니다.
<녹취> 션진쥔(중국자동차유통협회 부회장) : "자동차 업계의 가격 담합 행위는 갑자기 적발된 게 아닙니다. 거의 3년에 걸쳐 충분한 조사와 연구를 진행한 결과입니다."
적발된 일본 기업들은 지난 2000년부터 거의 10년 동안 중국에서 제품 가격 인상 폭과 시점 등을 논의해 온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히타치 등 일본 업체 2곳은 조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한 점이 인정돼 벌금을 면제받았습니다.
중국 당국은 아우디와 벤츠 등 다른 외국계 자동차 업체들에 대해서도 반독점법 위반 혐의로 조만간 벌금을 부과할 예정입니다.
<녹취> 리푸민(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사무총장) : "국내 기업이든 외국 기업이든 반독점법을 위반하면 모두 단속을 받아야 하고 처벌을 받아야 합니다."
중국 당국의 해명에도 반독점 행위 조사가 외국 기업 때리기 아니냐는 의혹은 가시지 않고 있습니다.
베이징에서 KBS 뉴스 김명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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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 ‘가격 담합’ 일 기업 12곳 사상 최대 벌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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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자동차 부품 업체들이 가격을 담합했다가 중국 당국으로부터 2천억 원이 넘는 '벌금 폭탄'을 맞게 됐습니다.
중국에서 반독점 행위 조사가 대대적으로 펼쳐지면서 외국 기업들이 잔뜩 긴장하고 있습니다.
베이징 김명주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가 이번에 가격 담합 행위를 적발해 낸 일본 기업은 모두 12곳..
스미토모 등 자동차 부품 업체 8곳과 니혼세이코 등 베어링 업체 4곳입니다.
벌금 규모는 12억3천5백만 위안, 우리 돈으론 2천억 원이 넘습니다.
중국에서 반독점법이 생긴 이후 가격 담합 행위 관련 벌금으론 역대 최대 규모입니다.
<녹취> 션진쥔(중국자동차유통협회 부회장) : "자동차 업계의 가격 담합 행위는 갑자기 적발된 게 아닙니다. 거의 3년에 걸쳐 충분한 조사와 연구를 진행한 결과입니다."
적발된 일본 기업들은 지난 2000년부터 거의 10년 동안 중국에서 제품 가격 인상 폭과 시점 등을 논의해 온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히타치 등 일본 업체 2곳은 조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한 점이 인정돼 벌금을 면제받았습니다.
중국 당국은 아우디와 벤츠 등 다른 외국계 자동차 업체들에 대해서도 반독점법 위반 혐의로 조만간 벌금을 부과할 예정입니다.
<녹취> 리푸민(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사무총장) : "국내 기업이든 외국 기업이든 반독점법을 위반하면 모두 단속을 받아야 하고 처벌을 받아야 합니다."
중국 당국의 해명에도 반독점 행위 조사가 외국 기업 때리기 아니냐는 의혹은 가시지 않고 있습니다.
베이징에서 KBS 뉴스 김명주입니다.
일본의 자동차 부품 업체들이 가격을 담합했다가 중국 당국으로부터 2천억 원이 넘는 '벌금 폭탄'을 맞게 됐습니다.
중국에서 반독점 행위 조사가 대대적으로 펼쳐지면서 외국 기업들이 잔뜩 긴장하고 있습니다.
베이징 김명주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가 이번에 가격 담합 행위를 적발해 낸 일본 기업은 모두 12곳..
스미토모 등 자동차 부품 업체 8곳과 니혼세이코 등 베어링 업체 4곳입니다.
벌금 규모는 12억3천5백만 위안, 우리 돈으론 2천억 원이 넘습니다.
중국에서 반독점법이 생긴 이후 가격 담합 행위 관련 벌금으론 역대 최대 규모입니다.
<녹취> 션진쥔(중국자동차유통협회 부회장) : "자동차 업계의 가격 담합 행위는 갑자기 적발된 게 아닙니다. 거의 3년에 걸쳐 충분한 조사와 연구를 진행한 결과입니다."
적발된 일본 기업들은 지난 2000년부터 거의 10년 동안 중국에서 제품 가격 인상 폭과 시점 등을 논의해 온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히타치 등 일본 업체 2곳은 조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한 점이 인정돼 벌금을 면제받았습니다.
중국 당국은 아우디와 벤츠 등 다른 외국계 자동차 업체들에 대해서도 반독점법 위반 혐의로 조만간 벌금을 부과할 예정입니다.
<녹취> 리푸민(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사무총장) : "국내 기업이든 외국 기업이든 반독점법을 위반하면 모두 단속을 받아야 하고 처벌을 받아야 합니다."
중국 당국의 해명에도 반독점 행위 조사가 외국 기업 때리기 아니냐는 의혹은 가시지 않고 있습니다.
베이징에서 KBS 뉴스 김명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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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명주 기자 silk@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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