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싱크홀’ 9호선…부실 시공에 담합까지
입력 2014.09.17 (21:08)
수정 2014.09.17 (2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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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서울 송파구 일대에서 잇따라 발견된 '싱크홀'이 지하철 9호선 공사 때문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는데요.
이 공사 입찰 과정에서 담합까지 있었던 것으로 KBS 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이경진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리포트>
여러 개의 '싱크홀'이 발견된 서울 지하철 9호선 공사 현장.
5년 전인 2009년 삼성물산이 낙찰 받은 길이 1.56km의 공사 구간입니다.
당시 입찰에 참여한 건설사는 삼성물산과 현대산업개발 두 곳.
삼성물산이 써낸 가격은 예정 공사비의 94.11%, 현대산업개발이 써낸 가격은 94%였습니다.
2천억 원 규모의 공사에서 응찰 금액이 2억 원 차이 밖에 안 난 겁니다.
공정거래위원회 조사 결과 이들 건설사가 응찰 금액을 서로 짜맞춘 뒤 입찰에 참여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삼성물산이 근소한 차이로 낙찰을 받고, 현대산업개발이 들러리를 서는 방식으로 담합을 했다는 겁니다.
공정위는 9호선 3단계 공사의 다른 구간들에서도 담합이 이뤄진 혐의를 잡고, 현대와 GS 등 대형 건설사를 추가로 조사하고 있습니다.
9호선 3단계 공사는 전액 정부와 서울시 예산으로 진행됩니다.
담합 때문에 늘어난 공사비만큼 고스란히 세금이 낭비된다는 얘기입니다.
<인터뷰> 최승섭(경실련 국책사업감시팀 부장) : "담합을 통해서 사업비가 높아질 수밖에 없고요. 건설사들은 높아진 사업비만큼 국민의 세금을 빼먹고 있는 그런 구조입니다."
공정위는 이달 말 제재 수위를 결정할 방침인데, 과징금 수백억 원이 부과될 것으로 보입니다.
공정위의 공식 결정이 내려지면 삼성물산은 담합으로 공사비를 부풀리고 공사까지 부실하게 했다는 비난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이경진입니다.
서울 송파구 일대에서 잇따라 발견된 '싱크홀'이 지하철 9호선 공사 때문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는데요.
이 공사 입찰 과정에서 담합까지 있었던 것으로 KBS 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이경진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리포트>
여러 개의 '싱크홀'이 발견된 서울 지하철 9호선 공사 현장.
5년 전인 2009년 삼성물산이 낙찰 받은 길이 1.56km의 공사 구간입니다.
당시 입찰에 참여한 건설사는 삼성물산과 현대산업개발 두 곳.
삼성물산이 써낸 가격은 예정 공사비의 94.11%, 현대산업개발이 써낸 가격은 94%였습니다.
2천억 원 규모의 공사에서 응찰 금액이 2억 원 차이 밖에 안 난 겁니다.
공정거래위원회 조사 결과 이들 건설사가 응찰 금액을 서로 짜맞춘 뒤 입찰에 참여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삼성물산이 근소한 차이로 낙찰을 받고, 현대산업개발이 들러리를 서는 방식으로 담합을 했다는 겁니다.
공정위는 9호선 3단계 공사의 다른 구간들에서도 담합이 이뤄진 혐의를 잡고, 현대와 GS 등 대형 건설사를 추가로 조사하고 있습니다.
9호선 3단계 공사는 전액 정부와 서울시 예산으로 진행됩니다.
담합 때문에 늘어난 공사비만큼 고스란히 세금이 낭비된다는 얘기입니다.
<인터뷰> 최승섭(경실련 국책사업감시팀 부장) : "담합을 통해서 사업비가 높아질 수밖에 없고요. 건설사들은 높아진 사업비만큼 국민의 세금을 빼먹고 있는 그런 구조입니다."
공정위는 이달 말 제재 수위를 결정할 방침인데, 과징금 수백억 원이 부과될 것으로 보입니다.
