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국보급 ‘귀한 유물’…전시 준비도 ‘예술’
입력 2015.06.04 (21:43)
수정 2015.06.04 (2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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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우리나라에서 전시되는 해외 국보급 문화재는 과연 어떤 과정을 거쳐서 국내 관람객들과 만나는 걸까요?
노력과 정성이 숨어있는 전시 준비의 뒷이야기들, 김석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리포트>
전시장 한쪽 벽을 모두 차지한 거대한 그림, 16세기 러시아와의 전쟁에서 승리한 영광과 자부심을 표현한 폴란드의 국보급 작품입니다.
폭 6미터, 높이 4미터, 1톤에 가까운 엄청난 무게 때문에 작품 설치부터가 모험이었습니다.
<녹취> 토마시 부즈니악(바르샤바 왕궁박물관 보존과학부장) : "제가 "시작" 하면 여기 계신 분들이 밀고 동시에 뒤에 계신 분들은 줄을 잡아당기는 겁니다."
팽팽한 긴장감 속에 신호가 떨어지자...
<녹취> "땡겨 땡겨"
30여 명이 일제히 달라붙어 그림을 일으켜 세우고, 4톤의 무게를 견딜 수 있는 벽에 드디어 작품이 고정됩니다.
국내에서 처음 공개되는 폴란드가 낳은 세계적인 음악가, 쇼팽의 친필 악보.
화물 항공편으로 운반되는 다른 유물들과 달리 이 악보만큼은 워낙 귀해 박물관 직원이 직접 가방에 넣어 들고 왔습니다.
낯선 환경을 만난 유물들은 박물관 수장고에서 하루 이틀 현지 적응을 마친 뒤 두 나라 전시 책임자가 이상 유무를 꼼꼼히 점검하는 까다로운 절차를 거칩니다.
<인터뷰> 김승익(학예연구사) : "안전하게 잘 인수·인계받았다는 상태 점검서에 사인을 하게 됩니다. 그렇게 해서 저희가 유물을 인수인계를 받게 되는 거죠."
화려하고 아름다운 자태로 관객들을 만나는 국보급 유물들, 그 뒤엔 최고의 명작을 선보이기 위한 숨은 노력과 정성이 깃들어 있습니다.
KBS 뉴스 김석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전시되는 해외 국보급 문화재는 과연 어떤 과정을 거쳐서 국내 관람객들과 만나는 걸까요?
노력과 정성이 숨어있는 전시 준비의 뒷이야기들, 김석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리포트>
전시장 한쪽 벽을 모두 차지한 거대한 그림, 16세기 러시아와의 전쟁에서 승리한 영광과 자부심을 표현한 폴란드의 국보급 작품입니다.
폭 6미터, 높이 4미터, 1톤에 가까운 엄청난 무게 때문에 작품 설치부터가 모험이었습니다.
<녹취> 토마시 부즈니악(바르샤바 왕궁박물관 보존과학부장) : "제가 "시작" 하면 여기 계신 분들이 밀고 동시에 뒤에 계신 분들은 줄을 잡아당기는 겁니다."
팽팽한 긴장감 속에 신호가 떨어지자...
<녹취> "땡겨 땡겨"
30여 명이 일제히 달라붙어 그림을 일으켜 세우고, 4톤의 무게를 견딜 수 있는 벽에 드디어 작품이 고정됩니다.
국내에서 처음 공개되는 폴란드가 낳은 세계적인 음악가, 쇼팽의 친필 악보.
화물 항공편으로 운반되는 다른 유물들과 달리 이 악보만큼은 워낙 귀해 박물관 직원이 직접 가방에 넣어 들고 왔습니다.
낯선 환경을 만난 유물들은 박물관 수장고에서 하루 이틀 현지 적응을 마친 뒤 두 나라 전시 책임자가 이상 유무를 꼼꼼히 점검하는 까다로운 절차를 거칩니다.
<인터뷰> 김승익(학예연구사) : "안전하게 잘 인수·인계받았다는 상태 점검서에 사인을 하게 됩니다. 그렇게 해서 저희가 유물을 인수인계를 받게 되는 거죠."
화려하고 아름다운 자태로 관객들을 만나는 국보급 유물들, 그 뒤엔 최고의 명작을 선보이기 위한 숨은 노력과 정성이 깃들어 있습니다.
