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기가스 ‘저감장치 조작’ 화물차 무더기 적발…“돈 아끼려고”
입력 2018.11.28 (19:15)
수정 2018.11.28 (1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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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경유를 쓰는 대형 화물차가 뿜어내는 배기 가스는 미세 먼지의 주범으로 꼽히죠.
그런데 일부 화물차 운전자들이 비용을 아끼려고 배기가스 저감 장치를 조작했다가 경찰에 적발됐습니다.
황현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한 남성이 도로변에 세워 둔 화물차에서 무언가를 조작합니다.
알고보니 화물차의 배기 가스를 정화해주는 요소수를 넣지 않기 위한 작업이었습니다.
[김회성/부산 남부경찰서 지능팀장 : "요소수가 들어가는 장치를 해제함으로 인해 요소수를 넣지 않고도 정상적인 출력이 일어나도록 제어장치를 조작해서..."]
이렇게 화물차 한 대당 많게는 2백 만원을 받고 90여 대의 배기 가스 저감 장치를 조작해 준 정비 업자 38살 박 모씨가 경찰에 붙잡혔습니다.
경찰은 화물차 운전사들이 배기 가스를 줄이기 위해 주기적으로 넣어야 하는 요소수 비용을 아끼기 위해 차량 조작을 맡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요소수 10ℓ가격은 만 원 정도지만 장거리 화물차 운전자들에겐 적지 않은 돈입니다.
[화물차 운전사/음성변조 : "일주일에 5만 5천원, 평균 잡아도 4주니까 그것만 해도 (한 달에)22만 원이잖아요."]
배기 가스 저감 장치가 조작된 화물차는 보통 차보다 5배 많은 질소 산화물을 내뿜습니다.
상황이 이런데도 정기 검사에서는 조작 여부를 적발해내기 힘든 게 현실입니다.
[교통안전공단 관계자 : "배출가스 (저감) 성능이 저하되도록 컴퓨터를 조작한다거나 프로그램을 조작하는 경우는 육안으로 적발해 내기가 곤란합니다."]
경찰은 정비업자와 화물차 운전자 등 92명을 자동차관리법 위반 혐의로 입건하고, 관련 부처에 제도 개선을 권고했습니다.
KBS 뉴스 황현규입니다.
경유를 쓰는 대형 화물차가 뿜어내는 배기 가스는 미세 먼지의 주범으로 꼽히죠.
그런데 일부 화물차 운전자들이 비용을 아끼려고 배기가스 저감 장치를 조작했다가 경찰에 적발됐습니다.
황현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한 남성이 도로변에 세워 둔 화물차에서 무언가를 조작합니다.
알고보니 화물차의 배기 가스를 정화해주는 요소수를 넣지 않기 위한 작업이었습니다.
[김회성/부산 남부경찰서 지능팀장 : "요소수가 들어가는 장치를 해제함으로 인해 요소수를 넣지 않고도 정상적인 출력이 일어나도록 제어장치를 조작해서..."]
이렇게 화물차 한 대당 많게는 2백 만원을 받고 90여 대의 배기 가스 저감 장치를 조작해 준 정비 업자 38살 박 모씨가 경찰에 붙잡혔습니다.
경찰은 화물차 운전사들이 배기 가스를 줄이기 위해 주기적으로 넣어야 하는 요소수 비용을 아끼기 위해 차량 조작을 맡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요소수 10ℓ가격은 만 원 정도지만 장거리 화물차 운전자들에겐 적지 않은 돈입니다.
[화물차 운전사/음성변조 : "일주일에 5만 5천원, 평균 잡아도 4주니까 그것만 해도 (한 달에)22만 원이잖아요."]
배기 가스 저감 장치가 조작된 화물차는 보통 차보다 5배 많은 질소 산화물을 내뿜습니다.
상황이 이런데도 정기 검사에서는 조작 여부를 적발해내기 힘든 게 현실입니다.
[교통안전공단 관계자 : "배출가스 (저감) 성능이 저하되도록 컴퓨터를 조작한다거나 프로그램을 조작하는 경우는 육안으로 적발해 내기가 곤란합니다."]
경찰은 정비업자와 화물차 운전자 등 92명을 자동차관리법 위반 혐의로 입건하고, 관련 부처에 제도 개선을 권고했습니다.
