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추적] 시티투어버스 관광 ‘서비스 실종’
입력 2007.09.04 (22:02)
수정 2007.09.04 (2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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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서울의 시티투어 버스가 명물이 아니라 갈수록 구색용 관광상품으로 전락하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별문제가 없다고 하지만 황현택 기자가 직접 타고 살펴본 결과는 사뭇 다릅니다.
<리포트>
운행 한 달을 갓 넘긴 2층짜리 서울시티투어버스.
2층에서 내려다 보이는 한강물이 이채로워 보입니다.
하지만 좌석은 텅 비어 있습니다. 무엇이 문제일까.
시티투어버스 내부에는 한국 전통물을 보여줄 수 있는 VCR이 설치돼 있지만 운행 내내 꺼져 있는 상태.
좌석에 설치된 다국어 음성안내 시스템 몇 개는 고장이 나 있어 관광명소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없습니다.
서울에서는 피할 수 없는 교통체증. 버스가 갑자기 예정된 노선을 바꿉니다.
<인터뷰> 첸(호주 관광객) : "지금처럼 버스에서 시간을 많이 보내기 보다 좀 더 다양한 목적지나 풍경을 보여줬으면 좋겠어요."
<인터뷰> 미국 관광객 : "(긴 시간 동안)단지 코엑스에서만 멈춰서 15분 쉬고, 볼 게 많이 없었어요."
2층 버스의 하루 평균 승객은 438명. 방학과 휴가철이 맞물린 성수기였으나 버스 한 대당 좌석 점유율은 56%에 머물렀습니다.
특히 1층짜리 버스는 지난해 하루 평균 248명이 이용해 대당 점유율이 20%에 불과했습니다.
좌석 33개 중 26개를 비운 채 도심을 달렸다는 얘깁니다.
시티투어버스는 이처럼 시내버스를 그대로 가져다 사용하다 보니 관광객이 서울을 즐길 수 있을 만한 시설이 돼 있지 않습니다.
한 관광객은 버스를 타기가 쉽지 않았다고 합니다.
<인터뷰> 사오리(일본인 관광객) : "언제, 어디서 돈을 내는 지 설명이 없어서 탈 때 힘들어요. 버스 정류장에 일본어 표시가 없어서요."
특히 요금표와 달리 주말에는 1회권조차 팔지 않습니다.
정거장 한 곳을 간다쳐도 1회권의 2배, 무려 1만원이나 내야 하는 셈입니다.
<녹취> 시티투어버스 가이드 : "(주말에는 1회권이 안 돼요?) 주말에요? 손님이 많아서 새로 타시는 손님 자리가 없어가지고 자리가 없어가지고 안 팔아요."
외국에선 일반화한 장애인이나 어린이, 노약자에 대한 할인 요금제도 없습니다.
시티투어버스에 대한 관리.감독권을 가진 서울시는 그러나 운영에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입니다.
<인터뷰> 김재용(서울시 관광사업팀장) : "문제는 시티투어 버스가 운행하는 관광명소가 과연 세계적인 관광명소가 있는 지에 대해서는 시각에 따라 다를 수 있죠"
운행을 위탁받은 민간여행업체는 앞으로 많은 볼거리를 제공할 계획.
<인터뷰> 김철호(허니문투어 소장) : "좌석에 비해서는 저조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앞으로 좀 더 홍보가 되면 적극적으로 손님들이 많이 오지 않겠느냐는 기대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파리나 런던, 홍콩 등의 이층버스는 단순히 관광객을 실어나르는 교통수단이 아니라 그 자체가 하나의 관광자원입니다.
서울의 명물로 만들겠다던 시티투어버스.
구색만 맞춘 상품으로 국내.외 관광객들의 외면을 받고 있습니다.
현장추적 황현택입니다.
서울의 시티투어 버스가 명물이 아니라 갈수록 구색용 관광상품으로 전락하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별문제가 없다고 하지만 황현택 기자가 직접 타고 살펴본 결과는 사뭇 다릅니다.
<리포트>
운행 한 달을 갓 넘긴 2층짜리 서울시티투어버스.
2층에서 내려다 보이는 한강물이 이채로워 보입니다.
하지만 좌석은 텅 비어 있습니다. 무엇이 문제일까.
시티투어버스 내부에는 한국 전통물을 보여줄 수 있는 VCR이 설치돼 있지만 운행 내내 꺼져 있는 상태.
좌석에 설치된 다국어 음성안내 시스템 몇 개는 고장이 나 있어 관광명소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없습니다.
서울에서는 피할 수 없는 교통체증. 버스가 갑자기 예정된 노선을 바꿉니다.
<인터뷰> 첸(호주 관광객) : "지금처럼 버스에서 시간을 많이 보내기 보다 좀 더 다양한 목적지나 풍경을 보여줬으면 좋겠어요."
<인터뷰> 미국 관광객 : "(긴 시간 동안)단지 코엑스에서만 멈춰서 15분 쉬고, 볼 게 많이 없었어요."
2층 버스의 하루 평균 승객은 438명. 방학과 휴가철이 맞물린 성수기였으나 버스 한 대당 좌석 점유율은 56%에 머물렀습니다.
특히 1층짜리 버스는 지난해 하루 평균 248명이 이용해 대당 점유율이 20%에 불과했습니다.
좌석 33개 중 26개를 비운 채 도심을 달렸다는 얘깁니다.
시티투어버스는 이처럼 시내버스를 그대로 가져다 사용하다 보니 관광객이 서울을 즐길 수 있을 만한 시설이 돼 있지 않습니다.