KBS 뉴스 김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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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외 국보급 ‘귀한 유물’…전시 준비도 ‘예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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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5-06-04 21:44:52
- 수정2015-06-04 22:0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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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서 전시되는 해외 국보급 문화재는 과연 어떤 과정을 거쳐서 국내 관람객들과 만나는 걸까요?
노력과 정성이 숨어있는 전시 준비의 뒷이야기들, 김석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리포트>
전시장 한쪽 벽을 모두 차지한 거대한 그림, 16세기 러시아와의 전쟁에서 승리한 영광과 자부심을 표현한 폴란드의 국보급 작품입니다.
폭 6미터, 높이 4미터, 1톤에 가까운 엄청난 무게 때문에 작품 설치부터가 모험이었습니다.
<녹취> 토마시 부즈니악(바르샤바 왕궁박물관 보존과학부장) : "제가 "시작" 하면 여기 계신 분들이 밀고 동시에 뒤에 계신 분들은 줄을 잡아당기는 겁니다."
팽팽한 긴장감 속에 신호가 떨어지자...
<녹취> "땡겨 땡겨"
30여 명이 일제히 달라붙어 그림을 일으켜 세우고, 4톤의 무게를 견딜 수 있는 벽에 드디어 작품이 고정됩니다.
국내에서 처음 공개되는 폴란드가 낳은 세계적인 음악가, 쇼팽의 친필 악보.
화물 항공편으로 운반되는 다른 유물들과 달리 이 악보만큼은 워낙 귀해 박물관 직원이 직접 가방에 넣어 들고 왔습니다.
낯선 환경을 만난 유물들은 박물관 수장고에서 하루 이틀 현지 적응을 마친 뒤 두 나라 전시 책임자가 이상 유무를 꼼꼼히 점검하는 까다로운 절차를 거칩니다.
<인터뷰> 김승익(학예연구사) : "안전하게 잘 인수·인계받았다는 상태 점검서에 사인을 하게 됩니다. 그렇게 해서 저희가 유물을 인수인계를 받게 되는 거죠."
화려하고 아름다운 자태로 관객들을 만나는 국보급 유물들, 그 뒤엔 최고의 명작을 선보이기 위한 숨은 노력과 정성이 깃들어 있습니다.
KBS 뉴스 김석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전시되는 해외 국보급 문화재는 과연 어떤 과정을 거쳐서 국내 관람객들과 만나는 걸까요?
노력과 정성이 숨어있는 전시 준비의 뒷이야기들, 김석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리포트>
전시장 한쪽 벽을 모두 차지한 거대한 그림, 16세기 러시아와의 전쟁에서 승리한 영광과 자부심을 표현한 폴란드의 국보급 작품입니다.
폭 6미터, 높이 4미터, 1톤에 가까운 엄청난 무게 때문에 작품 설치부터가 모험이었습니다.
<녹취> 토마시 부즈니악(바르샤바 왕궁박물관 보존과학부장) : "제가 "시작" 하면 여기 계신 분들이 밀고 동시에 뒤에 계신 분들은 줄을 잡아당기는 겁니다."
팽팽한 긴장감 속에 신호가 떨어지자...
<녹취> "땡겨 땡겨"
30여 명이 일제히 달라붙어 그림을 일으켜 세우고, 4톤의 무게를 견딜 수 있는 벽에 드디어 작품이 고정됩니다.
국내에서 처음 공개되는 폴란드가 낳은 세계적인 음악가, 쇼팽의 친필 악보.
화물 항공편으로 운반되는 다른 유물들과 달리 이 악보만큼은 워낙 귀해 박물관 직원이 직접 가방에 넣어 들고 왔습니다.
낯선 환경을 만난 유물들은 박물관 수장고에서 하루 이틀 현지 적응을 마친 뒤 두 나라 전시 책임자가 이상 유무를 꼼꼼히 점검하는 까다로운 절차를 거칩니다.
<인터뷰> 김승익(학예연구사) : "안전하게 잘 인수·인계받았다는 상태 점검서에 사인을 하게 됩니다. 그렇게 해서 저희가 유물을 인수인계를 받게 되는 거죠."
화려하고 아름다운 자태로 관객들을 만나는 국보급 유물들, 그 뒤엔 최고의 명작을 선보이기 위한 숨은 노력과 정성이 깃들어 있습니다.
KBS 뉴스 김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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