KBS 뉴스 황현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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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기가스 ‘저감장치 조작’ 화물차 무더기 적발…“돈 아끼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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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8-11-28 19:44:50
[앵커]
경유를 쓰는 대형 화물차가 뿜어내는 배기 가스는 미세 먼지의 주범으로 꼽히죠.
그런데 일부 화물차 운전자들이 비용을 아끼려고 배기가스 저감 장치를 조작했다가 경찰에 적발됐습니다.
황현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한 남성이 도로변에 세워 둔 화물차에서 무언가를 조작합니다.
알고보니 화물차의 배기 가스를 정화해주는 요소수를 넣지 않기 위한 작업이었습니다.
[김회성/부산 남부경찰서 지능팀장 : "요소수가 들어가는 장치를 해제함으로 인해 요소수를 넣지 않고도 정상적인 출력이 일어나도록 제어장치를 조작해서..."]
이렇게 화물차 한 대당 많게는 2백 만원을 받고 90여 대의 배기 가스 저감 장치를 조작해 준 정비 업자 38살 박 모씨가 경찰에 붙잡혔습니다.
경찰은 화물차 운전사들이 배기 가스를 줄이기 위해 주기적으로 넣어야 하는 요소수 비용을 아끼기 위해 차량 조작을 맡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요소수 10ℓ가격은 만 원 정도지만 장거리 화물차 운전자들에겐 적지 않은 돈입니다.
[화물차 운전사/음성변조 : "일주일에 5만 5천원, 평균 잡아도 4주니까 그것만 해도 (한 달에)22만 원이잖아요."]
배기 가스 저감 장치가 조작된 화물차는 보통 차보다 5배 많은 질소 산화물을 내뿜습니다.
상황이 이런데도 정기 검사에서는 조작 여부를 적발해내기 힘든 게 현실입니다.
[교통안전공단 관계자 : "배출가스 (저감) 성능이 저하되도록 컴퓨터를 조작한다거나 프로그램을 조작하는 경우는 육안으로 적발해 내기가 곤란합니다."]
경찰은 정비업자와 화물차 운전자 등 92명을 자동차관리법 위반 혐의로 입건하고, 관련 부처에 제도 개선을 권고했습니다.
KBS 뉴스 황현규입니다.
경유를 쓰는 대형 화물차가 뿜어내는 배기 가스는 미세 먼지의 주범으로 꼽히죠.
그런데 일부 화물차 운전자들이 비용을 아끼려고 배기가스 저감 장치를 조작했다가 경찰에 적발됐습니다.
황현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한 남성이 도로변에 세워 둔 화물차에서 무언가를 조작합니다.
알고보니 화물차의 배기 가스를 정화해주는 요소수를 넣지 않기 위한 작업이었습니다.
[김회성/부산 남부경찰서 지능팀장 : "요소수가 들어가는 장치를 해제함으로 인해 요소수를 넣지 않고도 정상적인 출력이 일어나도록 제어장치를 조작해서..."]
이렇게 화물차 한 대당 많게는 2백 만원을 받고 90여 대의 배기 가스 저감 장치를 조작해 준 정비 업자 38살 박 모씨가 경찰에 붙잡혔습니다.
경찰은 화물차 운전사들이 배기 가스를 줄이기 위해 주기적으로 넣어야 하는 요소수 비용을 아끼기 위해 차량 조작을 맡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요소수 10ℓ가격은 만 원 정도지만 장거리 화물차 운전자들에겐 적지 않은 돈입니다.
[화물차 운전사/음성변조 : "일주일에 5만 5천원, 평균 잡아도 4주니까 그것만 해도 (한 달에)22만 원이잖아요."]
배기 가스 저감 장치가 조작된 화물차는 보통 차보다 5배 많은 질소 산화물을 내뿜습니다.
상황이 이런데도 정기 검사에서는 조작 여부를 적발해내기 힘든 게 현실입니다.
[교통안전공단 관계자 : "배출가스 (저감) 성능이 저하되도록 컴퓨터를 조작한다거나 프로그램을 조작하는 경우는 육안으로 적발해 내기가 곤란합니다."]
경찰은 정비업자와 화물차 운전자 등 92명을 자동차관리법 위반 혐의로 입건하고, 관련 부처에 제도 개선을 권고했습니다.
KBS 뉴스 황현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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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현규 기자 true@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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