한 관광객은 버스를 타기가 쉽지 않았다고 합니다.
<인터뷰> 사오리(일본인 관광객) : "언제, 어디서 돈을 내는 지 설명이 없어서 탈 때 힘들어요. 버스 정류장에 일본어 표시가 없어서요."
특히 요금표와 달리 주말에는 1회권조차 팔지 않습니다.
정거장 한 곳을 간다쳐도 1회권의 2배, 무려 1만원이나 내야 하는 셈입니다.
<녹취> 시티투어버스 가이드 : "(주말에는 1회권이 안 돼요?) 주말에요? 손님이 많아서 새로 타시는 손님 자리가 없어가지고 자리가 없어가지고 안 팔아요."
외국에선 일반화한 장애인이나 어린이, 노약자에 대한 할인 요금제도 없습니다.
시티투어버스에 대한 관리.감독권을 가진 서울시는 그러나 운영에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입니다.
<인터뷰> 김재용(서울시 관광사업팀장) : "문제는 시티투어 버스가 운행하는 관광명소가 과연 세계적인 관광명소가 있는 지에 대해서는 시각에 따라 다를 수 있죠"
운행을 위탁받은 민간여행업체는 앞으로 많은 볼거리를 제공할 계획.
<인터뷰> 김철호(허니문투어 소장) : "좌석에 비해서는 저조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앞으로 좀 더 홍보가 되면 적극적으로 손님들이 많이 오지 않겠느냐는 기대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파리나 런던, 홍콩 등의 이층버스는 단순히 관광객을 실어나르는 교통수단이 아니라 그 자체가 하나의 관광자원입니다.
서울의 명물로 만들겠다던 시티투어버스.
구색만 맞춘 상품으로 국내.외 관광객들의 외면을 받고 있습니다.
현장추적 황현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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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장추적] 시티투어버스 관광 ‘서비스 실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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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7-09-04 21:29:59
- 수정2007-09-04 22:03:25
<앵커 멘트>
서울의 시티투어 버스가 명물이 아니라 갈수록 구색용 관광상품으로 전락하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별문제가 없다고 하지만 황현택 기자가 직접 타고 살펴본 결과는 사뭇 다릅니다.
<리포트>
운행 한 달을 갓 넘긴 2층짜리 서울시티투어버스.
2층에서 내려다 보이는 한강물이 이채로워 보입니다.
하지만 좌석은 텅 비어 있습니다. 무엇이 문제일까.
시티투어버스 내부에는 한국 전통물을 보여줄 수 있는 VCR이 설치돼 있지만 운행 내내 꺼져 있는 상태.
좌석에 설치된 다국어 음성안내 시스템 몇 개는 고장이 나 있어 관광명소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없습니다.
서울에서는 피할 수 없는 교통체증. 버스가 갑자기 예정된 노선을 바꿉니다.
<인터뷰> 첸(호주 관광객) : "지금처럼 버스에서 시간을 많이 보내기 보다 좀 더 다양한 목적지나 풍경을 보여줬으면 좋겠어요."
<인터뷰> 미국 관광객 : "(긴 시간 동안)단지 코엑스에서만 멈춰서 15분 쉬고, 볼 게 많이 없었어요."
2층 버스의 하루 평균 승객은 438명. 방학과 휴가철이 맞물린 성수기였으나 버스 한 대당 좌석 점유율은 56%에 머물렀습니다.
특히 1층짜리 버스는 지난해 하루 평균 248명이 이용해 대당 점유율이 20%에 불과했습니다.
좌석 33개 중 26개를 비운 채 도심을 달렸다는 얘깁니다.
시티투어버스는 이처럼 시내버스를 그대로 가져다 사용하다 보니 관광객이 서울을 즐길 수 있을 만한 시설이 돼 있지 않습니다.
한 관광객은 버스를 타기가 쉽지 않았다고 합니다.
<인터뷰> 사오리(일본인 관광객) : "언제, 어디서 돈을 내는 지 설명이 없어서 탈 때 힘들어요. 버스 정류장에 일본어 표시가 없어서요."
특히 요금표와 달리 주말에는 1회권조차 팔지 않습니다.
정거장 한 곳을 간다쳐도 1회권의 2배, 무려 1만원이나 내야 하는 셈입니다.
<녹취> 시티투어버스 가이드 : "(주말에는 1회권이 안 돼요?) 주말에요? 손님이 많아서 새로 타시는 손님 자리가 없어가지고 자리가 없어가지고 안 팔아요."
외국에선 일반화한 장애인이나 어린이, 노약자에 대한 할인 요금제도 없습니다.
시티투어버스에 대한 관리.감독권을 가진 서울시는 그러나 운영에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입니다.
<인터뷰> 김재용(서울시 관광사업팀장) : "문제는 시티투어 버스가 운행하는 관광명소가 과연 세계적인 관광명소가 있는 지에 대해서는 시각에 따라 다를 수 있죠"
운행을 위탁받은 민간여행업체는 앞으로 많은 볼거리를 제공할 계획.
<인터뷰> 김철호(허니문투어 소장) : "좌석에 비해서는 저조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앞으로 좀 더 홍보가 되면 적극적으로 손님들이 많이 오지 않겠느냐는 기대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파리나 런던, 홍콩 등의 이층버스는 단순히 관광객을 실어나르는 교통수단이 아니라 그 자체가 하나의 관광자원입니다.
서울의 명물로 만들겠다던 시티투어버스.
구색만 맞춘 상품으로 국내.외 관광객들의 외면을 받고 있습니다.
현장추적 황현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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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현택 기자 news1@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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