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리점 키워놨더니 2년 만에 ‘직영 전환’…아웃도어 업체의 횡포
입력 2019.06.27 (21:35)
수정 2019.06.27 (2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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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성공할지 모르는 곳에 대리점을 열어 이익을 내기 시작했는데, 불과 2년 만에 본사가 직영점으로 전환하겠다고 하면 대리점주의 심정은 어떨까요?
국내 유명 아웃도어 브랜드사의 한 대리점주가 겪은 일입니다.
석민수 기자입니다.
[리포트]
영동고속도로의 한 휴게소.
2010년 윤경석 씨는 여기에 아웃도어브랜드 B사의 대리점을 열었습니다.
고속도로 휴게소에 유명 브랜드 의류매장이 들어선 건 처음이었는데, 결과는 예상 밖의 성공이었습니다.
연 매출 30억 원을 넘어서 단숨에 브랜드 내 상위권 점포가 된 겁니다.
[윤경석/B사 전 대리점주 : " 주말 같은 경우는 정말 뛰어다니면서 일하고.."]
그러자 불과 2년 만에 본사는 이 매장을 직영으로 전환하겠다고 통보했습니다.
휴게소 측에서도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었습니다.
[휴게소 운영사 관계자/음성변조 : "갑자기 바뀌니까 투자비는 회수되나 그런 의문이 생겼죠. 5년 정도는 투자비 회수 기간을 산정해 주는데‥"]
그나마 B사가 제시한 전환 조건은 중간관리직.
매장 소유권은 본사가 갖되 윤 씨는 운영만 하고, 대신 수수료를 받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수수료율은 대리점 때보다 최대 5%포인트 낮아졌습니다.
[윤경석/B사 전 대리점주 : "4~5% 정도 깎인 계약서를 받고 그것에 대해서 영업부장한테 몇 번 문의를 했다가 굉장히 봉변을 당했어요. '또 한 번 얘기하면 정말 어떻게 되는지 한번 두고 봅시다..."]
또 계약 기간은 반년으로 줄었고 판매목표와 직원 수도 강제했습니다.
목표를 채우지 못하면 본사로 불려가야 했습니다.
["상벌 관련된 공문이 와서 매출을 얼마, 목표가 얼마인데. 얼마밖에 못 했다. 뭐 이런 패널티(불이익)를 주겠다."]
윤 씨는 지난해 초 수수료율을 올려달라는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자 결국 중간관리를 그만뒀습니다.
["위험부담을 안고 시작해서 노력해서 좋은 매장으로 성공시켜 놔도 직영매장으로 뺏어 가버리면 저희 같은 개인들이나 소상공인들은 100년을 일해도 돈 한 푼 벌 수 없어요."]
B사 측은 직영전환이 본사 정책에 따른 것이고, 윤 씨와 충분한 협의를 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직영매장은 본사가 직접 쇼핑백과 홍보물을 공급해 불리한 전환은 아니라고 했습니다.
KBS 뉴스 석민수입니다.
성공할지 모르는 곳에 대리점을 열어 이익을 내기 시작했는데, 불과 2년 만에 본사가 직영점으로 전환하겠다고 하면 대리점주의 심정은 어떨까요?
국내 유명 아웃도어 브랜드사의 한 대리점주가 겪은 일입니다.
석민수 기자입니다.
[리포트]
영동고속도로의 한 휴게소.
2010년 윤경석 씨는 여기에 아웃도어브랜드 B사의 대리점을 열었습니다.
고속도로 휴게소에 유명 브랜드 의류매장이 들어선 건 처음이었는데, 결과는 예상 밖의 성공이었습니다.
연 매출 30억 원을 넘어서 단숨에 브랜드 내 상위권 점포가 된 겁니다.
[윤경석/B사 전 대리점주 : " 주말 같은 경우는 정말 뛰어다니면서 일하고.."]
그러자 불과 2년 만에 본사는 이 매장을 직영으로 전환하겠다고 통보했습니다.
휴게소 측에서도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었습니다.
[휴게소 운영사 관계자/음성변조 : "갑자기 바뀌니까 투자비는 회수되나 그런 의문이 생겼죠. 5년 정도는 투자비 회수 기간을 산정해 주는데‥"]
그나마 B사가 제시한 전환 조건은 중간관리직.
매장 소유권은 본사가 갖되 윤 씨는 운영만 하고, 대신 수수료를 받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수수료율은 대리점 때보다 최대 5%포인트 낮아졌습니다.
[윤경석/B사 전 대리점주 : "4~5% 정도 깎인 계약서를 받고 그것에 대해서 영업부장한테 몇 번 문의를 했다가 굉장히 봉변을 당했어요. '또 한 번 얘기하면 정말 어떻게 되는지 한번 두고 봅시다..."]
또 계약 기간은 반년으로 줄었고 판매목표와 직원 수도 강제했습니다.
목표를 채우지 못하면 본사로 불려가야 했습니다.
["상벌 관련된 공문이 와서 매출을 얼마, 목표가 얼마인데. 얼마밖에 못 했다. 뭐 이런 패널티(불이익)를 주겠다."]
윤 씨는 지난해 초 수수료율을 올려달라는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자 결국 중간관리를 그만뒀습니다.
["위험부담을 안고 시작해서 노력해서 좋은 매장으로 성공시켜 놔도 직영매장으로 뺏어 가버리면 저희 같은 개인들이나 소상공인들은 100년을 일해도 돈 한 푼 벌 수 없어요."]
B사 측은 직영전환이 본사 정책에 따른 것이고, 윤 씨와 충분한 협의를 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직영매장은 본사가 직접 쇼핑백과 홍보물을 공급해 불리한 전환은 아니라고 했습니다.
