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타까운 싱싱회, 대부분 개점 휴업
입력 2006.10.17 (22:10)
수정 2006.10.18 (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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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해양수산부가 고품질의 싱싱한 회를 싼값에 공급하기 위해 2년 전부터 국비 등 200억 원을 들여 전국에 5개 공장을 지었지만, 사실상 개점휴업 상태로 헛돈만 쓴 셈이 됐습니다.
천현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바다에서 갓 잡아올린 활어를 자동화 시설에서 회로 만듭니다.
양식에서 가공까지 위생 추적관리와 10여 가지 검사를 해 정부가 품질과 안전성을 보장합니다.
<인터뷰>강성준(싱싱회 생산팀장) : "3일까지 맛이 가장 좋고 5일 동안 유통해도 안전합니다."
유통비용이 90% 이상 줄어, 회 값은 절반으로 내렸습니다.
양식 활어의 과잉생산도 조절하는 일거양득의 효과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정부는 2년 전 200억 원을 들여 전국 5곳에 싱싱회 공장을 세웠습니다.
하지만, 가동률은 40%를 밑돌아 사실상 대부분 개점휴업 상태입니다.
싱싱회 판매부진의 가장 큰 원인은 산 생선을 선호하는 한국인의 회 문화에 싱싱회를 알리려는 노력이 없기 때문입니다.
해양수산부는 공장 건설에는 막대한 돈을 들이고도 정작 홍보 예산은 책정하지 않았습니다.
생산자가 직접 판로 확보에 나섰지만 역부족입니다.
<인터뷰>김헌열(거제수협 싱싱회 단장) : "싱싱회를 국민이 잘 모릅니다. 먼저, 알리는 것이 가장 시급합니다."
활어 생산 어민들을 돕고, 소비자들에게 고품질 값싼 회를 공급하려던 정부지원사업이 겉돌고 있습니다.
KBS 뉴스 천현수입니다.
해양수산부가 고품질의 싱싱한 회를 싼값에 공급하기 위해 2년 전부터 국비 등 200억 원을 들여 전국에 5개 공장을 지었지만, 사실상 개점휴업 상태로 헛돈만 쓴 셈이 됐습니다.
천현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바다에서 갓 잡아올린 활어를 자동화 시설에서 회로 만듭니다.
양식에서 가공까지 위생 추적관리와 10여 가지 검사를 해 정부가 품질과 안전성을 보장합니다.
<인터뷰>강성준(싱싱회 생산팀장) : "3일까지 맛이 가장 좋고 5일 동안 유통해도 안전합니다."
유통비용이 90% 이상 줄어, 회 값은 절반으로 내렸습니다.
양식 활어의 과잉생산도 조절하는 일거양득의 효과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정부는 2년 전 200억 원을 들여 전국 5곳에 싱싱회 공장을 세웠습니다.
하지만, 가동률은 40%를 밑돌아 사실상 대부분 개점휴업 상태입니다.
싱싱회 판매부진의 가장 큰 원인은 산 생선을 선호하는 한국인의 회 문화에 싱싱회를 알리려는 노력이 없기 때문입니다.
해양수산부는 공장 건설에는 막대한 돈을 들이고도 정작 홍보 예산은 책정하지 않았습니다.
생산자가 직접 판로 확보에 나섰지만 역부족입니다.
<인터뷰>김헌열(거제수협 싱싱회 단장) : "싱싱회를 국민이 잘 모릅니다. 먼저, 알리는 것이 가장 시급합니다."
활어 생산 어민들을 돕고, 소비자들에게 고품질 값싼 회를 공급하려던 정부지원사업이 겉돌고 있습니다.
KBS 뉴스 천현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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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타까운 싱싱회, 대부분 개점 휴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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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6-10-17 21:31:45
- 수정2006-10-18 09:02:08
<앵커 멘트>
해양수산부가 고품질의 싱싱한 회를 싼값에 공급하기 위해 2년 전부터 국비 등 200억 원을 들여 전국에 5개 공장을 지었지만, 사실상 개점휴업 상태로 헛돈만 쓴 셈이 됐습니다.
천현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바다에서 갓 잡아올린 활어를 자동화 시설에서 회로 만듭니다.
양식에서 가공까지 위생 추적관리와 10여 가지 검사를 해 정부가 품질과 안전성을 보장합니다.
<인터뷰>강성준(싱싱회 생산팀장) : "3일까지 맛이 가장 좋고 5일 동안 유통해도 안전합니다."
유통비용이 90% 이상 줄어, 회 값은 절반으로 내렸습니다.
양식 활어의 과잉생산도 조절하는 일거양득의 효과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정부는 2년 전 200억 원을 들여 전국 5곳에 싱싱회 공장을 세웠습니다.
하지만, 가동률은 40%를 밑돌아 사실상 대부분 개점휴업 상태입니다.
싱싱회 판매부진의 가장 큰 원인은 산 생선을 선호하는 한국인의 회 문화에 싱싱회를 알리려는 노력이 없기 때문입니다.
해양수산부는 공장 건설에는 막대한 돈을 들이고도 정작 홍보 예산은 책정하지 않았습니다.
생산자가 직접 판로 확보에 나섰지만 역부족입니다.
<인터뷰>김헌열(거제수협 싱싱회 단장) : "싱싱회를 국민이 잘 모릅니다. 먼저, 알리는 것이 가장 시급합니다."
활어 생산 어민들을 돕고, 소비자들에게 고품질 값싼 회를 공급하려던 정부지원사업이 겉돌고 있습니다.
KBS 뉴스 천현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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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현수 기자 skypro@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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