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백억대 헬기 ‘무용지물’로 전락
입력 2006.09.26 (22:19)
수정 2006.09.26 (2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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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악천후시 인명구조등을 위해 해양경찰이 프랑스에서 들여온 헬기 5대가 한번도 제대로 운행되지 못한채 무용지물로 전락했습니다.
왜 일까요? 서지현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해경이 지난 2003년부터 대당 백억원씩 주고 들여온 프랑스산 함정탑재용 헬기입니다.
악천후시 인명 구조 등을 위해 도입한 만큼 심하게 요동치는 배 위에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고 튼튼히 고정돼야 하는 것은 필숩니다.
헬기가 함정에 안전하게 내리기 위해서는 이 두 연결고리 폭이 정확히 일치해야 합니다.
또 요동치는 배 위에서도 헬기가 튼튼히 고정되기 위해서는 집게 역할을 하는 헬기 밑의 '하푼'이란 장치와 갑판 위 '랜딩 그리드'가 한 치의 오차도 없이 맞물려야 합니다.
그러나 이 하푼의 폭은 16.5미리미터인데, 그리드의 폭은 16.7미리미터로 0.2 미리미터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지난 3년간 한 차례도 제대로 운행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인터뷰>강성형(해경 장비기술국장) : "주로 함정 탑재 보다는 육상 기지에 대기해가지고..."
문제는 헬기는 프랑스산인데 하푼은 독일산,그리드는 인도산이란데 있습니다.
이처럼 서로 제조사가 다른데도 0.2 미리미터 차이를 간과한 것입니다.
<인터뷰>강성형(해경 장비기술국장) : "프랑스에서 테스트할 때는 잘 앉고 뜨니까 별 문제가 없다고 생각한 거죠. 비전문가다 보니까..."
그런데도 이같은 문제점이 해경 지도부에 처음 보고된 것은 첫 구입 후 2년이나 지난 지난해였습니다.
그러다 보니 이같은 문제점을 그대로 둔채 지난해 같은 기종의 헬기 두 대, 올 6월 한 대 등 모두 세대를 더 샀습니다.
<인터뷰>김영덕(국회 농림해양수산위원/한나라당) : "이상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알고 2년이 지나서야 상부에 보고하는 보고 체계에도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5백억원이 넘는 예산이 헛돈이 돼버린 것입니다.
KBS 뉴스 서지현입니다.
악천후시 인명구조등을 위해 해양경찰이 프랑스에서 들여온 헬기 5대가 한번도 제대로 운행되지 못한채 무용지물로 전락했습니다.
왜 일까요? 서지현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해경이 지난 2003년부터 대당 백억원씩 주고 들여온 프랑스산 함정탑재용 헬기입니다.
악천후시 인명 구조 등을 위해 도입한 만큼 심하게 요동치는 배 위에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고 튼튼히 고정돼야 하는 것은 필숩니다.
헬기가 함정에 안전하게 내리기 위해서는 이 두 연결고리 폭이 정확히 일치해야 합니다.
또 요동치는 배 위에서도 헬기가 튼튼히 고정되기 위해서는 집게 역할을 하는 헬기 밑의 '하푼'이란 장치와 갑판 위 '랜딩 그리드'가 한 치의 오차도 없이 맞물려야 합니다.
그러나 이 하푼의 폭은 16.5미리미터인데, 그리드의 폭은 16.7미리미터로 0.2 미리미터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지난 3년간 한 차례도 제대로 운행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인터뷰>강성형(해경 장비기술국장) : "주로 함정 탑재 보다는 육상 기지에 대기해가지고..."
문제는 헬기는 프랑스산인데 하푼은 독일산,그리드는 인도산이란데 있습니다.
이처럼 서로 제조사가 다른데도 0.2 미리미터 차이를 간과한 것입니다.
<인터뷰>강성형(해경 장비기술국장) : "프랑스에서 테스트할 때는 잘 앉고 뜨니까 별 문제가 없다고 생각한 거죠. 비전문가다 보니까..."
그런데도 이같은 문제점이 해경 지도부에 처음 보고된 것은 첫 구입 후 2년이나 지난 지난해였습니다.
그러다 보니 이같은 문제점을 그대로 둔채 지난해 같은 기종의 헬기 두 대, 올 6월 한 대 등 모두 세대를 더 샀습니다.
<인터뷰>김영덕(국회 농림해양수산위원/한나라당) : "이상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알고 2년이 지나서야 상부에 보고하는 보고 체계에도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5백억원이 넘는 예산이 헛돈이 돼버린 것입니다.
KBS 뉴스 서지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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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백억대 헬기 ‘무용지물’로 전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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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6-09-26 21:11:32
- 수정2006-09-26 22:36:50
<앵커 멘트>
악천후시 인명구조등을 위해 해양경찰이 프랑스에서 들여온 헬기 5대가 한번도 제대로 운행되지 못한채 무용지물로 전락했습니다.
왜 일까요? 서지현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해경이 지난 2003년부터 대당 백억원씩 주고 들여온 프랑스산 함정탑재용 헬기입니다.
악천후시 인명 구조 등을 위해 도입한 만큼 심하게 요동치는 배 위에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고 튼튼히 고정돼야 하는 것은 필숩니다.
헬기가 함정에 안전하게 내리기 위해서는 이 두 연결고리 폭이 정확히 일치해야 합니다.
또 요동치는 배 위에서도 헬기가 튼튼히 고정되기 위해서는 집게 역할을 하는 헬기 밑의 '하푼'이란 장치와 갑판 위 '랜딩 그리드'가 한 치의 오차도 없이 맞물려야 합니다.
그러나 이 하푼의 폭은 16.5미리미터인데, 그리드의 폭은 16.7미리미터로 0.2 미리미터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지난 3년간 한 차례도 제대로 운행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인터뷰>강성형(해경 장비기술국장) : "주로 함정 탑재 보다는 육상 기지에 대기해가지고..."
문제는 헬기는 프랑스산인데 하푼은 독일산,그리드는 인도산이란데 있습니다.
이처럼 서로 제조사가 다른데도 0.2 미리미터 차이를 간과한 것입니다.
<인터뷰>강성형(해경 장비기술국장) : "프랑스에서 테스트할 때는 잘 앉고 뜨니까 별 문제가 없다고 생각한 거죠. 비전문가다 보니까..."
그런데도 이같은 문제점이 해경 지도부에 처음 보고된 것은 첫 구입 후 2년이나 지난 지난해였습니다.
그러다 보니 이같은 문제점을 그대로 둔채 지난해 같은 기종의 헬기 두 대, 올 6월 한 대 등 모두 세대를 더 샀습니다.
<인터뷰>김영덕(국회 농림해양수산위원/한나라당) : "이상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알고 2년이 지나서야 상부에 보고하는 보고 체계에도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5백억원이 넘는 예산이 헛돈이 돼버린 것입니다.
KBS 뉴스 서지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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