KBS 뉴스 석민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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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9-06-27 22:0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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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할지 모르는 곳에 대리점을 열어 이익을 내기 시작했는데, 불과 2년 만에 본사가 직영점으로 전환하겠다고 하면 대리점주의 심정은 어떨까요?
국내 유명 아웃도어 브랜드사의 한 대리점주가 겪은 일입니다.
석민수 기자입니다.
[리포트]
영동고속도로의 한 휴게소.
2010년 윤경석 씨는 여기에 아웃도어브랜드 B사의 대리점을 열었습니다.
고속도로 휴게소에 유명 브랜드 의류매장이 들어선 건 처음이었는데, 결과는 예상 밖의 성공이었습니다.
연 매출 30억 원을 넘어서 단숨에 브랜드 내 상위권 점포가 된 겁니다.
[윤경석/B사 전 대리점주 : " 주말 같은 경우는 정말 뛰어다니면서 일하고.."]
그러자 불과 2년 만에 본사는 이 매장을 직영으로 전환하겠다고 통보했습니다.
휴게소 측에서도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었습니다.
[휴게소 운영사 관계자/음성변조 : "갑자기 바뀌니까 투자비는 회수되나 그런 의문이 생겼죠. 5년 정도는 투자비 회수 기간을 산정해 주는데‥"]
그나마 B사가 제시한 전환 조건은 중간관리직.
매장 소유권은 본사가 갖되 윤 씨는 운영만 하고, 대신 수수료를 받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수수료율은 대리점 때보다 최대 5%포인트 낮아졌습니다.
[윤경석/B사 전 대리점주 : "4~5% 정도 깎인 계약서를 받고 그것에 대해서 영업부장한테 몇 번 문의를 했다가 굉장히 봉변을 당했어요. '또 한 번 얘기하면 정말 어떻게 되는지 한번 두고 봅시다..."]
또 계약 기간은 반년으로 줄었고 판매목표와 직원 수도 강제했습니다.
목표를 채우지 못하면 본사로 불려가야 했습니다.
["상벌 관련된 공문이 와서 매출을 얼마, 목표가 얼마인데. 얼마밖에 못 했다. 뭐 이런 패널티(불이익)를 주겠다."]
윤 씨는 지난해 초 수수료율을 올려달라는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자 결국 중간관리를 그만뒀습니다.
["위험부담을 안고 시작해서 노력해서 좋은 매장으로 성공시켜 놔도 직영매장으로 뺏어 가버리면 저희 같은 개인들이나 소상공인들은 100년을 일해도 돈 한 푼 벌 수 없어요."]
B사 측은 직영전환이 본사 정책에 따른 것이고, 윤 씨와 충분한 협의를 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직영매장은 본사가 직접 쇼핑백과 홍보물을 공급해 불리한 전환은 아니라고 했습니다.
KBS 뉴스 석민수입니다.
성공할지 모르는 곳에 대리점을 열어 이익을 내기 시작했는데, 불과 2년 만에 본사가 직영점으로 전환하겠다고 하면 대리점주의 심정은 어떨까요?
국내 유명 아웃도어 브랜드사의 한 대리점주가 겪은 일입니다.
석민수 기자입니다.
[리포트]
영동고속도로의 한 휴게소.
2010년 윤경석 씨는 여기에 아웃도어브랜드 B사의 대리점을 열었습니다.
고속도로 휴게소에 유명 브랜드 의류매장이 들어선 건 처음이었는데, 결과는 예상 밖의 성공이었습니다.
연 매출 30억 원을 넘어서 단숨에 브랜드 내 상위권 점포가 된 겁니다.
[윤경석/B사 전 대리점주 : " 주말 같은 경우는 정말 뛰어다니면서 일하고.."]
그러자 불과 2년 만에 본사는 이 매장을 직영으로 전환하겠다고 통보했습니다.
휴게소 측에서도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었습니다.
[휴게소 운영사 관계자/음성변조 : "갑자기 바뀌니까 투자비는 회수되나 그런 의문이 생겼죠. 5년 정도는 투자비 회수 기간을 산정해 주는데‥"]
그나마 B사가 제시한 전환 조건은 중간관리직.
매장 소유권은 본사가 갖되 윤 씨는 운영만 하고, 대신 수수료를 받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수수료율은 대리점 때보다 최대 5%포인트 낮아졌습니다.
[윤경석/B사 전 대리점주 : "4~5% 정도 깎인 계약서를 받고 그것에 대해서 영업부장한테 몇 번 문의를 했다가 굉장히 봉변을 당했어요. '또 한 번 얘기하면 정말 어떻게 되는지 한번 두고 봅시다..."]
또 계약 기간은 반년으로 줄었고 판매목표와 직원 수도 강제했습니다.
목표를 채우지 못하면 본사로 불려가야 했습니다.
["상벌 관련된 공문이 와서 매출을 얼마, 목표가 얼마인데. 얼마밖에 못 했다. 뭐 이런 패널티(불이익)를 주겠다."]
윤 씨는 지난해 초 수수료율을 올려달라는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자 결국 중간관리를 그만뒀습니다.
["위험부담을 안고 시작해서 노력해서 좋은 매장으로 성공시켜 놔도 직영매장으로 뺏어 가버리면 저희 같은 개인들이나 소상공인들은 100년을 일해도 돈 한 푼 벌 수 없어요."]
B사 측은 직영전환이 본사 정책에 따른 것이고, 윤 씨와 충분한 협의를 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직영매장은 본사가 직접 쇼핑백과 홍보물을 공급해 불리한 전환은 아니라고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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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민수 기자 ms@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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