공정위의 공식 결정이 내려지면 삼성물산은 담합으로 공사비를 부풀리고 공사까지 부실하게 했다는 비난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이경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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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독] ‘싱크홀’ 9호선…부실 시공에 담합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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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4-09-17 21:09:03
- 수정2014-09-17 21:5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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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송파구 일대에서 잇따라 발견된 '싱크홀'이 지하철 9호선 공사 때문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는데요.
이 공사 입찰 과정에서 담합까지 있었던 것으로 KBS 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이경진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리포트>
여러 개의 '싱크홀'이 발견된 서울 지하철 9호선 공사 현장.
5년 전인 2009년 삼성물산이 낙찰 받은 길이 1.56km의 공사 구간입니다.
당시 입찰에 참여한 건설사는 삼성물산과 현대산업개발 두 곳.
삼성물산이 써낸 가격은 예정 공사비의 94.11%, 현대산업개발이 써낸 가격은 94%였습니다.
2천억 원 규모의 공사에서 응찰 금액이 2억 원 차이 밖에 안 난 겁니다.
공정거래위원회 조사 결과 이들 건설사가 응찰 금액을 서로 짜맞춘 뒤 입찰에 참여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삼성물산이 근소한 차이로 낙찰을 받고, 현대산업개발이 들러리를 서는 방식으로 담합을 했다는 겁니다.
공정위는 9호선 3단계 공사의 다른 구간들에서도 담합이 이뤄진 혐의를 잡고, 현대와 GS 등 대형 건설사를 추가로 조사하고 있습니다.
9호선 3단계 공사는 전액 정부와 서울시 예산으로 진행됩니다.
담합 때문에 늘어난 공사비만큼 고스란히 세금이 낭비된다는 얘기입니다.
<인터뷰> 최승섭(경실련 국책사업감시팀 부장) : "담합을 통해서 사업비가 높아질 수밖에 없고요. 건설사들은 높아진 사업비만큼 국민의 세금을 빼먹고 있는 그런 구조입니다."
공정위는 이달 말 제재 수위를 결정할 방침인데, 과징금 수백억 원이 부과될 것으로 보입니다.
공정위의 공식 결정이 내려지면 삼성물산은 담합으로 공사비를 부풀리고 공사까지 부실하게 했다는 비난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이경진입니다.
서울 송파구 일대에서 잇따라 발견된 '싱크홀'이 지하철 9호선 공사 때문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는데요.
이 공사 입찰 과정에서 담합까지 있었던 것으로 KBS 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이경진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리포트>
여러 개의 '싱크홀'이 발견된 서울 지하철 9호선 공사 현장.
5년 전인 2009년 삼성물산이 낙찰 받은 길이 1.56km의 공사 구간입니다.
당시 입찰에 참여한 건설사는 삼성물산과 현대산업개발 두 곳.
삼성물산이 써낸 가격은 예정 공사비의 94.11%, 현대산업개발이 써낸 가격은 94%였습니다.
2천억 원 규모의 공사에서 응찰 금액이 2억 원 차이 밖에 안 난 겁니다.
공정거래위원회 조사 결과 이들 건설사가 응찰 금액을 서로 짜맞춘 뒤 입찰에 참여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삼성물산이 근소한 차이로 낙찰을 받고, 현대산업개발이 들러리를 서는 방식으로 담합을 했다는 겁니다.
공정위는 9호선 3단계 공사의 다른 구간들에서도 담합이 이뤄진 혐의를 잡고, 현대와 GS 등 대형 건설사를 추가로 조사하고 있습니다.
9호선 3단계 공사는 전액 정부와 서울시 예산으로 진행됩니다.
담합 때문에 늘어난 공사비만큼 고스란히 세금이 낭비된다는 얘기입니다.
<인터뷰> 최승섭(경실련 국책사업감시팀 부장) : "담합을 통해서 사업비가 높아질 수밖에 없고요. 건설사들은 높아진 사업비만큼 국민의 세금을 빼먹고 있는 그런 구조입니다."
공정위는 이달 말 제재 수위를 결정할 방침인데, 과징금 수백억 원이 부과될 것으로 보입니다.
공정위의 공식 결정이 내려지면 삼성물산은 담합으로 공사비를 부풀리고 공사까지 부실하게 했다는 비난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이경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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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경진 기자 taas@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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