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무역 원동력, ‘비싸도 양심적 소비’
입력 2008.01.05 (21:45)
수정 2008.01.05 (2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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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자본주의의 희망 공정무역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오늘은 비싸더라도 양심적 소비를 하려는 선진국 소비자들이 늘면서 점차 확대되고 있는 공정무역 추세를 복창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세계 경제의 중심지라 불리는 뉴욕 맨해튼, 출근길 뉴욕시민들이 아침 식사를 위해 즐겨 찾는 도넛 매장입니다.
출근길 허기를 달래려는 뉴욕 시민들이 즐겨 찾는 곳입니다.
이곳에서 팔고 있는 이른바 '공정무역 커피'라고 불리는 에스프레소 한 잔의 값은 3달러 89센트, 일반 커피 값보다 1달러 70센트나 비쌉니다.
하지만 손님 10명 가운데 3명꼴로 공정무역 커피를 찾고 있습니다.
<인터뷰> 아나 페이신토(뉴욕 시민): "커피 생산자들이 제값을 받을 수 있도록 우리가 공정한 가격을 지불하면서 도울 수 있으니 (공정무역은) 참 좋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세계 최대 커피회사인 스타벅스도 공정무역 커피 구매를 늘리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공정무역 커피는 '카페 에스티마'
스페인어로 존경한다는 뜻으로 커피 원두 생산 노동자들의 노고를 잊지 말자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인터뷰> 피터 밴브레로(시애틀 시민): "커피 생산자들의 생활수준과 소득을 높일 수 있고, 다른 복지혜택도 줄 수 있으니 좋은 제도라고 생각합니다."
소비자들의 호응이 커지면서 스타벅스가 지난 2006년 국제시세보다 높게 생산자로부터 구매한 커피 원두 구매량은 7천만 kg, 전체 커피 원두 구매량의 절반을 차지합니다.
<인터뷰> 아이린 캐럴(스타벅스 매니저): "공정무역 커피를 구매하기 시작한 것은 지난 1999년부텁니다. 매년 구매량을 점차 늘리고 있는데, 소비자들이 요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공정무역 상품은 미국의 유통매장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곳에선 판매되고 있는 공정무역 인증 상품은 브라질과 스리랑카 등에서 수입된 커피와 차 등 모두 6가지.
1년 새 판매량이 40%나 늘어날 정도로 인기가 높습니다.
공정무역 상품의 종류도 갈수록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미국의 한 시민단체가 운영하는 이 상점엔 페루와 인도 등 제3세계 40여 개 나라의 공예품 3천여 점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리아 저먼 카터(샌프란시스코 시민): "가족들에게 선물을 해줄 수 있고, 다른 나라 생산자들도 도울 수 있기 때문에 공정무역 상품을 사는 것은 기분 좋은 일입니다."
온라인 판매를 포함해 미국 내 3개 상점의 매출액은 한 해 2백만 달러에 이를 정도입니다.
<인터뷰> 커스틴 몰러(글로벌 익스체인지 대표): "공정무역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만큼 공정무역 상품으로 우리는 설탕과 차, 초콜릿 바나나 등 비공예품들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공정무역은 미국 기업들에게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도 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의 양심에 호소해 새 판로 개척은 물론 윤리적인 기업이라는 브랜드 이미지까지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빈곤한 나라의 노동자를 위해 비싸도 사는 소비자들의 양심적 구매, 자본주의의 희망인 공정무역 확대에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뉴욕에서 KBS 뉴스 복창현입니다.
자본주의의 희망 공정무역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오늘은 비싸더라도 양심적 소비를 하려는 선진국 소비자들이 늘면서 점차 확대되고 있는 공정무역 추세를 복창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세계 경제의 중심지라 불리는 뉴욕 맨해튼, 출근길 뉴욕시민들이 아침 식사를 위해 즐겨 찾는 도넛 매장입니다.
출근길 허기를 달래려는 뉴욕 시민들이 즐겨 찾는 곳입니다.
이곳에서 팔고 있는 이른바 '공정무역 커피'라고 불리는 에스프레소 한 잔의 값은 3달러 89센트, 일반 커피 값보다 1달러 70센트나 비쌉니다.
하지만 손님 10명 가운데 3명꼴로 공정무역 커피를 찾고 있습니다.
<인터뷰> 아나 페이신토(뉴욕 시민): "커피 생산자들이 제값을 받을 수 있도록 우리가 공정한 가격을 지불하면서 도울 수 있으니 (공정무역은) 참 좋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세계 최대 커피회사인 스타벅스도 공정무역 커피 구매를 늘리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공정무역 커피는 '카페 에스티마'
스페인어로 존경한다는 뜻으로 커피 원두 생산 노동자들의 노고를 잊지 말자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인터뷰> 피터 밴브레로(시애틀 시민): "커피 생산자들의 생활수준과 소득을 높일 수 있고, 다른 복지혜택도 줄 수 있으니 좋은 제도라고 생각합니다."
소비자들의 호응이 커지면서 스타벅스가 지난 2006년 국제시세보다 높게 생산자로부터 구매한 커피 원두 구매량은 7천만 kg, 전체 커피 원두 구매량의 절반을 차지합니다.
