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 유실, ‘설계부터 부실’
입력 2006.07.18 (22:20)
수정 2006.07.18 (2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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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집중호우를 견뎌낸 도로들도 포장이 벗겨져 누더기 도로가 되버렸습니다.
부실한 설계 송승룡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산간에 잘려나간 도로입니다..
불어난 물은 도로보다 1미터 이상 낮은 옹벽을 타넘어 도로의 지반을 깎아내렸습니다.
높이 쌓은 옹벽에는 돌과 모래가 섞여 부딪칩니다.
도로 건설의 설계 수압보다 압력이 2-3배 이상 높다보니 견뎌내질 못합니다.
<인터뷰> 이승호 (상지대 토목공학과 교수) : "현재 수압만 견디도록 설계돼, 토사나 돌이 몰려들면 못 견뎌...."
좁은 배수로도 문제입니다.
<인터뷰> 주민 : "전에는 괜찮았죠. 계곡에 사람이 적게 살았으니까."
수해를 당한 군도의 경우, 일반적으로 고속도로나 국도보다 보통 10센티미터 정도씩 얇게 포장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물이 몰려드는 곳은 여지없이 도로가 끊어졌습니다.
포장 두께를 재 봤습니다.
일부 도로는 두께 12센티미터가 표준이지만, 측정 결과, 6에서 8센티미터가 많았습니다.
<인터뷰> 인제군 관계자 : "잘 해 놓으면, 예산 과다라고, 감사에 걸린다."
항상 수해 위험을 안고 있는 강과 계곡 옆의 지방도로의 특성에 맞게 도로 설계 개선이 필요합니다.
KBS뉴스 송승룡입니다.
집중호우를 견뎌낸 도로들도 포장이 벗겨져 누더기 도로가 되버렸습니다.
부실한 설계 송승룡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산간에 잘려나간 도로입니다..
불어난 물은 도로보다 1미터 이상 낮은 옹벽을 타넘어 도로의 지반을 깎아내렸습니다.
높이 쌓은 옹벽에는 돌과 모래가 섞여 부딪칩니다.
도로 건설의 설계 수압보다 압력이 2-3배 이상 높다보니 견뎌내질 못합니다.
<인터뷰> 이승호 (상지대 토목공학과 교수) : "현재 수압만 견디도록 설계돼, 토사나 돌이 몰려들면 못 견뎌...."
좁은 배수로도 문제입니다.
<인터뷰> 주민 : "전에는 괜찮았죠. 계곡에 사람이 적게 살았으니까."
수해를 당한 군도의 경우, 일반적으로 고속도로나 국도보다 보통 10센티미터 정도씩 얇게 포장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물이 몰려드는 곳은 여지없이 도로가 끊어졌습니다.
포장 두께를 재 봤습니다.
일부 도로는 두께 12센티미터가 표준이지만, 측정 결과, 6에서 8센티미터가 많았습니다.
<인터뷰> 인제군 관계자 : "잘 해 놓으면, 예산 과다라고, 감사에 걸린다."
항상 수해 위험을 안고 있는 강과 계곡 옆의 지방도로의 특성에 맞게 도로 설계 개선이 필요합니다.
KBS뉴스 송승룡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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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로 유실, ‘설계부터 부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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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6-07-18 21:19:39
- 수정2006-07-18 22:25:41

<앵커 멘트>
집중호우를 견뎌낸 도로들도 포장이 벗겨져 누더기 도로가 되버렸습니다.
부실한 설계 송승룡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산간에 잘려나간 도로입니다..
불어난 물은 도로보다 1미터 이상 낮은 옹벽을 타넘어 도로의 지반을 깎아내렸습니다.
높이 쌓은 옹벽에는 돌과 모래가 섞여 부딪칩니다.
도로 건설의 설계 수압보다 압력이 2-3배 이상 높다보니 견뎌내질 못합니다.
<인터뷰> 이승호 (상지대 토목공학과 교수) : "현재 수압만 견디도록 설계돼, 토사나 돌이 몰려들면 못 견뎌...."
좁은 배수로도 문제입니다.
<인터뷰> 주민 : "전에는 괜찮았죠. 계곡에 사람이 적게 살았으니까."
수해를 당한 군도의 경우, 일반적으로 고속도로나 국도보다 보통 10센티미터 정도씩 얇게 포장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물이 몰려드는 곳은 여지없이 도로가 끊어졌습니다.
포장 두께를 재 봤습니다.
일부 도로는 두께 12센티미터가 표준이지만, 측정 결과, 6에서 8센티미터가 많았습니다.
<인터뷰> 인제군 관계자 : "잘 해 놓으면, 예산 과다라고, 감사에 걸린다."
항상 수해 위험을 안고 있는 강과 계곡 옆의 지방도로의 특성에 맞게 도로 설계 개선이 필요합니다.
KBS뉴스 송승룡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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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승룡 기자 oberona@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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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마 · 호우_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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