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미국의 상호 관세 유예 기간이 이제 열흘 남짓 남았습니다.
그런데, 이 시한이 연장될 수 있다고 백악관이 밝혔습니다.
상대국들과의 협상이 지지부진하기 때문입니다.
워싱턴 김경수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미국은 다음 달 8일을 상호 관세 협상 시한으로 정해놨지만 영국을 제외하곤, 유럽연합이나 일본 등과의 협상은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나라별 수십 퍼센트 상호 관세를 그대로 적용할 게 아니라면, 열흘 남짓 남은 유예 기간을 연장할 수밖에 없는 게 현실입니다.
[캐롤라인 레빗/백악관 대변인 : "(상호 관세 유예가) 연장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결정은 대통령에게 달려 있습니다."]
결정권자인 트럼프 대통령도 유예 연장을 시사해 왔습니다.
합의가 안 되면 일방적으로 상호 관세율을 통보하겠다고 으름장은 놨지만 협상용 성격이 강해 보입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지난 11일 : "(상호 관세 유예를) 연장할 수도 있어요. 그런데 꼭 필요할 것 같진 않네요."]
우리나라는 앞서 미국과, 7월 8일 이전까지 주요 관세 문제를 한꺼번에 해결하기로 했지만, 조기 대선 등으로 고위급 한미 협의는 지연돼 왔습니다.
[여한구/산업부 통상교섭본부장 : "이제 그 '줄라이 패키지'(7월 일괄 합의)라는 말은 쓰실 필요 없을 것 같고요. 지금 현재 미국 내 상황도 굉장히 가변적입니다."]
새 정부의 관세 협상을 주도하는 여한구 통상교섭본부장이 이번 주 워싱턴을 방문해 주요 수출품인 자동차 관세 인하 등 요구 사항을 전달 중입니다.
이런 가운데 미국 상무부는 25% 관세가 적용되는 자동차 부품의 대상을 더 확대하는 작업에 착수했습니다.
이미 엔진과 변속기 등 미국에 수출하는 자동차 부품에 추가된 관세를 내고 있는 우리 부품 업체들은 관세 부과 대상이 늘어날 경우 비용 부담이 더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워싱턴에서 KBS 뉴스 김경수입니다.
촬영기자:박준석/영상편집:서삼현/자료조사:정지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