<인터뷰> 아이린 캐럴(스타벅스 매니저): "공정무역 커피를 구매하기 시작한 것은 지난 1999년부텁니다. 매년 구매량을 점차 늘리고 있는데, 소비자들이 요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공정무역 상품은 미국의 유통매장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곳에선 판매되고 있는 공정무역 인증 상품은 브라질과 스리랑카 등에서 수입된 커피와 차 등 모두 6가지.
1년 새 판매량이 40%나 늘어날 정도로 인기가 높습니다.
공정무역 상품의 종류도 갈수록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미국의 한 시민단체가 운영하는 이 상점엔 페루와 인도 등 제3세계 40여 개 나라의 공예품 3천여 점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리아 저먼 카터(샌프란시스코 시민): "가족들에게 선물을 해줄 수 있고, 다른 나라 생산자들도 도울 수 있기 때문에 공정무역 상품을 사는 것은 기분 좋은 일입니다."
온라인 판매를 포함해 미국 내 3개 상점의 매출액은 한 해 2백만 달러에 이를 정도입니다.
<인터뷰> 커스틴 몰러(글로벌 익스체인지 대표): "공정무역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만큼 공정무역 상품으로 우리는 설탕과 차, 초콜릿 바나나 등 비공예품들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공정무역은 미국 기업들에게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도 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의 양심에 호소해 새 판로 개척은 물론 윤리적인 기업이라는 브랜드 이미지까지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빈곤한 나라의 노동자를 위해 비싸도 사는 소비자들의 양심적 구매, 자본주의의 희망인 공정무역 확대에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뉴욕에서 KBS 뉴스 복창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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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정무역 원동력, ‘비싸도 양심적 소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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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8-01-05 21:12:43
- 수정2008-01-05 22:27:29
<앵커 멘트>
자본주의의 희망 공정무역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오늘은 비싸더라도 양심적 소비를 하려는 선진국 소비자들이 늘면서 점차 확대되고 있는 공정무역 추세를 복창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세계 경제의 중심지라 불리는 뉴욕 맨해튼, 출근길 뉴욕시민들이 아침 식사를 위해 즐겨 찾는 도넛 매장입니다.
출근길 허기를 달래려는 뉴욕 시민들이 즐겨 찾는 곳입니다.
이곳에서 팔고 있는 이른바 '공정무역 커피'라고 불리는 에스프레소 한 잔의 값은 3달러 89센트, 일반 커피 값보다 1달러 70센트나 비쌉니다.
하지만 손님 10명 가운데 3명꼴로 공정무역 커피를 찾고 있습니다.
<인터뷰> 아나 페이신토(뉴욕 시민): "커피 생산자들이 제값을 받을 수 있도록 우리가 공정한 가격을 지불하면서 도울 수 있으니 (공정무역은) 참 좋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세계 최대 커피회사인 스타벅스도 공정무역 커피 구매를 늘리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공정무역 커피는 '카페 에스티마'
스페인어로 존경한다는 뜻으로 커피 원두 생산 노동자들의 노고를 잊지 말자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인터뷰> 피터 밴브레로(시애틀 시민): "커피 생산자들의 생활수준과 소득을 높일 수 있고, 다른 복지혜택도 줄 수 있으니 좋은 제도라고 생각합니다."
소비자들의 호응이 커지면서 스타벅스가 지난 2006년 국제시세보다 높게 생산자로부터 구매한 커피 원두 구매량은 7천만 kg, 전체 커피 원두 구매량의 절반을 차지합니다.
<인터뷰> 아이린 캐럴(스타벅스 매니저): "공정무역 커피를 구매하기 시작한 것은 지난 1999년부텁니다. 매년 구매량을 점차 늘리고 있는데, 소비자들이 요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공정무역 상품은 미국의 유통매장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곳에선 판매되고 있는 공정무역 인증 상품은 브라질과 스리랑카 등에서 수입된 커피와 차 등 모두 6가지.
1년 새 판매량이 40%나 늘어날 정도로 인기가 높습니다.
공정무역 상품의 종류도 갈수록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미국의 한 시민단체가 운영하는 이 상점엔 페루와 인도 등 제3세계 40여 개 나라의 공예품 3천여 점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리아 저먼 카터(샌프란시스코 시민): "가족들에게 선물을 해줄 수 있고, 다른 나라 생산자들도 도울 수 있기 때문에 공정무역 상품을 사는 것은 기분 좋은 일입니다."
온라인 판매를 포함해 미국 내 3개 상점의 매출액은 한 해 2백만 달러에 이를 정도입니다.
<인터뷰> 커스틴 몰러(글로벌 익스체인지 대표): "공정무역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만큼 공정무역 상품으로 우리는 설탕과 차, 초콜릿 바나나 등 비공예품들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공정무역은 미국 기업들에게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도 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의 양심에 호소해 새 판로 개척은 물론 윤리적인 기업이라는 브랜드 이미지까지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빈곤한 나라의 노동자를 위해 비싸도 사는 소비자들의 양심적 구매, 자본주의의 희망인 공정무역 확대에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뉴욕에서 KBS 뉴스 복창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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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창현 기자 changhyun@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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