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물 발굴 구간, 고속철 설계 변경
입력 2006.10.25 (22:19)
수정 2006.10.26 (07:0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그러나 이구간 고속철도 노선은 우회하지 않고 설계를 변경해서 공사가 진행될것으로 보입니다.
계속해서 박준형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사로국 시대 유물이 발굴된 경주 덕천리 지역에서는 지금도 고속철도 노반공사가 한창입니다.
발굴작업으로 공사가 중단된 구간은 240 미터.
발굴 구간 뒷편으로 이미 터널이 뚫려 있고 앞쪽으로 교각이 우뚝 서 있습니다.
현 단계에서 철도 노선을 우회하는 것은 사실 상 불가능하다는 게 한국 철도시설공단의 입장입니다.
<인터뷰>김종진(철도시설공단 문화재 파트장): "이 구간만 공기를 연장해서 한다는 것은 다음 공기하고 연계가 되어서 하기때문데 대단히 어려운 실정"
이같은 사정을 감안해 문화재 위원회도 이미 지난 7 월 선로 기반공사를 예정대로 진행하도록 결정했습니다.
다만 유물 발굴 구간에 대해서는 교각 건설을 중단하고 대신 8 미터에서 10 미터 높이로 흙을 쌓아올리는 성토 방식으로 공사를 진행하도록 했습니다.
<인터뷰>정정원 (문화재위원): "충분한 사전 조사를 통해 문화재 피해가 가장 적은 노선으로 결정된 것이 지금 현재의 노선입니다."
다음달부터 이 구간 공사를 재개할 철도공단 측이 2010 년 말 개통 시한에 쫓겨 신라 태동의 비밀을 간직한 유물을 흙속에 묻어버리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높습니다.
KBS뉴스 박준형입니다.
그러나 이구간 고속철도 노선은 우회하지 않고 설계를 변경해서 공사가 진행될것으로 보입니다.
계속해서 박준형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사로국 시대 유물이 발굴된 경주 덕천리 지역에서는 지금도 고속철도 노반공사가 한창입니다.
발굴작업으로 공사가 중단된 구간은 240 미터.
발굴 구간 뒷편으로 이미 터널이 뚫려 있고 앞쪽으로 교각이 우뚝 서 있습니다.
현 단계에서 철도 노선을 우회하는 것은 사실 상 불가능하다는 게 한국 철도시설공단의 입장입니다.
<인터뷰>김종진(철도시설공단 문화재 파트장): "이 구간만 공기를 연장해서 한다는 것은 다음 공기하고 연계가 되어서 하기때문데 대단히 어려운 실정"
이같은 사정을 감안해 문화재 위원회도 이미 지난 7 월 선로 기반공사를 예정대로 진행하도록 결정했습니다.
다만 유물 발굴 구간에 대해서는 교각 건설을 중단하고 대신 8 미터에서 10 미터 높이로 흙을 쌓아올리는 성토 방식으로 공사를 진행하도록 했습니다.
<인터뷰>정정원 (문화재위원): "충분한 사전 조사를 통해 문화재 피해가 가장 적은 노선으로 결정된 것이 지금 현재의 노선입니다."
다음달부터 이 구간 공사를 재개할 철도공단 측이 2010 년 말 개통 시한에 쫓겨 신라 태동의 비밀을 간직한 유물을 흙속에 묻어버리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높습니다.
KBS뉴스 박준형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유물 발굴 구간, 고속철 설계 변경
-
- 입력 2006-10-25 21:37:13
- 수정2006-10-26 07:07:37
<앵커 멘트>
그러나 이구간 고속철도 노선은 우회하지 않고 설계를 변경해서 공사가 진행될것으로 보입니다.
계속해서 박준형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사로국 시대 유물이 발굴된 경주 덕천리 지역에서는 지금도 고속철도 노반공사가 한창입니다.
발굴작업으로 공사가 중단된 구간은 240 미터.
발굴 구간 뒷편으로 이미 터널이 뚫려 있고 앞쪽으로 교각이 우뚝 서 있습니다.
현 단계에서 철도 노선을 우회하는 것은 사실 상 불가능하다는 게 한국 철도시설공단의 입장입니다.
<인터뷰>김종진(철도시설공단 문화재 파트장): "이 구간만 공기를 연장해서 한다는 것은 다음 공기하고 연계가 되어서 하기때문데 대단히 어려운 실정"
이같은 사정을 감안해 문화재 위원회도 이미 지난 7 월 선로 기반공사를 예정대로 진행하도록 결정했습니다.
다만 유물 발굴 구간에 대해서는 교각 건설을 중단하고 대신 8 미터에서 10 미터 높이로 흙을 쌓아올리는 성토 방식으로 공사를 진행하도록 했습니다.
<인터뷰>정정원 (문화재위원): "충분한 사전 조사를 통해 문화재 피해가 가장 적은 노선으로 결정된 것이 지금 현재의 노선입니다."
다음달부터 이 구간 공사를 재개할 철도공단 측이 2010 년 말 개통 시한에 쫓겨 신라 태동의 비밀을 간직한 유물을 흙속에 묻어버리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높습니다.
KBS뉴스 박준형입니다.
-
-
박준형 기자 park1014@kbs.co.kr
박준형 기자의 기사 모음
-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