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 10% 상승시 수출 0.32%↓…전 산업계 ‘비상’
입력 2025.06.23 (21:21)
수정 2025.06.23 (2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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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중동 문제로 우리 산업계도 비상입니다.
중동 원유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 만큼, 유가가 오르면 그만큼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큽니다.
박경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우리나라에 들어오는 원유 중 71.5%는 중동산, 그중 대부분을 이란 앞바다인 호르무즈 해협을 거쳐 들여옵니다.
아직은 이 지역을 지나는 유조선들이 정상 운항 중이지만, 호르무즈 해협 봉쇄가 현실이 될 경우, 대체 항로가 마땅치 않습니다.
유가 급등, 공급 차질이 불가피합니다.
[조상범/대한석유협회 대외협력실장 : "해협이 막혀버리면 나올 수 있는 루트 자체가 없어지지 않습니까?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테니까 유가 전망이 얼마까지 갈지는 예상하기는 어렵죠."]
에너지 90% 이상을 수입하는 우리 업계엔 악재일 수밖에 없습니다.
달러로 원유를 사 오는 정유업계, 환율 부담에 유가까지 들썩이며 당장 수익성 악화를 걱정하고 있습니다.
안 그래도 어려운 석유화학업계는 원재료 가격 상승이 고스란히 비용 부담으로 이어집니다.
해운업계의 경우 운임 상승이 반짝 호재일 수 있지만, 연료비와 보험료 상승이 불가피해 장기적으로는 역시 부담입니다.
유가가 10% 오르면 기업들의 생산 비용은 0.38% 상승하고, 수출은 0.32% 줄어들 거라는 관측도 나옵니다.
정부와 민간에선 200일 버틸 만큼의 원유는 비축하고 있습니다.
당장은 수급에 지장 없다지만,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가 문제입니다.
[장상식/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장 : "세계 경기가 좀 둔화하면서 우리 수출에도 장기적으로는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원자잿값 상승이 전 세계적 인플레이션으로 이어진다면 수출,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우리 기업들이 참여하는 중동 지역 대형 프로젝트들의 경우, 발주가 미뤄지거나 취소될 가능성까지 제기됩니다.
KBS 뉴스 박경준입니다.
영상편집:한효정/그래픽:유건수 고석훈
중동 문제로 우리 산업계도 비상입니다.
중동 원유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 만큼, 유가가 오르면 그만큼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큽니다.
박경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우리나라에 들어오는 원유 중 71.5%는 중동산, 그중 대부분을 이란 앞바다인 호르무즈 해협을 거쳐 들여옵니다.
아직은 이 지역을 지나는 유조선들이 정상 운항 중이지만, 호르무즈 해협 봉쇄가 현실이 될 경우, 대체 항로가 마땅치 않습니다.
유가 급등, 공급 차질이 불가피합니다.
[조상범/대한석유협회 대외협력실장 : "해협이 막혀버리면 나올 수 있는 루트 자체가 없어지지 않습니까?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테니까 유가 전망이 얼마까지 갈지는 예상하기는 어렵죠."]
에너지 90% 이상을 수입하는 우리 업계엔 악재일 수밖에 없습니다.
달러로 원유를 사 오는 정유업계, 환율 부담에 유가까지 들썩이며 당장 수익성 악화를 걱정하고 있습니다.
안 그래도 어려운 석유화학업계는 원재료 가격 상승이 고스란히 비용 부담으로 이어집니다.
해운업계의 경우 운임 상승이 반짝 호재일 수 있지만, 연료비와 보험료 상승이 불가피해 장기적으로는 역시 부담입니다.
유가가 10% 오르면 기업들의 생산 비용은 0.38% 상승하고, 수출은 0.32% 줄어들 거라는 관측도 나옵니다.
정부와 민간에선 200일 버틸 만큼의 원유는 비축하고 있습니다.
당장은 수급에 지장 없다지만,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가 문제입니다.
[장상식/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장 : "세계 경기가 좀 둔화하면서 우리 수출에도 장기적으로는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원자잿값 상승이 전 세계적 인플레이션으로 이어진다면 수출,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우리 기업들이 참여하는 중동 지역 대형 프로젝트들의 경우, 발주가 미뤄지거나 취소될 가능성까지 제기됩니다.
KBS 뉴스 박경준입니다.
영상편집:한효정/그래픽:유건수 고석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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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25-06-23 22:0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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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동 문제로 우리 산업계도 비상입니다.
중동 원유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 만큼, 유가가 오르면 그만큼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큽니다.
박경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우리나라에 들어오는 원유 중 71.5%는 중동산, 그중 대부분을 이란 앞바다인 호르무즈 해협을 거쳐 들여옵니다.
아직은 이 지역을 지나는 유조선들이 정상 운항 중이지만, 호르무즈 해협 봉쇄가 현실이 될 경우, 대체 항로가 마땅치 않습니다.
유가 급등, 공급 차질이 불가피합니다.
[조상범/대한석유협회 대외협력실장 : "해협이 막혀버리면 나올 수 있는 루트 자체가 없어지지 않습니까?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테니까 유가 전망이 얼마까지 갈지는 예상하기는 어렵죠."]
에너지 90% 이상을 수입하는 우리 업계엔 악재일 수밖에 없습니다.
달러로 원유를 사 오는 정유업계, 환율 부담에 유가까지 들썩이며 당장 수익성 악화를 걱정하고 있습니다.
안 그래도 어려운 석유화학업계는 원재료 가격 상승이 고스란히 비용 부담으로 이어집니다.
해운업계의 경우 운임 상승이 반짝 호재일 수 있지만, 연료비와 보험료 상승이 불가피해 장기적으로는 역시 부담입니다.
유가가 10% 오르면 기업들의 생산 비용은 0.38% 상승하고, 수출은 0.32% 줄어들 거라는 관측도 나옵니다.
정부와 민간에선 200일 버틸 만큼의 원유는 비축하고 있습니다.
당장은 수급에 지장 없다지만,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가 문제입니다.
[장상식/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장 : "세계 경기가 좀 둔화하면서 우리 수출에도 장기적으로는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원자잿값 상승이 전 세계적 인플레이션으로 이어진다면 수출,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우리 기업들이 참여하는 중동 지역 대형 프로젝트들의 경우, 발주가 미뤄지거나 취소될 가능성까지 제기됩니다.
KBS 뉴스 박경준입니다.
영상편집:한효정/그래픽:유건수 고석훈
중동 문제로 우리 산업계도 비상입니다.
중동 원유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 만큼, 유가가 오르면 그만큼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큽니다.
박경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우리나라에 들어오는 원유 중 71.5%는 중동산, 그중 대부분을 이란 앞바다인 호르무즈 해협을 거쳐 들여옵니다.
아직은 이 지역을 지나는 유조선들이 정상 운항 중이지만, 호르무즈 해협 봉쇄가 현실이 될 경우, 대체 항로가 마땅치 않습니다.
유가 급등, 공급 차질이 불가피합니다.
[조상범/대한석유협회 대외협력실장 : "해협이 막혀버리면 나올 수 있는 루트 자체가 없어지지 않습니까?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테니까 유가 전망이 얼마까지 갈지는 예상하기는 어렵죠."]
에너지 90% 이상을 수입하는 우리 업계엔 악재일 수밖에 없습니다.
달러로 원유를 사 오는 정유업계, 환율 부담에 유가까지 들썩이며 당장 수익성 악화를 걱정하고 있습니다.
안 그래도 어려운 석유화학업계는 원재료 가격 상승이 고스란히 비용 부담으로 이어집니다.
해운업계의 경우 운임 상승이 반짝 호재일 수 있지만, 연료비와 보험료 상승이 불가피해 장기적으로는 역시 부담입니다.
유가가 10% 오르면 기업들의 생산 비용은 0.38% 상승하고, 수출은 0.32% 줄어들 거라는 관측도 나옵니다.
정부와 민간에선 200일 버틸 만큼의 원유는 비축하고 있습니다.
당장은 수급에 지장 없다지만,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가 문제입니다.
[장상식/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장 : "세계 경기가 좀 둔화하면서 우리 수출에도 장기적으로는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원자잿값 상승이 전 세계적 인플레이션으로 이어진다면 수출,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우리 기업들이 참여하는 중동 지역 대형 프로젝트들의 경우, 발주가 미뤄지거나 취소될 가능성까지 제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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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준 기자 kjpark@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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